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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사회탐구

세계화와 지역화의 특징

by 부이쌤91 2020.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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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계화와 지역화의 특징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세계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세계화와 지역화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1번 문항은 다음 자료의 ㄱ~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낸 내용을 읽고 ㄱ~ㅁ에 문장과 선지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푸드 서비스 기업 oo사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시 인근에서 ㄱ1955년에 첫 매장을 개장한 이래, ㄴ세계 여러 지역으로 진출하여 ㄷ120여 나라에 3만 8천여 개의 매장을 가진 세계적 규모의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하였다. 최근에는 ㄹ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여 지역 특화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각국에서 판매되는 이 기업의 햄버거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ㅁoo지수는 세계 여러 국가의 물가 수준을 비교할 때 활용된다.

 

15 개정 교육 과정 이후 평가원에서 처음 출제되는 부분인데요. 기존의 세계화 부분을 응용하여 각 문장들 중 옳은 것과 연결하는 형식으로 출제가 되었는데요. 세계화와 지역화 단독으로 출제되기 보다는 지리 정보 등의 타 내용들과 믹스하여 출제될 것을 암시해주는 부분입니다. 아무튼 문제의 주제인 세계화와 지역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화

세계화교통과 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문에서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상품이나 사람의 교류를 넘어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화의 의미는 크게 국제화, 자유화, 보편화, 서구화, 탈국경화로 5가지가 있습니다.

 

 

세계화는 국제적인 상호 연계성이 증대되어 국경의 제약이 점차 약해지는데요. 오늘날 새로운 교통수단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세계는 지구적 차원의 협력과 분업을 통하여 거대한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문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세계화로 인하여 소비자는 다양한 상품 구입의 기회가 늘어났고, 시간 거리를 크게 단축시켰으며, 국제적 분업을 확대시켰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와 갈등을 유발하거나 문화 획일화 현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세계화와 관련하여 유엔, 유럽 연합, WTO, FTA, WTO 등의 국제 기구들의 역할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역화

지역화는 지역 정체성의 확보, 세계에 대한 지역의 영향력 증대 등의 목적으로 지역의 생활 양식이나 사회, 문화, 경제 활동 등이 세계적 차원에서 가치를 지니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다른 지역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계힉을 지역화 전략이라고 합니다. 지역화 전략에는 지리적 표시제, 장소 마케팅, 지역 브랜드화가 있습니다.

 

지리적 표시제는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우수한 상품이 그 지역에서 생산, 가공되었음을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즉, 지명에 상표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리적 표시제를 통해 품질상의 신뢰와 홍보를 통한 경제적 효과, 주민들의 단합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보성 녹차, 인도의 다르질링 차, 프랑스의 보르도 와인 등이 있습니다.

 

장소 마케팅지역의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이미지와 시설 등을 개발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장소 마케팅에는 홍보 판촉, 문화 시설물의 건축, 문화 행사, 문화의 거리, 건물과 장소 보존, 스포츠 행사 등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화천 산천어 축제, 부산 광안리 어방 축제 등이 있습니다.

 

지역 브랜드화는 지역의 상품과 서비스, 축제 등을 브랜드와 인식시켜 지역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정리

ㄱ은 장소가 가진 자연적, 인문적 특성에 해당하므로 속성 정보입니다. 공간 정보는 장소의 위치와 형태를 나타내는정보입니다.

 

ㄴ 지도에서 매장 수는 원의 크기로 표현되었으며, 원의 크기가 클수록 매장의 수가 많습니다. 라틴 아메리카보다 유럽에 표현된 원의 크기가 크므로, 유럽의 매장이 더 많습니다.

 

ㄷ은 문헌이나 통계 자료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원격 탐사는 인공위성, 항공기 등을 이용하여 관측 대상과의 접촉 없이 먼 거리에서 측정을 통해 지리 정보를 수집하는 정보 수집 방법입니다. 원격 탐사를 통해서는 매장의 성장 과정을 알 수 없습니다.

 

ㅁ은 빅맥 지수입니다. 브랜드화 전략은 지역의 상품과 서비스, 축제 등을 브랜드로 인식시켜 지역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전략으로 빅맥 지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세계화와 지역화의 특징이라는 주제로 세계화의 원인과 영향, 지역화 전략의 지리적 표시제, 장소 마케팅, 지역 브랜드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슬슬 해수욕장이 생각나는 계절인데요. 해수욕장에는 무슨 축제를 하는지 검색하러 가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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