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한국사

을사늑약의 내용과 결과

by 부이쌤91 2020.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을사늑약의 내용과 결과라는 내용으로 고등학교 한국사 영역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의 내용으로는 을사늑약의 의미, 과정, 내용, 결과, 고종의 대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4번 문제를 가지고 재구성하였습니다.

 

6월 모의고사 14번

 

14번 밑줄 친 '이 조약'의 결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대화 내용을 통해 '이 조약'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결과를 선지에서 옳은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제시문 에서는 한 남자가 '내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이유는 그가 이 조약을 강요하여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는 데 앞장서는 등 동양의 평화를 철저히 파괴하였기 때문이오' 라고 말했는데요. 이토 히로부미가 조약한 조약은 을사늑약이며, 이토 히로부미를 쏜 사람은 안중근입니다. 즉, '이 조약'은 을사늑약이므로 을사늑약의 결과를 찾으면 되겠습니다.

 

 

■을사늑약의 배경

을사늑약의 배경은 러일전쟁을 일으킨 일본군이 인천에 상륙하고 서울을 점령으로 시작됩니다. 일본 공사 하야시 곤스케가 이지용과 이근택을 매수, 협박 등으로 일본에 협조하게 만들고, 탁지부 대신 이용익을 납치하여 일본으로 압송하고, 대한 제국 군대의 장들을 추방, 감시하였습니다.

 

을사늑약

 

하야시는 이지용과 한일의정서를 강제로 체결하고 윤치호와 1차 한일협약을 체결해 재정고문인 스티븐스를 두어 대놓고 내정에 간섭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정당성을 얻기 위해 열강의 동의를 얻기 시작했는데요.

 

미국과 가쓰라-테프트 밀약을, 영국과는 제2차 영일동맹을, 러일전쟁이 끝나면서 맺은 포츠머스 조약을 통해 러시아를 비롯한 열강들을 배제시킵니다. 그리고 다음 계획이 시작되는데요.

 

 

■을사늑약의 과정

일본은 이토 히로부미를 파견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는 조약 체결에 나서지만 고종이 거절하게 됩니다. 협박까지 해댔지만 계속 거부되었는데요. 그러자 일본군 약 25000여 명을 동원하여 덕수궁 주변으로 배치하여 공포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을사오적

 

한규설과 민영기, 이하영 등은 끝까지 반대하지만, 이완용을 시작으로 이지용, 이근택이 조약을 찬성하고, 그동안 반대하던 권중현이 조약문 수정을 전제로 찬성, 박제순은 애매한 말을 하며 찬성하게 됩니다. 이들을 을사오적이라고 부릅니다.

 

수정된 조약문은 조약의 기간은 한국의 부강함을 인정할 수 있을 때까지라는 전문과 통감은 한국내정에 간섭하지 않는다. 황실의 존엄함을 인정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조약 날인에 국새는 찾을 수 없어 찍히지 않고 박제순의 도장만 찍히게 됩니다.

 

 

■을사늑약의 내용

을사늑약의 내용은 5가지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조에서는 동경에 있는 외무성을 통해 한국의 외국과의 관계 및 사무를 지휘할 수 있음.

 

통감부

 

제2조에서는 한국 정부가 국제적인 일에 일본국의 중개를 거쳐야 함. 

 

제3조에서는 1명의 통감을 두어 외교에 관한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경성에 주재함.

 

제4조에서는 일본국과 한국 사이에 현존하는 조약 및 약속은 다 효력이 계속됨.

 

제5조에서는 일본 정부는 한국 황싱의 안녕과 존엄을 유지함.

 

결론적으로는 일본이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여 내정과 외교를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초대 통감으로 이토 히로부미가 통감부를 맡았는데요. 앞의 제시문에서 안중근에게 총을 맞아 죽게된 이유가 됩니다.

 

 

■을사늑약에 대한 반발

제일 먼저 유생들이 격노하여 맞섰는데요. 이근명이 을사오적의 처벌을 주장, 최익현은 즉각 상소를 올려 을사오적을 죽일 것을 청하고, 백지화를 주장하였습니다.

 

헤이그 특사

 

이한웅과 민영환은 자결로 항거하였고, 민종식이 일으킨 의병은 격렬히 저항하였습니다. 또, 지연은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 오늘 목놓아 통곡하노라라는 글을 발표하여 항거했습니다.

 

을사의병이 일어나 의병 전쟁으로도 확산되었으며, 고종은 헤이그 국제 회의장에 3명의 특사인 헤이그 특사를 파견했으나, 일제의 방해 공작과 열강의 무관심으로 돌아가 실패하고 강제 퇴위를 당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을사늑약의 내용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