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정보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by 부이쌤 2020.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보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사회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3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정보 사회의 의미와 특징, 문제점, 대응 방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13번 문항에서는 그림 (가), (나)를 통해 공통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정보 사회의 문제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그림 (가), (나)의 상황을 통해 정보 사회의 문제점을 올바르게 추론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가) : 갑(17세) : 이렇게 음식을 주문하니 빠르고 편리하네. / 을(71세) : 어디를 누르는 거야? 몇 번을 와도 주문하기가 이렇게 어려워서야. 

 

(나) : 병(22세) : 비싼 요금제에 가입했더니 어디서나 데이터 용량걱정 없이 고화질 영상도 마음껏 볼 수 있네. / 정(22세) : 비용 부담 때문에 저렴한 요금제를 썼더니 데이터 용량이 걱정되어 인터넷 검색조차 깁나네.

 

(가)에서는 정보의 접근 및 이용에서의 세대 간 격차, (나)에서는 경제적 계층 간 격차가 나타납니다.

 

 

■의미와 특징

정보 사회는 정보화를 통해 이루어진 사회로, 정보화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한 부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인간의 주요 활동이 정보 통신 기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정보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정보 사회의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으로는 지식과 정보가 중시됩니다.  둘째, 재택근무의 확산으로 가정과 직장의 통합이 확대됩니다. 셋째, 면대면 접촉이 감소하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사회적 맺는 양상이 증다합니다. 넷째, 전자 민주주의의 발달로 직접 민주 정치의 실현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다섯 째, 탈관료제화, 쌍방향 통신 매체의 발달로 결정의 분권화 경향이 강화됩니다.

 

 

■문제점

반면에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집니다. 첫째, 정보 격차로 인해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둘째, 개인 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사이버 명예 훼손 등의 사이버 범죄가 증가할 수 있으며, 셋째, 정보 과잉 및 저질 정보와 잘못된 정보의 유포로 폐해가 증가할 수 있으며, 넷째, 정보 기기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어 각종 사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대면 접촉 감소로 피상적 인간관계가 확산됨으로써 인간 소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응 방안

정보 문제에 있어 개인적으로는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려는 권리 의식을 함양을 해야 하며,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함양해야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정보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고, 지식 재산권 보호를 통해 정보 관련 연구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정보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유해 정보 차단과 표현의 자유를 조화시키고 위한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야 합니다.

 

■SNS나 유튜브의 문제

요즘에는 쌍방향 매체인 SNS나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 만큼 문제점도 부각되는데요. SNS에서는 첫째, 보안, 개인정보 문제, 둘째, 유언비어의 확대생산, 셋째, 자신의 주장이 옹호받는다는 착각, 넷째, 타인의 사생활이나 취미 등을 무시하거나 타인의 인격을 무시하는 경향, 다섯 째, 질이 나쁘고 불건전한 콘텐츠의 생산, 여섯 째,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 악플, 계정 사칭 문제, 계정 해킹 문제, 비밀계정 문제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유저들의 입장에서만 정리하면 첫째, 악플로 인한 진흙탕 싸움, 둘째, 근거 없는 거짓 정보, 셋째, 국제정세에 따른 편향, 넷째, 종교 혹은 사상의 대립 등이 있으며,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는 폭로 사건, 노출 사건, 정치 사건, 그외 흔히 주작이라고 하는 조작 방송 등 정보 제공자 입장에서 원치 않은 부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정리

디지털 기술이 세대 간 문화 격차를 확대시키는 것은 (가)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정보 사회의 문제점에 해당되지만 (가), (나)에서는 알 수 없는 문제입니다.

 

■마치며

정보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정보 사회의 특징, 문제점, 해결 방안, sns와 유튜브의 문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BJ들 사이에서 사건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 앞으로는 수익을 위해 불건전한 콘텐츠는 생산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