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 구분

by 부이쌤91 2020.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회탐구 중 사회 문화의 학습 사전 시간인데요. 사회 문화 중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모의고사와 연계하여 알려드릴 것입니다.

 

 

사회 문화의 학습 사전 첫 시간은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을 구분하는 것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 관련한 키워드와 숙제로 안내할 키워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한 문제는 작년에 출제된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사회 문화의 1번 문항입니다.

 

■제시문 

위의 문제는 밑줄 친 ㄱ~ㄹ과 같은 현상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묻고 있습니다. 제시문에는 한 선생님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미세먼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제시문을 한번 보겠습니다.

 

<제시문>

ㄱ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연일 발령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면 ㄴ 빛이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거나 먼지에 흡수돼 가시거리가 감소합니다. 이 현상은 습도가 높을수록 더욱 심해지는데, 그 이유는 ㄷ 대기 중 오염 물질이 수분을 흡수해 미세먼지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들은 가시거리를 감안해 ㄹ 차간 거리를 넉넉하게 유지하고 속도를 줄여 운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시문 해설>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을 구분하는 문제는 가장 구분하기 쉬운 방법이 읽었을 때, 인간의 의지가 반영되는가, 반영되지 않는가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ㄱ의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연일 발령은 사람과 자연 중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사회 문화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ㄴ의 빛이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거나 먼지에 흡수돼 가시거리가 감소되는 것은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기 때문에 자연 현상임을 알 수 있으며, ㄷ의 대기 중 오염 물질이 수분을 흡수해 미세먼지가 증가하는 것 역시 인간의 의지와 무관한 자연 현상입니다. 또한, ㄹ의 차간 거리를 넉넉하게 유지하는 것은 운전자 즉,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 문화 현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답으로는 4번 '사회 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달리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한다'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 문화 현상

사회 문화 현상은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회 활동, 즉 인간의 모든 사회적 행동과 태도를 의미하며, 그 자체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정리하면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현상을 말합니다.

 

사회 문화 현상은 네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가치 함축성입니다. 사회 문화 현상은 사람들의 가치나 의지가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둘째, 당위적인 규범 반영입니다. 사회 문화 현상은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와 같이 사회의 규범적 요구가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셋째, 개연성과 확률의 원리가 작용합니다. 사회 문화 현상은 발생 요인과 그 결과가 법칙으로 대응하기보다 확률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어 예외적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넷째,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합니다. 사회 문화 현상은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동일하게 나타나 존재하면서 동시에 시대와 사회에 따라 특수하게 나타나 존재합니다.

 

■자연 현상

자연 현상인간의 개입이 없는 자연계에서 스스로 일어나는 모든 현상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일어나며 인간의 의지나 활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물리적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자연 현상은 네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몰가치성입니다.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의지나 가치와 무관하게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둘째, 존재 법칙의 지배를 받습니다. 자연 현상은 '사실상 그러하다.'와 같이 인간의 인식 여부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원리에 따라 사실 그대로 존재하는 현상입니다.

 

셋째, 필연성과 확실성의 원리가 작용합니다. 자연 현상은 특정 원인에 따라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예외 없이 발생하는데 인과 관계가 명확합니다.

 

넷째, 보편성만 띱니다. 자연 현상의 발생 원리는 시대와 장소에 상광없이 동일하므로 일정한 조건만 갖춰지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동일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숙제와 차시 예고

지금까지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숙제로 내줄만한 것이 첫째, 사회문화현상 예시와 사례, 둘째, 자연현상 예시와 사례가 있습니다.

 

사회문화 용어 사전 다음 시간에는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을 알아보았으니,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관점인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세부적으로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에 대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