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냉전 시기의 사실

by 부이쌤91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냉전 시기의 사실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세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20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냉전 체제의 전개와 냉전의 완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20번 문항에서는 (가), (나) 발표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가)와 (나)가 어떤 발표문인지를 파악하고 그 사이의 사실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가) : 미국은 그리스 정부로부터, 자유 국가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해달라는 긴급한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날 공산주의자들이 그리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터키도 지금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미국은 그리스와 터키 등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나) : 미국은 앞으로 베트남 전쟁과 같은 군사적 개입을 피하려 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체결한 조약을 지키고, 우리 동맹국이 핵의 위협을 받을 경우 직접 방어에 나설 것입니다. 그 밖의 내란이나 침략이 있는 경우 아시아 각국은 스스로 협력하여 대처하기 바랍니다.

 

(가)는 1947년 발표된 트루먼 독트린이고, (나)는 1969년 발표된 닉슨 독트린입니다. 트루먼 독트린 이후 냉전 체제가 성립되었고, 닉슨 독트린의 발표로 냉전 체제가 완화되었습니다.

 

■냉전의 시작

냉전의 사전적 의미로는 적성국 관계인 두 나라가 실제로는 일대일 전면전을 하지 않지만 첩보전이나 군비경쟁, 대리전 등의 방법으로 대치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우주 경쟁, 군비경쟁이 절정에 달랬으며, 인류의과학기술 발전에 엄청난 디딤돌이 되었으나 대량살상무기가 유례없이 불어나고 파괴력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국과 소련은 제2차 세계 대전의 연합국이었고, 동맹의 투탑으로 소련이 독소전쟁을 치를 수 있도록 랜드리스까지 해줄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했었는데, 소련이 독일 등 동유럽 국가들을 영향권에 넣기 시작하면서 달라지게 됩니다. 소련은 공산주의의 수장이라는 이름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미국과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이후 동유럽은 빠르게 공산화되었고, 동아시아 역시 공산당들이 나타난 상태로, 중국, 일본, 조선 모두 우익과 좌익이 대립하고 있었습니다.

 

■철의 장막

철의 장막은 체코와 오스트리아 국경지대에 설치되었던 철조망을 비유적인 표현을 넘어 실제로 사용한 단어로 냉전의 시작을 의미하는 용어로 유명합니다. 냉전시대에 미국의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의 공산주의 진영이 날카롭게 대립하여 서로 물질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벽을 쌓는 것을 빗대어 말하기도 합니다. 

 

 

베를린 장벽은 냉전의 상징물이라 철의 장벽이라고 부르는데, 중국의 폐쇄주의적 정책을 비판하는 물로 죽의 장막이라는 말도 사용하고, 이는 메카시즘이나 반공을 표방할 때 자주 인용됩니다.

 

■트루먼 독트린

트루먼 독트린은 미국이 전쟁으로 피폐화된 자본주의 나라들을 도와주겠다는 말인데, 미국이 직접적으로 공산주의에 대한 위기론을 받아들이고, 소련을 적으로 돌리는 냉전으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이때, 미국은 무기대여법으로 소련에 상당한 채무를 진 상황이고, 소련도 독소전쟁으로 역량이 고갈된 상황이었는데, 미국에게는 핵무기가 있었습니다.

 

 

미국이 핵무기를 통해 유럽, 프랑스, 중국국민당 정권과 힘을 합쳐 소련을 견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중국을 거점으로 삼고, 미국, 영국, 프랑스, 중화민국, 소련으로 구성된 UN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을 통해서 국제 문제를 조율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국공내전에서 장제스가 마오쩌둥의 중국 공산당에 밀리다가 타이완으로 도주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까지 공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게다가 소련이 핵 개발에 빠르게 성공하여 위기감을 느끼기 시작하는데, 동유럽과 그리스, 터키의 공산화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면서 트루먼 독트린이 발표됩니다. 이 사건이 세계 정책에 대한 미국의 적극적인 개입을 상징하게 됩니다.

 

■마셜 플랜

마셜 플랜은 공산주의에 반한다면 무차별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데, 그리스와 터키 등의 반공 정부에 미국이 군사적, 경제적으로 원조를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유럽은 세계 2차 대전의 피해를 빠르게 복구하고 서독은 집중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전까지 유럽은 세계적인 정치 권력을, 미국은 경제 권력을 행사하고 있었는데,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플랜을 계기로 정치와 외교 권력의 주도권이 모두 미국에게 넘어가고 식민지 국가들은 독립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게 됩니다.

 

■북대서양 조약기구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세계는 서방 연합국은 소련과의 냉전에 대비하여 NATO를 창립하고, 미국을 포함한 서방국가들이 가입하였습니다. 소련이 해체되고 냉전이 끝날 때까지 소련이 주도한 바르샤바 조약기구와 대립되는 사이였으나 직접적인 충돌은 없었고, 바르샤바 조약기구가 해체 이후 소련을 제외하고 모두 북대서양조약기구로 합류하였습니다.

 

■베를린 봉쇄

베를린 봉쇄1948년~ 1949년까지 소련이 서베를린에 대해 단행한 전면적인 물자공급봉쇄조치로, 이 봉쇄조치를 무력화하기 위해 미국의 대규모 공수작전이 개시됩니다. 소련이 4등분된 베를린을 봉쇄하지만 미국이 공수 강행을 하게 되고, 어처구니없는 물량전을 본 스탈린이 8개월만에 봉쇄령을 해제하게 됩니다.

 

 

그결과 미국의 가공할 경제력과 동원력이 재입증되고, 소련은 미국과의 전면적인 충돌을 피하고 맙니다. 베를린 봉쇄로 트루먼이 대선에서 대역전승을 하게 되고, 서독이 탄생했으며, 포트투갈,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덴마크, 노르웨이 NATO가입을 재촉했습니다. 

 

■바르샤바 조약기구

바르샤바 조약기구는 NATO와 비슷한 성격의 기구로 소련과 위성국간의 군사동맹이라고 할 수 있는데 1991년 소련 해체와 거의 동시에 바르샤바 조약기구도 해체되었습니다. 

 

■닉슨 독트린

닉슨 독트린은 닉슨이 발표한 외교정책을 말하는데요. 1969년 1월에 등장한 닉슨 행정부가 베트남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전 여론으로 인해 국내적 합의 기반을 형성할 필요로 미국의 정치적, 군사적 후퇴와 국제 체제에서의 미국의 적절한 조화에 대한 답변을 말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과 같은 군사적 개입을 피하는 것을 골자로 아시아 각국이 스스로 협력하여 그에 대처할 것, 아시아 각국의 자주적 행동을 측면 지원, 상호 원조 방식을 강화하여 미국의 과중한 부담을 피하고, 아시아의 상호안전보장을 위한 군사기구를 만들 것을 원하는 것을 기대하는 내용입니다.

 

■정리

베트남 전쟁, 서독과 소련의 변화에 대한 내용은 다음 냉전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트루먼 독트린이 발표되기 이전에 국제 연합이 창설되었고, 제2차 세계 대전 중인 1941년에 대서양 헌장이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1991년 옐친은 독립 국가 연합을 출범시키고, 1980년대 집권한 고르바초프가 페레스트로이카를 표방하였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냉전 시기의 사실이라는 주제로 냉전, 철의 장막, 트루먼 독트린, 마셜 플랜, 북대서양 조약기구, 베를린 봉쇄, 바르샤바 조약 기구, 닉슨 독트린 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