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경제 활동의 유형인 생산 활동, 소비 활동, 분배 활동

by 부이쌤91 2020.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제 활동의 생산 활동, 소비 활동, 분배 활동이라는 주제를 통해 경제 활동의 유형인 생산 활동, 소비 활동, 분배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경제 1번 문항을 통해 재구성하였습니다.

 

■제시문

1번 문항은 다음 자료의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자료에는 경제 활동에 대해 서술되어 있는데, 그 유형인 생산 활동, 소비 활동, 분배 활동임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설명을 고르는 것입니다.

 

 

<제시문>

A는 생산 과정에 참여한 대가를 주고받는 경제 활동이다. A의 기준과 방식은 경제 체제를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시장 경제 체제에서는 가격 기구에 의해, 계획 경제 체제에서는 정부 계획에 의해 A가 이루어진다.

 

<제시문 해설>

생산 과정에 참여한 대가를 주고받는 행위를 분배 활동이라고 합니다. 분배의 결과 가계가 취득한 소득은 소비 또는 저축으로 처분됩니다.

 

■경제 활동

경제 활동이란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내고, 이것들을 사고 팔거나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일로, 크게 생산 활동, 분배 활동, 소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 활동

생산 활동은 생산 요소를 이용해 사람들에게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거나 이미 만들어진 재화서비스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으로 주 목적은 부가 가치의 창출입니다. 생산 활동은 재화의 제조를 비롯하여 저장, 운동, 판매 등의 서비스 제공도 생산에 포함이 됩니다.

 

■분배 활동

분배 활동은 생산 과정에 참여한 대가를 주고받는 경제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노동을 제공하면 임금을 받고, 토지를 제공하면 지대를 받으며, 자본을 제공하면 이자를 받는 것 모두가 분배 활동에 해당합니다.

 

■소비 활동

소비 활동은 만족감 또는 효용을 얻기 위해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 또는 사용하는 활동을 말하는데,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생산의 원동력이 되거나 소비를 통해 생산이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 활동의 순환

경제 활동은 연속성을 가집니다. 생산 활동, 분배 활동, 소비 활동은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상호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활동입니다. 또, 경제 활동은 순환합니다. 기업이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는 가계 소비의 대상이 되고, 기업의 생산 과정에서 창출되는 부가 가치는 생산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소득의 형태로 분배되며, 이 소득은 가ㅖ 소비의 원인이 됩니다.

 

■경제 용어

경제 활동의 생산 활동, 분배 활동, 소비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디서 들어보았지만, 들어보지 않은 용어들이 엄청 많습니다. 지금부터는 그 경제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생산 요소

생산 요소란 생산과정에서 투입과 결합되는 경제자원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자연자원인 토지, 인적 자원인 노동, 물적 자원인 자본으로 분류되는데요. 토지에는 그 자체 외에 일체의 자연자원이 포함됩니다. 노동은 근대적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생산과정에서 불가결의 능동적 역할을 하는 인간의 능력과 의지를 포함합니다. 자본에는 건물, 기계, 시설 등의 고정설비 외에 원료와 반제품 또는 완제품의 재고가 포함됩니다.

 

2.생산물

생산물이란 인간에게 만족감을 주는 유, 무형의 물질을 말합니다. 크게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이 됩니다. 첫째, 재화는 인간 생활에 효용을 주는 유형의 상품을 말합니다. 공급이 거의 무한이어서 매매 또는 점유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인 자유재와 공급이 수요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점유나 매매의 대상이 되는 것인 경제재가 있습니다. 자유재는 시대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유재가 경제재로 변환되기도 합니다.

 

둘째, 서비스는 인간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충족시켜 주고, 생산물로 대상화되지 않으므로 시간적으로는 생산과 동시에 그리고 공간적으로는 생산된 곳에서 소비됩니다. 또 인간생명에 직접 기여하는 바가 적고, 생산수단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3.부가 가치

부가 가치란 개개의 기업 또는 산업이 생산과정에서 새로이 더해진 가치를 말합니다. 어떤 기업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생산에 소요된 원재료, 연료, 하청기업이 납품한 부품 등 다른 기업의 생산물이 포함되어 있으면 공제한 나머지 부분이 부가가치가 됩니다.

 

■차시 예고

지금까지 경제 활동의 3가지인 생산 활동, 분배 활동, 소비 활동과 경제 용어인 생산 요소의 토지, 노동, 자본, 생산물의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부가 가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경제 주체의 가계, 기업, 정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