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자원의 종류,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특성

by 부이쌤91 2020.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원의 종류,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특성에 대한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세계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주제에는 자원의 의미, 자원의 종류, 에너지 자원, 석탄, 석유, 천연가스, 원자력, 신 재생 에너지에 대한 키워드가 나옵니다.

 

자원의 종류,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특성의 주제는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세계지리의 4번 문항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제시문

<제시문>

4번 문항에 지도는 신 재생 에너지의 발전 양식별 설비 용량 상위 5개 국가를 나타낸 것이다. (가) ~ (다) 발전 양식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단, (가) ~ (다)는 수력, 지열, 풍력 중 하나임.)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국가를 통해 (가)~(다)의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을 골라 올바른 설명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해설>

(가)는 미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멕시코 등 신기 조산대에 위치한 국가의 설비 용량이 많은 지열, (나)는 중국, 브라질, 미국, 캐나다, 러시아 등의 설비 용량이 많은 수력, (다)는 중국, 미국, 독일, 인도, 에스파냐 등의 설비 용량이 많은 풍력입니다.

 

지금부터는 자원의 의미, 종류를 시작으로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원

자원이란 인간에게 이용 가치가 있고 기술적, 경제적으로 이용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자원은 세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첫째, 유한성입니다. 유한성은 대부분의 자원은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어 언젠가는 고갈된다는 뜻입니다. 둘째, 편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재성은 자원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분포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가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은 기술, 경제, 문화적 조건 등에 따라 자원의 의미와 가치가 달라집니다.

 

 

자원은 인간생활에의 이용 측면에서 가공되지 않은 소재로부터 가공된 물자에 이르기까지의 단계에 따라 분류합니다. 구리, 철, 석유, 석탄 등의 광물자원토지자원, 수자원의 3가지를 기초 자원이라고 합니다.

 

기초자원 외에 산림자원, 동물자원, 수산자원 등을 일컬어 천연자원이라고 하는데요. 기초자원과 천연자원을 인간이 가공하여 생산하는 식량자원, 공업원료자원, 에너지자원 등을 1차 자원이라고 하며, 이를 다시 가공한 것이 제2차, 제3차 자원이라고 하며, 노동력과 기술을 인적 자원이라고 부릅니다.

 

■에너지 자원

에너지 자원은 석유, 석탄 등 화석 에너지와 풍력, 수력 등 신 재생 에너지와 같이 인간 생활과 경제 활동에 필요한 동력을 생산할 수 있는 자원으로, 세계의 1차 에너지 자원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신 재생 에너지 자원 개발이 활발하지만 화석 에너지 소비량 증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세계 1차 에너지 자원은 석유> 석탄> 천연가스> 수력> 원자력 순으로 소비가 되는데요. 에너지 자원 중 화석 에너지는 소비량 대비 생산량이 많은 지역에서 생산량 대비 소비량이 많은 지역으로의 국제 이동이 활발합니다.

 

■석탄

석탄제철 공업용 및 발전용 등으로 이용되는 비중이 높고, 산업 혁명기에 증기 기관의 연료로 이용되면서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주로 미국의 애팔래치아산맥,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레이트디바이딩산맥, 중국의 푸순 등 주변에 매장되어 있습니다.

 

 

석탄의 국제 이동은 편재성이 적은 편이며, 석유나 천연가스에 비해 국제 이동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러시아 등에서 수출하며, 중국, 인도 일본 등에서 수입합니다.

 

■석유

석유19세기 내연 기관의 발명과 자동차 보급이 확산되면서 소비량이 급증하였고, 수송용으로 이용되는 비중이 높습니다. 세계 1차 에너지 소비 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고, 서남아시아의 수출량 비중이 높아 서남 아시아의 정세 불안에 따른 가격 변동 폭이 큰 편입니다.

 

 

석유는 세계 매장량의 약 47% 정도가 서남아시아의 페르시아만 연안 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이라크 등에서 수출하며, 중국, 미국, 인도 등에서 수입합니다.

 

■천연가스

천연가스는 산업용 및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비중이 높고, 산업용은 주로 발전에, 가정용은 주로 난방에 이용됩니다. 냉동 액화 기술의 발달로 운반과 사용이 편리해지면서 소비량이 급증하고, 석탄, 석유에 비해 연소 시 대기 오염 물질 배출량이 적습니다.

 

 

천연가스는 주로 러시아 및 카스피해 연안, 미국 등에 매장되어 있고, 러시아, 노르웨이, 카타르 등에서 수출하고, 일본, 중국, 독일 등에서 수입합니다.

 

■원자력

원자력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의 핵분열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적은 양의 에너지원으로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고, 화력 발전에 비해 대기 오염 물질을 적게 배출하나 방사능 누출의 위험성이 있고, 방사능 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이 큽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지반이 안정되고 냉각수가 풍부한 지역이 입지에 유리합니다.

 

■신 재생 에너지

신 재생 에너지는 기존의 화석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와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로, 태양광, 태양열, 수력, 풍력, 지열, 바이오 에너지 등이 있습니다.

 

 

태양광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며, 태양열은 태양에서 나와 지구에 이르는 열을 말하며, 수력은 물을 이용한 에너지, 풍력은 바람을 이용한 에너지, 지열은 땅을 이용한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는 농림 부산물, 산업체 부산물, 유기성 폐기물 등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신 재생 에너지는 대기 오염 물질 배출량이 적고 환경 친화적이고, 대부분 재생이 가능하여 고갈 가능성이 적습니다. 석유 가격 상승, 신 재생 에너지 의무 할당제 도입, 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효율이 낮고 지역별로 소규모 발전이 이루어져 경제성이 낮으나, 최근 기술 발달로 인해 경제성이 높아지고 공급량이 증가합니다.

 

 

신 재생 에너지 중 수력은 브라질,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에 분포해 있으며, 풍력은 영국과 덴마크 등에 분포, 태양광과 태양열은 이탈리아와 에스파냐 등에 분포, 지열은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등에 분포해 있습니다.

 

■차시 예고

지금까지 자원의 종류와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특성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자원의 의미와 종류, 에너지 자원의 의미와 종류, 신 재생 에너지 자원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자원이라는 것이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이정도가 저의 한계이네용 ㅠㅠ

 

다음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