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토론과 토론의 논제, 분류, 과정, 쟁점

by 부이쌤91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론과 토론의 논제, 분류, 쟁점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생활과 윤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의 의미와 논하고 하는 논제가 무엇인지, 분류에 따라 토론은 어떻게 나뉘는지, 토론에서 다루는 쟁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론

토론이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말하여 논의한다고 했습니다. 토론이란 특정한 논제에 찬성과 반대로 대립하는 두 편이 각자 주장하고자 하는 바로 상대방과 청중을 설득하고자 하는 말하기입니다.

 

토론은 보통 쟁점이 되는 사안은 찬성과 반대가 확연하게 나뉘어 지는데, 그나마 찬반 자체로만 보면 괜찮지만 각 구성원의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를 완벽하게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토론은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각자 자기 쪽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경쟁적 의사소통이라 승자와 패자가 존재합니다.

 

 

토론의 과정에서 제대로 된 토론의 예의를 갖추지 않은 사람이나 그만한 자기의견이 없는 사람이 생각 외로 많습니다. 사실상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고 보면되는데요. 그래서 실제로 아는 사람끼리는 신경쓰여도 논쟁을 피하는 게 더 나을 때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논리도 없고, 근거도 없고, 기본 예의도 없는데 해 봐야 기분만 안좋아집니다. 또 이런 사람과 토론, 논쟁이 붙으면 거의 100%의 확률로 각종 정신승리, 논리적 오류, 욕설, 날조 등을 사용하며 심하면 건전한 토론의 말싸움의 철의 대화로 바뀌어 버립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담화의 유형으로 토론과 토의를 중학교 수준에서 고등학교 수준까지 가르치고 있는데요. 토론의 세부상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CEDA 토론으로 흔히 불리는 교차심문식 토론을 주로 사용합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정규 교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논제

토론을 할 때 의견을 나눌 거리논제라고 합니다. 논술 문제에서 논해야 할 주요 문제를 말하는데요. 여러 주제나 논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생각이나 주장을 내세우거나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세울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논술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논제를 파악하는 것, 주어진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무엇을 원하는지 의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론의 분류

토론은 크게 논제에 따른 분류, 절차에 따른 분류, 매체에 따른 분류가 있습니다. 첫째, 논제에 따른 토론에는 어떤 현상이나 대상의 사실 관계 논제인 사실의 논제와 어떤 사안의 가치판단의 논제인 가치의 논제, 사실과 가판단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 논제인 정책의 논제가 있습니다.

 

 

둘째, 절차에 따른 토론에는 어떤 논제에 찬성 측과 반대 측 각 두 명이 한 팀을 이루어 서로 번갈아 가며 상대의 주장을 반박하는 전통적 토론 방식인 고전식 토론, 어떤 논제에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상대방에게 질문을 던지며 상대방의 논지를 반박하는 반대 신문식 토론, 논제에 찬성 측과 반대 측이 각각 입론한 후, 논제의 쟁점 하나하나에 상대 주장과 논거를 직접 반박하여 논파하는 직파식 토론이 있습니다.

 

셋째, 매체에 따른 토론에는 TV에서 하나의 쟁점으로 혈투를 펼치는 TV 토론, 인터넷 매체를 통해 진행되는 인터넷 토론 등이 있습니다. 

 

 

■토론의 과정 

토론은 먼저 긍정 측의 입론과 부정 측 입론으로 나누어지는데 서로의 용어의 개념이나 범위를 규정하고 긍정 측 주장의 근거를 제시합니다. 또한, 부정 측 입론에서도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서로의 입론 내용을 참조하여 자신의 주장의 타당성을 강조합니다.

 

 

그 후 부정 측의 반박과 긍정 측의 반박이 이어지는데 부정 측 반박에서는 긍정 측 용어의 개념이나 범위 등의 문제를 제기하여 긍정 측 주장의 반례나 문제점 등을 지적하며 긍정 측 주장의 반례나 문제점 등을 지적하며 부정 측 주장의 정당성이나 당위성을 약화시킬 주장을 해야합니다.

 

요약하면 첫째, 주장하기, 둘째, 반론하기, 셋째, 재반론하기, 넷째, 정리하기의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윤리적 쟁점

토론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다룹니다. 내용이 생활과 윤리인 만큼 생활과 윤리에 대한 내용으로 다루겠습니다. 현대 사회에는 다양한 윤리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생명 윤리에서는 인공 임신 중절, 자살, 안락사, 뇌사, 생명 복제, 동물 실험과 동물의 권리 등 삶과 죽음 및 생명의 존엄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둘째, 성과 가족 윤리에서는 사랑과 성의 관계, 성차별과 양성평등, 성의 자기 결정권, 성 상품화 문제, 결혼의 윤리적 의미, 부부 윤리, 가족 해체 현상, 노인 소외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셋째, 사회 윤리에서는 직업 윤리 문제, 공정한 분배 및 처벌과 관련된 문제, 시민 참여와 시민 불복종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넷째, 과학 기술과 정보 윤리에서는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과 사회적 책임 문제, 정보 기술과 매체의 발달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다섯 째, 환경 윤리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기후 변화 문제,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 문제,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여섯 째, 문화 윤리에서는 예술 및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제, 의식주 및 소비와 관련된 문제, 다문화 관련 문제, 종교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일곱 째, 평화 윤리에서는 사회 갈등 문제, 통일 문제, 국제 사회의 분쟁과 국가 간 빈부 격차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토론과 토론의 논제, 분류, 과정, 쟁점이라는 주제로 토론의 의미와 논제의 의미, 논제, 절차, 매체에 따라 달라지는 토론의 형식, 토론의 과정의 단계, 윤리적 쟁점인 생명 윤리, 성과 가족 윤리, 과학 기술과 정보 윤리, 환경 윤리, 문화 윤리, 평화 윤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정보를 더더욱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