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

전국 5인 이상 집합 금지와 해당하는 모임, 주의사항

by 부이쌤91 2021. 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국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해당하는 모임, 주의사항 이라는 주제로 5인 이상 모임 금지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예인 동창회, 동호회, 야유회, 직장 회식,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 송년회, 돌잔치, 회갑, 칠순연, 온라인 카페 정기모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지

1월 17일까지 수도권 2.5단계와 비수도권 2단계 조치를 2주간 연장한다고 하는데 그 취지는 이렇습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최대한 모임을 자제하라는 것으로 동창회, 동호회, 회식, 계모임, 신년회, 돌잔치, 회갑 및 칠순, 정모 등의 사례에 대해서만 예외를 둔 것입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일상적인 가정생활을 위해 주말 부부나 기숙하던 가족 중 거주 공간이 동일한 가족이 모이거나 돌봄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이며, 직계 가족도 거주 공간이 다르다면 자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식당

가장 기본적인 카페와 식당입니다. 카페는 Take-out(포장) 및 배달판매만 가능하며 식당은 21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 포장과 배달판매만 허용합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특히 식당에서는 5인 이상 집합 금지로 인해 4명까지만 예약 및 동반 입장이 가능합니다.

 

테이블을 나누어서 2명과 3명씩 앉는 경우도 불가능합니다.

 

숙박 시설

호텔, 리조트, 게스트하우스 등 전국의 숙박 시설은 객실 수의 3분의 2 이내로 예약을 제한하고 객실 내 정원을 초과하는 인원은 숙박할 수 없습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2인실이면 2인, 3인실이면 3인, 4인실이면 4인이 가능한데 5인 이상 집합 금지로 5인 이상은 무조건 금지입니다.

 

또한 숙박 시설에서 개인 및 숙박 시설에서 주관하는 행사 및 파티도 금지입니다.

 

파티룸

모임이나 파티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파티룸 역시 전국적으로 집합 금지됩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대표적인 예

5인 이상 집합 금지의 대표적인 예로는 앞서 예고한 동창회, 동호회, 야유회, 직장 회식,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 송년회, 돌잔치, 회갑, 칠순연, 온라인 카페 정기모임 등이 있는데요.

 

5인 이상 집합 금지

 

동창회는 상식적으로 4명만 모이는 행사가 아니라 적어도 모이는 사람들이 10단위이라 당연히 불가능하고, 동호회는 규모에 따라 100명이 모일수도 있고 50명이 모일수도 있고 10명이 모일수도 있고 조촐하게 몇명만 모일 수도 있겠지만 5인 이상 집합 금지라고 해도 누군가 확진자와 접촉할 시 이동경로가 매우 복잡해지므로 4인이라도 모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유회인 경우도 동창회나 동호회랑 얼추 비슷합니다. 회사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몇 명이 모일 가능성 보다는 여러명이 모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그외 회식,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 송년회, 돌잔치, 회갑 및 칠순연, 온라인 카페 정모 등 모이는 사람들이 다를 뿐이지 본질적으로 우려하는 것은 똑같기 때문에 이유는 생략하겠습니다.

 

수도권에서 집합금지 명령이 떨어지던 대표적인 유흥시설 5종은 비수도권에서도 집합금지됩니다.

 

주의사항

5인 이상 집합금지로 인하여 코파라치가 기승을 부립니다. 신고제가 취지는 좋으나 10만원을 받을려고 이웃간에도 신고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5인 이상 집합 금지

 

요즘 택배도 많이 시키고 음식도 많이 주문해서 먹고 그러는데 두 세명이 많이 먹는다고 5인분 이상 시키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 5인분처럼 보인다고 음식물보고 신고를 했더라구요.

 

다들 2주 동안만 잘 버티어 극복은 아니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가 낮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5인 이상 집합 금지와 해당하는 모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와인파티 무조건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