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우리나라 산지와 하천의 종류와 특색

by 부이쌤91 2020.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산지의 종류와 특색과 우리나라의 하천의 종류와 특색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인 한국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는 작년에 출제된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한국지리 1번 문항을 가지고 재구성하였습니다.

 

■제시문

1번 문항은 다음 자료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설명과 산경도로 그려진 지도를 가지고 ㄱ의 우리나라의 산 중 하나를 파악하여 알맞게 설명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제시문>

우리 조상들은 산줄기를 중심으로 국토를 인식하였는데, 산경표에는 이러한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이를 지도로 표현한 산경도에는 ㄱ 을 시작으로 대간이 뻗어 나와 있으며, 이 대간에서 1개의 정간과 13개의 정맥이 갈라져 나온다.

 

<제시문 해석>

ㄱ은 백두대간의 시작점인 백두산입니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져 있는데, A는 한강 상류 지점, B는 낙동강 상류 지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백두대간을 분수계로 하여 A 지점의 물은 황해로, B 지점의 물은 남해로 흘러듭니다.

 

■제시문에 사용된 용어 정리

1.산줄기, 산경표

산줄기는 산맥의 북한말로 산맥을 뜻합니다. 산경표는 한국의 대간, 정맥을 나타낸 도표로 우리나라 옛 지도에 나타난 산맥들을 산줄기와 하천 줄기를 중심으로 파악하여 산맥 체계를 대간, 정맥, 정맥, 정간 등의 표현으로 백두대간과 연결된 14개의 정간, 정맥으로 집대성한 책입니다.

 

 

2.백두대간, 백두산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척추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대간은 산줄기가 이어지는 지형이라,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를 말합니다. 백두산은 한민족의 영산이자 한국의 역사가 시작된 산으로,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을 말합니다. 화산 분류 체계에 따르면 성층화산, 활화산, 초화산에 속하는데, 봉우리는 총 16개로 최고봉은 해발 2,744m 병사봉으로 북한 지역에 있으며, 각 봉우리 정상 사이에 칼데라 호수인 천지를 품고 있습니다.

 

 

3.지리산

지리산은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대의 국립공원으로 백두산과 함께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우는 산입니다. GPS측량기를 통해 천왕봉의 높이를 측정했는데, 1,916.77m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 높이는 1,915m라는 점을 꼭 확인해주세요.

 

 

4.한강

한강은 서울시를 관통하는 강이자 국가 1급의 하천입니다. 북한강과 남한강이 경기도 양평군에서 만나 서울시를 통과하여 김포 반도에서 황해로 들어갑니다. 강의 원류는 언제까지나 가장 긴 흐름을 기준으로 하므로 남한강입니다. 현재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충청북도, 강원도 영서 주민들은 이 간 또는 지류의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5.낙동강

낙동강은 한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강으로 발원지를 제외한 대부분 강 유역이 영남 지방에 있기 때문에 일명 영남의 젖줄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역면적이 한강보다도 긴 남한에서 가장 긴 강이며, 압록강과 두만강에 이은 제3의 강입니다. 한반도 안에만 위치한 강들 중에서는 낙동강이 제일 긴 강이 되는데요. 남한에서는 한강, 금강, 영산강과 함께 4대강으로 꼽힙니다.

 

6.분수계

분수계는 물을 나누는 경계라는 의미로 비가 내렸을 때 빗물이 서로 다른 하천으로 흐르게 되는 경계를 이루는 지형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산의 봉우리나 능선들이 이에 해당하는데, 산의 능선을 경계로 양편의 경사면을 따라 흐르는 빗물은 각각 다른 유역에 있는 하천으로 흘러들어가는데, 이때 그 능선은 분수계가 됩니다.

 

7.황해

황해는 한국에서는 서해라고 불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흔히 말하는 인천 앞바다 역시 황해의 일부입니다. 인천광역시와 인근 김포시, 화성시, 안산시, 시흥시 등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도 건설되었습니다. 때문에 수도에 면한 해역이므로 매우 중요해 제2해병사단과 2함대, 대한민국 해양경찰청이 철통같이 해안선을 보호합니다.

 

8.남해

남해는 대한민국의 남쪽에 있는 바다에 대한 호칭입니다. 서해와는 반대로 모래사장이 넓고 절벽 등이 많습니다.해안선이 복잡하며 섬이 많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남해의 해역은 각자 다르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산지

한반도의 산지 지형은 국토의 약 70%가 산지로 산지 비율이 높으나 고도가 낮은 산지가 많습니다. 해발 고도 2,000m 이상의 산지는 한반도 북동부에 주로 발달했습니다.

 

 

한반도의 산지 지형은 신생대 제3기 경동성 요곡 운동이 발생하여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동고서저의 경동 지형이 발달하였고, 함경산맥과 태백산맥의 동쪽은 급경사면이며, 서쪽은 완경사면입니다. 또한, 황해로 흐르는 하천은 길이가 길고 하상의 경사가 완만하며, 동해로 흐르는 하천은 길이가 짧고 하상의 경사가 급합니다.

 

또, 중생대의 송림 변동으로 랴오둥 방향, 대보 조산 운동으로 중국 방향의 지질 구조선이 형성되었는데요. 지질 구조선을 따라 오랫동안 침식이 진행되어 일정 방향으로 골짜기와 산맥이 발달하였습니다.

 

■하천

우리나라의 하천은 동고서저형 지형의 영향으로 두만강을 제외한 대부분의 큰 하천은 황, 남해로 흐릅니다. 황, 남해로 유입하는 하천이 동해로 유입하는 하천보다 대체로 유로가 길고 경사가 완만합니다.

 

 

우리나라 하천은 유량 변화가 큰데요. 강수량의 계절 차가 커서 하천의 유량 변동이 심하여 하상계수가 크며, 여름철에는 홍수가 자주 발생하고, 그 외의 계절에는 용수가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수력 발전, 하천 교통 등에 불리합니다.

 

■차시예고

지금까지 우리나라 산지와 하천의 종류와 특색이라는 주제로 산줄기, 산경표, 백두대간, 백두산, 지리산, 한강, 낙동강, 분수계, 황해, 남해 등의 지리 용어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주요 기후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