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국제 관계에 대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입장

by 부이쌤91 2020. 7.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제 관계에 대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입장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 생활과 윤리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8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국제 관계에 대한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관점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18번 문항에서는 (가), (나)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가)와 (나)의 입장을 파악하여 옳은 내용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가) : 국제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성적 존재인 국가들이 합리적인 대화와 협력을 하고, 세력 균형, 동맹, 비밀외교 등을 영원히 제거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잘못된 정책이나 제도에 의해 국제 분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나) : 국제 분쟁을 억지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힘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한 국가나 국가들의 동맹이 우월한 힘을 갖게 되면 다른 국가들에 대해 패권적인 의지를 강요하게 될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가)는 국제 평화를 위해 대화와 협력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상주의의 관점, (나)는 힘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에서 현실주의의 관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국제 관계

국제 관계국가간의 관계와 이러한 관계에 대한 모든 연구를 말합니다. 정책지향적인 학문적 연구로서 사회학 뿐만 아니라 역사편찬과 정치과학에 의존하는 복합적인 학문입니다.

 

 

국가가 주권을 가지고 있다면 국가간의 공식적 관계는 민족국가가 최상위의 권위를 갖는 관계인데 전쟁이나 전쟁의 위협 혹은 회피는 국제관계의 관행과 학문의 주제로서 아주 특징적인 것입니다.

 

국가간의 경제적, 정치적 관계는 국제조직의 기능과 함께 연구의 주제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의 범위라기 보다 그 실질적 초점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국제관계학은 사회확과 구별됩니다.

 

 

■현실주의

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현실주의의 관점에서는 국가는 이기적 인간들로 구성되어 있고, 세계도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제 관계는 국가를 통제할 세계 정부가 없는 무정부적 상태라고 봅니다. 또, 국가의 목표는 국익과 생존이며, 다른 국가는 자국의 생존을 위협하는 장재적 위협 요소라 보고, 평화는 힘의 균형을 통해 전쟁을 예방 또는 억제한다고 봅니다.

 

현실주의의 한계로는 첫째, 세력 균형의 평화 상태를 유지하려 하기보다 자국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군비 경쟁을 유발합니다. 둘째, 전쟁과 무력행사를 정당화할 위험이 있습니다. 셋째, 국제기구와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와 이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간과하여 국제 관계의 협력을 잘 설명하지 못합니다.

 

 

■이상주의

이상주의는 인간이 이성적 존재이듯 국가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분쟁은 인간 본성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무지나 오해, 잘못된 제도에서 유래하며, 분쟁 해결을 위해 국가, 개인,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을 강조합니다. 또한, 평화는 국가 간의 이성적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도덕, 여론, 법률, 제도를 통해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상주의의 한계로는 첫째, 현실에서 나타나는 국가 간 경쟁이나 갈등을 설명하기 어렵고, 국제 관계를 통제할 실효성 있는 제재가 어렵습니다.

 

 

 

■정리

현실주의는 국제 관계에서 각 국가는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한다고 봅니다.

 

이상주의는 국제 관계에서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들의 능동적인 노력을 강조하며, 국가 간의 이성적인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갈등과 대립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현실주의는 국제 관계에서 세력 균형을 통해 영구적 평화가 아닌 전쟁의 예방이나 억지만이 가능하다고 보며, 국가가 이기적인 인간들로 구성되어 있고, 국제 관계도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국가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국제 관계에 대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입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open.kakao.com/o/sJP8QAkc

 

부이쌤 정시방

 

open.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