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이론 윤리학, 실천 윤리학, 메타 윤리학, 기술 윤리학의 구분

by 부이쌤91 2020.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려드릴 내용은 고등학교 2, 3학년들이 배우는 사회탐구영역의 생활과 윤리입니다. 그 중에서도 매번 꼭 한 문제씩 나오는 윤리학의 분류의 이론규범윤리학, 실천규범윤리학, 메타윤리학, 기술윤리학의 구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참고할 모의고사 문제는 작년에 출제된 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생활과 윤리 1번 문제입니다.

 

 

■제시문

1번 문제에서는 (가), (나)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라고 물었습니다. (가)와 (나)가 주장하는 입장을 통해 윤리학을 구분하여 올바른 정답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제시문>

(가) : 윤리학은 의무론, 공리주의, 덕 윤리와 같이 인간이 준수해야 할 근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주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나) : 윤리학은 생명 윤리, 환경 윤리, 정보 윤리와 같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윤리 문제 해결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고 연구해야 한다.

 

<제시문 해석>

(가)는 근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 과제로 삼는다는 것을 통해 이론 윤리학임을 알 수 있고, (나)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윤리 문제를 해결을 중점을 둔다는 것으로, 응용윤리학 또는 실천 윤리학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천규범윤리학은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제적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답은 3번입니다.

 

지금부터 문제에서 언급된 이론 윤리학과 실천 윤리학을 설명하고, 언급은 되지 않았지만 윤리학의 구분에 포함되어 있는 메타 윤리학과 기술 윤리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론 윤리학

1.정의

이론 윤리학은 윤리적 행위를 위한 근본 원리로 성립 가능한 도덕 원리를 탐구하는 윤리학으로, 도덕 원리나 도덕적 정당화의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데 주된 관심을 지닙니다. 대표적인 이론 윤리학으로는 의무론, 공리주의, 덕윤리 등이 있는데, 이것은 기회가 될 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에는 정해지지 않고 살짝 단어나 문맥을 바꾸어서 출제하는데요. 행위에 대한 도덕 원리를 탐구하거나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이론 윤리학임을 파악하면 됩니다.

 

2.유사 제시문

윤리학은 도덕적 행위의 근거가 되는 도덕 원리나 인간의 성품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문제의 해결과 실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실천 윤리학

1.정의

실천 윤리학은 이론 윤리를 현대 사회의 여러 윤리 문제에 적용하는 윤리학으로, 삶에서 구체적으로 발생하는 윤리 문제에 대하여 도덕 원리를 근거로 하여 실제적으로 구체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주된 관심을 지닙니다. 대표적인 실천 윤리학으로는 생명 윤리, 정보 윤리, 환경 윤리 등이 있는데, 제시문에서 다양한 현대 문제에 대한 내용과 해결을 하기 위한 내용의 유사한 내용은 모두 실천 윤리학으로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2.유사 제시문

윤리학은 정보 윤리, 환경 윤리, 생명 윤리와 같이 현대인의 삶의 영역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윤리 문제의 해결을 최우선적 목표로 삼아야 한다. 윤리학자들은 현실의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이론 윤리를 적용하여 사람의 성품, 행위, 법, 제도, 관습 등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메타 윤리학

1.정의

메타 윤리학은 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고, 도덕적 추론의 정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논리를 분석하는 윤리학으로, 윤리학의 학문 성립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선하다', '악하다'라고 하는 윤리학적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려는 학문으로 근래에 있어서는 윤리학에 관한 서술한 글에서는 규범적 윤리학을 배제하고 메타윤리학적 문제만을 논하는 경우가 많다. 제시문에서 언어의 의미, 개념의 의미에 대한 내용과 학문 가능성을 언급한 유사한 내용은 메타 윤리학으로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2.유사 제시문

-윤리학은 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고, 도덕적 추론의 정당성을 검증하며, 윤리학의 학문적 성립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는 "옳다'는 것과 '그르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선하다'는 것과 '악하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것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해 탐구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물음에 답하면서 윤리학이 학문으로서 성립 가능한지를 검토해야 한다.

 

-한 학문이 성립되기 위해서 그 이론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와 구조와 기능의 분석이 필요하다. 윤리학에서 일차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실천적 원리에 대한 철학적 해석이 아니라 도덕적 논의에 사용되는 용어들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술 윤리학

1.정의

기술 윤리학은 도덕 현상과 문제를 명확히 기술(대상이나 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그대로 열거하거나 기록, 서술)된 현상들 간의 인과 관계를 설명하는 윤리학입니다. 제시문에서 기술하거나 인과 관계를 설명하는 내용과 유사한 내용은 기술 윤리학으로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2.유사 제시문

-윤리학은 도덕적 관행이나 풍습과 같은 도덕적인 현상과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기술하고, 기술된 현상들 간의 인과 관계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윤리학자들은 전 세계 사회 집단의 구체적인 도덕적 관행에 주의를 기울이며, 도덕적 관행들은 그 나라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어떻게 옷을 입는지에 관한 사실들과 같은 문화적 사실로 파악해야 한다.

 

-한 개인의 생활, 그리고 사회의 구조와 기능 속에서 존재하는 도덕 현상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축적하여 현실적 도덕에 대해 과학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윤리학은 어떤 이상적인 도덕을 구축하고, 또 정당화할 가능성을 모색하기보다 현실적 도덕을 과학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해야 할 사실의 집합이어야 한다.

 

■숙제 및 차시예고

다음에 기회가 되면 생활과 윤리에서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의 다양한 학문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동양사상의 유교 윤리, 불교 윤리, 도교 윤리, 서양 사상의 의무론, 공리주의, 덕 윤리, 배려 윤리 등이 있는데, 여러 가지 사상과 대표 사상가 등을 미리 예습하면 이해가 더욱 빠를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도움되는 그런 정보만 다루는 부이쌤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과 하트, 구독은 사랑 사랑 사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