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가계의 소득과 지출의 유형

by 부이쌤91 2020.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계의 소득과 지출의 유형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7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수입을 의미하는 소득의 경상 소득과 비경상 소득, 지출의 소비 지출과 비소비 지출의 의미와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17번 문항에서는 그림의 교사의 수업 장면이다. ㄱ~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소득의 종류라는 표를 보고 내용에 따른 혹은 구분에 따른 내용을 찾아 옳지 않은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ㄱ : ㄴ, 사업 소득, 재산 소득, 이전 소득

 

ㄴ : 근로자로 고용되어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얻은 소득

 

ㄷ : 재산 소득의 내용

 

ㄹ : 이전 소득의 내용

 

ㅁ : 비정기적이고 일시적 요인에 의해 얻은 소득

 

소득은 경상 소득과 비경상 소득으로 나뉘며, 경상 소득에는 근로 소득, 사업 소득, 재산 소득, 이전 소득 등이 있습니다. ㄱ은 경상 소득, ㄴ은 근로 소득, ㅁ은 비경상 소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소득

소득이란 개인 또는 법인이 노동, 토지, 자본 등 생산요소를 제공, 사회적 생산에 참가하여 얻는 재화를 말합니다. 소득은 수입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인적 자본의 축적 정도, 노동 시장의 수요와 공급, 사회적 기여도 등으로 결정됩니다. 소득은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경상 소득과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비경상 소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상 소득은 근로 소득, 사업 소득, 재산 소득, 이전 소득으로 구분됩니다.

 

근로 소득고용 계약에 따라 근로를 제공한 대가로 얻은 소득으로 봉급, 상여금, 수당 등이 있는데요. 봉급은근로자나 공무원에게 매월 지급되는 보수 또는 기본급여를 말하며, 상여금은 임금 이외에 특별히 지급되는 현금급여로 보너스라고도 합니다. 수당은 일정한 급료 이외에 정기 또는 수시로 지급되는 보수를 말합니다.

 

 

사업 소득자영업자 또는 고용주가 사업 경영으로 얻은 소득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이윤이 있습니다. 이윤은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총수입에서 임금, 이자, 지대 등의 비용을 빼고 남는 순이익을 말합니다.

 

재산 소득금융 자산이나 실물 자산을 운용하여 얻은 소득을 말하는데, 이자와 임대료가 있습니다. 이자는 금전 또는 기타의 대체물을 사용한 대가로 원금액과 사용기간에 비례하여 지급되는 금전이나 기타 대체물을 말하며, 임대료는 건물를 뜻하는 부동산 등을 임대사용하게 하고 수입하는 임대사용료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 소득생산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무상으로 얻은 소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공적 연금과 사회 보험금이 있는데요. 공적 연금은 국가가 운영주체가 되어 소득상실이나 상당한 소득저하 등 발생할 수 있는 생활상의 위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소득보장수단이며, 사회 보험금은 질병이나 노령, 근로 능력의 상실 따위로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사람에게 생활을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경상 소득에는 경조금과 퇴직금이 있는데, 경조금은 경사스러운 일을 축하하거나 궂은일을 위로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주는 돈을 말하며,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근로를 제공하고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금전을 말합니다.

 

■지출

지출일정 기간에 이루어진 가계의 소비 지출과 비소비 지출의 합으로 소득, 자산, 이자율 등에 결정됩니다. 지출은 소비 지출과 비소비 지출로 구성됩니다.

 

 

소비 지출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지출로, tv, 핸드폰, 인터넷 등의 통신을 사용하고 납부하는 통신비, 옷을 사기 위해 지출하는 의류비, 먹기 위해 지출하는 식료품비 등이 있습다.

 

비소비 지출은 소비 지출 이외의 의무적 납부로 인한 지출이 있는데요. 세금, 사회 보험료, 대출 이자 등이 있습니다. 세금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소득 일부분을 국가에 납부하는 돈을 말하며, 사회보험료는 사회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납부하는 돈을 말하며, 대출 이자는 돈을 빌리고 매달 이자를 납부하는 돈을 말합니다.

 

■정리

ㄱ은 경상 소득으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입니다.

 

재산 소득이란 예금, 주식 등의 금융 자산이나 토지, 건물 등의 실물 자산을 운용하여 얻는 소득을 말합니다.

 

이전 소득이란 생산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무상으로 얻는 소득을 말합니다.

 

ㅁ은 비경상 소득으로 경조금, 퇴직금 등이 해당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가계의 소득과 지출의 유형이라는 주제로 경상 소득, 비경상 소득, 소비 지출, 비소비 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샘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