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한국사

신군부 세력의 등장과 5.18 민주화 운동

by 부이쌤91 2020.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군부 세력의 등장과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한국사영역 한국사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9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신군부 세력의 등장과 5.18 민주화 운동의 전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19번 문항에서는 다음 민주화 운동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발표하는 내용을 통해 민주화 운동의 중 하나를 파악하여 탐구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기자회견 : 지난 며칠간 수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계엄군에 의해 학살당하였습니다. 지금 광주 시민들은 이러한 만행에 맞서고 있습니다. 이 상황이 평화롭게 수습되기 위해서는 계엄 해제, 구속자 석방, 진상 규명 등의 조치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계엄군에 의해 학살당하고 광주 시민들이 맞서고 있다는 점으로 5.18 민주화 운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신군부 세력의 등장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 노태우 등이 주동하고 군부내 사조적인 하나회가 중심이 되어 신군부 세력이 12. 12 군사반란을 일으켰습니다. 12.12 사태는 최규하 대통령의 재가 없이 당시 계엄사령관인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을 불법으로 강제 연행하는 등의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김재규가 대통령 박정희를 살해한 10.26 사건을 계기로 정승화 참모총장이 계엄사령관에 취임하게 되는데, 신군부 세력은 정승화가 김재규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강제 연행하게 됩니다. 당시 연행은 최규하 대통령의 재가없이 진행되었고, 강압적으로 재가를 요청하지만 거절당합니다. 하지만 최규하 대통령은 노재현의 설득으로 정승화의 연행을 재가하였고, 신군부 세력이 핵심세력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신군부 세력은 권력의 요직을 차지하면서 1980년 5월 17일 비상계엄 전국확대를 실시하여 국가권력을 탈취하는데 그 다음날 5.18 민주화 운동이 시작됩니다. 한편, 김재규의 10.26 사태 이후 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치 전의 시기를 체코슬로바키아의 민주화운동인 프라하의 봄을 비유하여 서울의 봄이라 불렀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

서울역 회군으로 학생들의 시위가 중단된 서울과는 달리 광주에선 5월 16일 대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도청 앞 광장에서 대중집회를 열었습니다. 신군부는 5월 17일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군대를 투입하는데요. 5월 18일 휴교령이 내려진 학교에 들어가려던 전남대생은 계엄군에 의해 출입이 저지되자 거세대 항의하는데, 계엄군이 학생들을 구타하고 광주 시내로 강력한 시위 진압을 실시하였습니다.

 

 

5월 19일 계엄군의 무자비한 진압에 시민들이 시위 대열에 합세하면서 5000여 명에 가까운 규모를 보이자, 계엄군은 장갑차를 앞세우고 시위대를 진압합니다. 5월 20일에는 시위대가 10만 명을 넘기고, 정부의 발표만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방송국에 찾아가 항의했습니다. 5월 21일에는 시외전화가 두절되면서 광주는 고립되고, 계엄군에 의해 사망자가 속출하게 됩니다. 그 결과 계엄군에 대항하기 위해 무장을 시작하여 시민군이 결성됩니다.

 

시민군과 계엄군의 공방으로 5월 22일 광주시내로 들어오는 진입로를 차단, 봉쇄하고, 5.18 수습 대책 위원회와 학생수습대책위원회가 결성되어, 시민 자치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5월 27일 계엄군은 전남도청에 진입하여 총공세를 가하여 많은 시민군들이 사망하며 열흘만에 막을 내리게 됩니다.

 

 

5.18 민주화 운동을 계기로 한국의 사회운동은 1970년대의 지식인 중심의 운동에서 민중운동으로 변화가 이루었으며, 국민들의 대미인식이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사회운동의 목표로 민족해방, 사회주의 등이 본격적으로 거론되게 되었습니다.

 

■정리

5.18 민주화 운동은 전두환 등 신군부 세력의 정권 장악 움직임에 대항하여 신군부 퇴진과 계엄령 철회를 요구하며 전개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