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대중매체와 인쇄 매체, 음성 매체, 영상 매체, SNS , 블로그

by 부이쌤91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에는 대중매체와 인쇄 매체, 음성 매체, 영상 매체, SNS, 블로그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인 대중매체와 인쇄 매체, 음성 매체, 영상 매체, SNS에서는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 그 종류인 인쇄 매체, 음성 매체, 영상 매체, SNS, 블로그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중매체

대중매체많은 사람이 보는 매체로 영화나 드라마, 서적, 인터넷이나 블로그 등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고대, 중세, 근대까지는 매체라고 할 것이 신문 등의 인쇄 매체 밖에 없었습니다. 대중매체라고 등장한 것이 라디오가 발달한 20세기부터인데요. 이 당시에는 전파만 받으면 실시간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TV라는 주파수를 통해 영상을 보여주는 기구는 그야말로 대중매체의 시대가 다가왔음을 말해줍니다. 언론이나 문화 등의 기능을 편하게 영상과 음성이 들려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도구가 개발된 데다가 시간만 지나면 그것만 죽치고 앉아서 보는 사람들도 늘어나 발전의 가속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21세기에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중매체에 제시되었습니다. 쌍방향 통신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지게 만든 인터넷으로 조금의 딜레마 없이 모든 소식과 정보, 문화를 그대로 느낄 수 있게 되었고, 현재에 뉴 미디어라고 부르는 SNS의 등장으로 세계화를 더욱 촉진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음성매체

음성매체란 음성 즉, 소리를 통해 전파하는 매체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라디오가 있습니다. 라디오는 개인적인 형태로 청취를 하기 때문에 청취자 한 명 한명과 직접 대화하듯이 접근합니다. 소리로만 전달되는 메시지를 들은 청취자는 머릿속에 여러 가지 영상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상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음성매체는 적은 비용으로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시각 장애인이나 문맹자의 정보 접근 가능성을 높일수 있으며, 시각 정보를 다루기 어렵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라디오는 청취자들이 엽서에 사연을 읽어 주고, 신청 음악을 들려 주고, 상담을 하는 등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청취자들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인쇄매체

인쇄매체란 활자를 찍혀 나온 매체로, 인쇄매체는 인쇄술의 발달로 활자로 대량 인쇄되어 나오는 신문, 잡지, 서적 등을 아우릅니다. 인쇄 매체가 다른 매체에 비해 갖는 특징은 보존이 없고, 반복하여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복잡하고 깊이 있는 정보 전달에 유용하고, 시각 장애인이나 문맹자의 정보 접근 가능성이 낮은편이며, 정보 전잘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효과도 오래 지속되어 시각적으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인쇄매체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입니다. 책은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인쇄하여 칠한 매체를 말합니다. 책은 영상 매체처럼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를 텍스트해서 유추해야 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책이라면 하나의 사고과정을 거친 하나의 완결된 지식 체계를 구축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내용의 책을 읽는 것으로 독자도 지식 체계에 대한 이해와 사고 방식에 눈을 뜨게 됩니다.

 

둘째, 잡지입니다. 잡지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기사, 소설, 시, 사진 등의 다양한 내용이나 특정한 취미 ,관심 또는 직업을 가진 일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특수한 내용을 포함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장기적으로 편집, 간행하는 정기간행물을 일컫습니다.

 

잡지는 신문과 다르게 일정한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같은 제목 하에 발행된다는 정기성을 가지고 있고, 잡다한 여러 가지 읽을 거리를 게재하는 내용의 다양성이 존재하며, 책과 같이 꿰뚫어놓은 제책성을 둘 수 있습니다.

 

셋째, 신문입니다. 신문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한 매체로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사실이나 해설을 널리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을 전당하는 정기 간행물을 말합니다.

 

신문은 보통 오전이나 오후에 매일 일간지나 매주 주간지에 종이에 인쇄한 형태로 발행되며, 소식을 신속하게 보내고 특징적인 표제가 있다는 점에서 신문의 가장 큰 특징으로 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상대로 시사 뉴스와 의견 등을 전달하는 일반지와 기사의 내용과 신문이 대상으로 삼는 독자 또는 발행형태에 따라서 전문지, 특수지, 기관지 등으로 구분됩니다.

 

 

 

■영상매체

영상매체영상을 통해 보여지는 매체입니다. 넓게는 주로 종이에 사진이나 삽화, 만화 등이 인쇄되는 인쇄매체 중 정지영상매체와 비디오 게임, VR, 보이는 라디오가 이에 해당됩니다. 영상매체는 다수의 사람에게 동시에 빠른 속도로 생동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깊이 있는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는 특징을 가지는데요. 대표적으로 TV가 있는데 TV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V는 전기 신호가 닿은 곳이면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기를 말하며, 텔레비전이라는 이름은 멀리를 뜻하는 텔레라는 라틴어로 본다로 뜻하는 비젼이 합쳐진 말입니다. 

 

 

 

■뉴 미디어

뉴 미디어인터넷이나 위성 통신 등 정보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시청각적인 정보를 종합적으로 전달하는 정보 사회의 새로운 매체를 말합니다. 종류로는 인터넷, SNS, 블로그 등이 잇는데요. 뉴미디어는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기존 매체보다 신속하게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며, 무책임하고 왜곡된 정보를 발생하고 전파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인터넷통신망과 통신망을 연동하여 놓은 망의 집합을 의미하는 인터네트워크의 약어인 인터넷과 구별하기 위해 인터넷과 같이 고유명사로 표현합니다. 랜 등 소규모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현재는 전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가 되었습니다.

 

SNS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로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사회적, 학문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했습니다. SNS는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갖고 서비스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사회적 파급력만큼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논란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블로그는 웹과 로그의 합성어로 개인의 생각과 경험,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나아가 전문지식 등을 웹에다 일기처럼 기록해 다른 사람들도 보고 읽고 댓글을 달 수 있게끔 열어 높은 글모음을 말합니다.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칼럼, 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출판, 개인방송,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1인 미디어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이글루스, 빙글, 포스타임, 티스토리가 있는데요.

저는 티스토리를 싸랑합니다.

티스토리 만세^^

 

보고 계신가요. 티스토리 관계자분들... ㅋㅋ

 

 

■마치며...

지금까지 대중매체와 인쇄매체, 음성매체, 영상매체, SNS, 블로그라는 주제를 통해 대중매체의 의미와 종류, 음성매체, 영상매체, SNS, 블로그의 의미와 간단한 특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유익하고 지금보다 쉽게 정보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데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