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by 부이쌤91 2020.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으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사회 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19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인 사회 명목론과 사회 실재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19번 문항에서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갑, 을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는 운동 선수 갑과 을을 인터뷰하는 아나운서의 모습이 나타나 있는데요. 갑과 을의 대화를 듣고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인 사회 명목론과 사회 실재론을 구분하고 옳은 내용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아나운서 : 양 팀 주장에게 그동안 팀을 어떻게 이끌어 왔는지 들어보겠습니다.

 

갑 :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습니다. 저는 탄탄한 조직력과 체계적인 팀 전술 훈련을 강조해 왔습니다. 배구는 결국 단체 경기이니까요.

 

을 : 선수 각자의 실력이 팀 실력을 결정합니다. 저는 선수들에게 개인 기량 향상을 위한 훈련을 강조해 왔습니다. 경기는 결국 선수 개개인이 하는 것이니까요.

 

제시문에서 갑은 선수보다 팀을 강조하므로 사회 실재론, 을은 팀보다 선수를 강조하므로 사회 명목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 실재론

사회 실재론은 사회의 본질연구에 있어서, 사회는 구성하는 각 개인과 별개인 독자적 실재라 보고, 개인보다 사회에 대하여 우월적인 의의를 부여하려고 하는 입장을 말합니다. 사회는 실제로 존재하며 구성원들에게 외재성을 지니며, 구성원들의 합 이상의 존재로서 개개인의 특성을 초월한 고유한 특성을 지니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때 외재성은 사회의 안에 있지 않고 밖에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사히 실재론은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을 구속하고,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며 지속되며, 공익은 개인의 이익보다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봅니다. 또한,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고, 사회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사회 구조나 제도의 개선을 우선적으로 봅니다.

 

사회 실재론은 사회 유기체설을 바탕으로 정리되었는데, 사회 유기체설이란 사회를 생물유기체에 비유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을 생물유기체의 기관에 견주는 것으로, 개인은 사회유기체의 한 분지로서 활동하고 저마다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거기서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이론입니다. 

 

사회 실재론은 개개인의 의식이 갖는 특성만으로 설명하기 힘든 사람들의 사회적 행위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지만 개인의 희생을 정당화하는 전체주의로 변질될 수 있으며,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행위를 설명하기 곤란합니다.

 

■사회명목론

사회 명목론은 개인이 실재할 뿐이고 사회는 명목에 지나지 않으며, 개인은 사회보다 우위에 있다고 보는 입장을 말합니다. 사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개개인의 집합체를 가리키기 위해 붙여진 이름에 불과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사람들이 상호 작용을 통해 만들어 내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임을 전제로 합니다.

 

 

사회 명목론은 개인은 능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의 모습을 만들어가고,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하면 사회의 특성도 변화하며,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개인의 의식이나 심리 등을 통해 사회 현상을 설명해야 하고, 사회 문제 해결은 개인의 의식 개선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회 명목론은 사회 계약설, 개인주의, 자유주의에 의해 정리되었는데, 사회 계약설은 국가나 정부권력의 기원을 국민의 동의에서 구하고, 권력설정의 목적을 개인의 권리와 자유 및 재산수호에 둔 이론을 말하며, 개인주의는 국가나 사회보다 개인의 존재와 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사상과 태도를 말합니다. 또,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자유로운 인격 표현을 중시하는 사상 및 운동으로 사회와 집단은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봅니다.

 

사회 명목론은 사람들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노력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변화를 만들어 가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지만 자신만의 이익을 강조하는 극단적 개인주의로 변질될 수 있으며, 개인에 미치는 사회 구조의 영향을 간과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리

 

사회 실재론은 사회가 개인의 의식과 행동을 구속한다고 보는데요. 즉 개인이 사회에 의해 구조화된 행동을 한다고 봅니다.

 

사회 명목론은 개인의 발전이 곧 사회의 발전이라고 보며, 사회 규범의 구속성보다 개인의 능동성을 중시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의 의식 개선을 강조합니다.

 

사회 실재론은 사회가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는 실체라고 보고,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 제도의 개혁을 강조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개인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이라는 주제로 사회 명목론과 사회 실재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