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한국사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

by 부이쌤91 2020.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한국사영역 한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8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대한민국 정부와 8.15 광복의 상황, 모스크바 3

국 외상 회의, 남북 협상, 5.10 총선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18번 문항은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큐멘터리 제작 기획안에 나타난 내용으로 (가)에 들어갈 내용을 찾는 것입니다.

 

 

제시문에서는 다큐멘터리 제작 기획안으로, 프로그램의 이름은 격동의 시대 1945~1948입니다. 기획 의도는 광복 이후 3년간 있었던 주요 사건들을 시간순으로 알아보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회차별 제목은 순서대로 1부에 8.15 광복을 맞이하다. 2부에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3부에 남북 협상, 5부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한 것입니다.

 

남북 협상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사이에 일어난 일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제주 4.3 사건, 여수 순천 10.19 사건, 5.10 총선거 중에서 선지를 찾으면 되겠습니다.

 

■8.15 광복

8.15 광복은 우리 민족의 끊임없는 독립운동을 전개함과 카이로 회담의 한국 독립 약속과 연합국의 전쟁 승리로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때, 카이로 회담은 1943년에 열린 회담으로, 태평양상 일본령 제도의 박탈, 일본이 중국에서 빼앗은 모든 영토의 반환, 한국의 독립과 일본의 무조건 항복을 표명했습니다.

 

 

미국과 소련은 38도선을 설정하여 38도선 이남에서 미국이 군정을 이북에서는 소련이 간접 통치 방식으로 김일성의 정권 장악을 지원하였습니다.  조선 건국 동맹을 기반으로 결성하여 여운형과 안재홍 중심의 좌우 합작 단체인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는 우익의 이탈, 조선 인민 공화국 선포로 영향력이 약화되었습니다.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1945년 12월에 열린 것으로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 미소 공동 위원회 설치, 미국, 소련, 영국, 중국의 최고 5년 기한의 한반도 신탁 통치를 결정했습니다. 이때, 미소 공동 위원회는 한국의 독립정부 수립과정으로서 임시민주주의정부 수립을 원조하기 위하여 설립된 공동위원회를 말합니다 신탁 통치특정 국가가 일정 지역을 통치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탁 통치의 결정으로 김구, 이승만 중심의 우익은 반대, 반탁을 주장하다가 지지로 입장을 바꾼 좌익은 찬성하게 되어 좌우의 세력의 대립이 격화된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 이후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 및 신탁 통치 문제로 제1차,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가 열리지만 결렬되고 한반도 문제를 유엔에 상정하여 위원단이 접근 가능한 지역의 총선거를 결의하였습니다.

 

■남북협상

한반도의 통일된 정부 수립을 위해서 김구와 김규식이 남북 정치 회담을 제안하였고 북측이 남북 제정당, 사회단체 대표자 연석 회의를 제안하였습니다. 김구와 김규식이 평양을 방문하여 국토의 영구분단과 동족상잔의 비극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단일 정부의 수립을 반대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독 정부 수립 반대, 미소 양군의 철수 요구 등을 담은 공동 성명서를 채택하였습니다.

 

■5.10 총선거

남한만의 단독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제주 4.3 사건, 여수 순천 10.19사건 등으로 수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는데 결국 5.10 총선거가 이루어집니다. 5.10 총선거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민주적 보통 선거로 임기 2년의 제헌 국회의원이 선출되고 제헌 국회에서 국호를 대한민국이라고 결정, 제헌 헌법을 제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선거에 김구와 김규식 등의 남북 협상파와 좌익 세력은 선거에 불참합니다.

 

 

총선거의 결과로 국회에서 대통령에 이승만, 부통령에 이시영이 선출, 정부 수립을 선포하여 유엔에서 대한민국을 유일한 합법 정부임을 승인하게 됩니다.

 

■정리

신미양요의 원인이 된 제너럴 셔먼호 사건은 1866년에 일어났고, 서울 올림픽은 노태우 정부 시기인 1988년에 개최되었습니다. 홍범 14조는 제2차 갑오개혁 때에 반포되고, 1882년 차별 대우에 반발한 구식 군인들이 임오군란을 일으켰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이 과정을 보며 드라마 야인시대가 생각납니다. 어릴적에 주먹 싸움 등의 액션만 보였는데, 지금은 그 안에 있는 정치나 이념의 싸움이 확 보이더라구요. 항상 아픈 역사가 생각나는 우리의 역사이지만 예전의 실수가 돌아오지 않도록 잘 알아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