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강원과 충북의 주요 도시

by 부이쌤91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원과 충북의 주요 도시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한국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8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강원과 충북의 춘천, 강릉, 원주, 충주, 청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18번 문항에는 (가), (나) 지역을 지도의 A~E에서 고른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지역의 특색을 통해 (가), (나)의 지역을 파악하고 지도 A~E를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가) : 강원이라는 지명의 유래가 된 도시 중 하나로서 현재 강원도의 인구 1위 도시이다. 국토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최근 의료 기기 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었다. 이곳은 다수의 고속 국도가 통고하며 고속 철도의 정차역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나) : 충청이라는 지명의 유래가 된 도시 중 하나로서 충북 도청 소재지이다. 이곳의 생명 과학 산업 단지에는 질병 관리 본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과 기업이 입지하여 클러스터를 이룬다. 이곳은 다수의 고속 국도가 교차하며 국제공항과 고속 철도역이 입적해 있다.

 

(가)는 원주, (나)는 청주임을 알 수 있으며, 나머지 A~E의 순으로 A는 춘천, B는 강릉, C는 원주, D는 충주, E는 청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원주

원주는 강원도 서남부에 위치한 시로 강원도 최대도시이며, 거점도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2005년 기업도시와 강원원주혁신도시를 유치하는 데 성공하여 경제적, 지리적 입지가 탁월하고 기업도시, 혁신도시, 평창동계올림픽의 호재로 인구 증가율은 전국 순위를 차지합니다.

 

 

원주는 서쪽으로는 경기도 여주시와 양평군, 남쪽으로는 충북 원주시와 제천시, 동쪽으로는 강원도 영월군, 북쪽으로는 강원도 횡성군에 맞닿습니다. 수도권과 거리가 가까워 이들 도시로 오가는 사람들이 많은 편입니다.

 

원주는 1980년대부터 삼양식품의 공장들이 대거 이전하면서 생산 거점이 되고, 창업보육센터를 개소하여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 2005년에는 혁신 클러스터 시범단지 평가 1등, 2018년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는 등 산업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입니다.

 

2017년 4월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이전하여 옴에 따라 13개 공공기관 모두 혁신도시 입주를 완료하고 반곡관설동이 원주시 행정동 인구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원주기업도시는 2013년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가 완공되어 지원우대지역 지정으로 의료기기 기업들이 입주하여 발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청주

청주는 충청북도 중서부에 위치한 충청북도청 소재지이자 충청북도 최대도시입니다. 시가지를 중심으로 청주시의 동쪽은 산이 많고, 내륙이라 바다가 먼 편입니다.

 

 

시외교통에 있어 버스의 강세 지역으로 철도의 무덤이라고도 불립니다. 철도교통의 경우 KTX 정차역인 오송역과 청주역 등 주요 역들이 시 외곽에 소재해 있으며 접근성에서도 청주 시내에 소재지 버스 터미널보다 좋지 못합니다. 국도로는 17번 국도, 25번 국도, 36번 국도, 1번 국도, 19번 국도 등 다양한 국도가 존재하며, 청주국제공항이 있어 수도권과 거리가 멀고 방향이 다르기에 충청지방이 주 수요지가 됩니다.

 

청주는 예나 지금이나 충복도청소재지인 만큼 행정기관이 밀집한 행정중심지로 수요가 큽니다. 교육의 도시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대학교, 고등학교 등이 많았습니다. 또한, 제조업이 많이 발달한 도시한 도시인데, 공업 기반으로 지역 내 총생산의 50% 이상을 청주시 혼자서 끌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춘천

춘천은 강원도 중서부에 위치한 시, 강원도청을 포함하여 여러 지역본부 공공기관이 소재한 강원도의 수부도시이며 강원 북서부권의 거점도시이고, 군사요충지이자 교육일번가 중 하나입니다.

 

 

춘천은 호반의 도시라는 캐처프레이즈를 내걸고 있는데, 한 개의 댐도 찾기 어려운 도시들이 많은데에 비해 소양강댐, 춘천댐, 의암댐과 인공호수는 청평호, 의암호, 소양호, 춘천호 등이 있습니다.

 

춘천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은 서울양양고속도로 및 수도권 전철 경춘선으로, 영남지방과 영서 남부지방으로는 중앙고속도로로, 영동 지방 역시 서울양양고속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동방면으로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확정되어 2026년경에 완공될 예정되었습니다.

 

■강릉

강릉도 동부에 위치한 시, 원주시, 춘천시와 함께 강원도 3대 도시 중 하나이며 동해안에 접하는 강원도 영동 지방의 최대 거점 도시입니다. 북으로는 동해, 남으로는 강원도 동해시와 정선군, 서로는 강원도 평창군과 홍천군, 북으로는 강원도 양양군에 접합니다.

 

 

강릉은 육계 IC, 남강릉IC, 강릉IC, 북강릉IC를 통해 동해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강릉분기점과 서울양양고속도로도 이용 빈도가 높습니다. 국도는 6번, 7번, 35번, 59번 등 다양하게 있으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경강선이 확정되고 경강선 KTX는 성공적으로 교통 수요를 흡수 및 창출하여 기축수송을 하고 있습니다. 

 

강릉은 자연지형과 북한과의 위치때문에 군부대도 있습니다. 공군 제18전투비행단과 동해시에 해군 제1함대사령부가 있습니다.

 

■충주

충주는 충청북도 동북부에 위치한 시로 충북의 제2 도시입니다. 동으로는 제천시, 남으로는 괴산군, 경북 문경시, 서로는 음성군, 북으로는 경기도 여주시와 강원도 원주시에 접합니다.

 

 

충주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남북을 관통하고 평택제천고속도로가 동서로 관통하며, 철도 충북선이 지납니다. 중추내륙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수도권 및 영남권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평택제천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시역을 X자로 관통합니다. 여기에 충주휴게소를 이용한 충주기업도시IC를 건설하기로 확정하여 운영중입니다. 또한 국도로는 3번, 19번, 36번, 38번 국도가 있으며, 철도는 중부내륙선이 공사 중입니다.

 

1985년 충주 비료공장 자리에 세한미디어가 들어서면서 지역에서 제일 큰 제조업 기업이 되었고, 제조업 등의 산업기반은 취약하고 소규모 업체만이 난립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교통접근성 개선으로 충주지식산업도시, 충주메가폴리스일반산업단지, 충주첨단산업단지 등의 개발로 공장의 건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리

강원이라는 지명은 강릉과 원주에서 유래되었으며, 현재 강원도에서 인구 1위 도시는 원주입니다. 원주에는 의료 기기 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충청이라는 지명은 충주와 청주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중 충북 도청 소재지는 청주입니다. 청주에는 생명 과학 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강원과 충북의 주요 도시라는 주제로 원주, 청주, 춘천, 강릉, 충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