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우리나라의 날씨와 기후, 기온과 강수, 바람의 특징

by 부이쌤91 2020.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날씨와 기후, 기온, 강수량,바람의 특징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한국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날씨와 기후, 기후 요소의 기온, 강수, 바람, 습도와 기후 요인의 위도, 수륙 분포, 지형, 해발 고도, 해류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고 기온, 강수량, 바람에 대해서 조금 간단하게 알려도록 하겠습니다. 생소한 지리 용어들은 적당히 풀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글 읽고나서 하트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글이 너무 공감안됬나봐요 ㅠㅠ

 

■날씨와 기후

날씨는 어떤 장소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나타나는 대기의 상태를 말합니다. 오랜 기간에 나타난 상태는 기후라 하는데요. 날씨는 기온, 습도, 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 등의 요소로 표현되면, 일기도의 형태로 정리,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후지구상의 특정한 장소에서 매년 순서를 따라 반복되는 대기의 종합 상태 또는 대기현상의 적분 결과로, 장소에 따라 달라지지만 같은 장소에서는 일정하게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꼭 일정하다기 보다는 수십 년 또는 수백 년이라는 주기를 가지고 변화되고 있습니다.

 

■기후 요소

기후 요소기후를 구성하는 대기 현상을 말하며, 기후 요소에는 기온, 강수, 바람, 습도가 있습니다. 첫째, 기온 공기가 얼마나 차가운지, 더운지를 수학적으로 나타내며, 가장 보편적으로 측정되는 기상 변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섭씨온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강수대기 중에 물방울이나 얼음결정 등이 구름으로부터 생성되어 지표로 떨어지는 입자 또는 현상을 말합니다. 강수는 비, 눈, 우박 등 모든 액체상 또는 고체상을 포함하는 지상으로 떨어지는 모든 형태의 물입자를 이르며, 대기의 바람, 온도, 수증기압 등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집니다.

 

 

셋째, 바람 장소 사이에 존재하는 기압차에 따라 일어나는 공기의 움직임을 말합니다. 바람은 공기의 마찰력, 주변 지형, 지표 온도 등 다양한 요소가 공기에 영향을 줍니다.

 

넷째, 습도는 공기 중에 수증기가 들어오는 정도를 말합니다.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중기의 양을 g으로 나타낸 절대습도와 일정 부피의 공기에 실제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의 양을 그 공기가 포함할 수 있는 최대한의 수증기 양으로 나눈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한 상대습도가 있는데, 보통 습도는 상대습도를 의미합니다.

 

■기후 요인

기후 요인기후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역 간 기후 차이를 유발합니다. 기후 요인에는 위도, 수륙 분포, 지형, 해발 고도, 해류 등이 있습니다. 첫째, 위도적도로부터 북극 또는 남극 방향으로 각도로 표현되는 것을 말하는데, 지표면 위의 한 점에 세운 법선이 적도면과 이루는 각을 그 지점의 위도라고 합니다. 고위도로 갈수록 일사량이 감소하여 기온이 낮아집니다. 이때, 일사량은 태양의 복사 에너지가 땅에 닿는 양으로 위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둘째, 수륙 분포지구상의 육지와 해양의 배열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수륙의 수평적 분포를 보면 해양과 육지의 넓이 비율은 약 7 대 3을 나타낸다. 비슷한 위도상에서 내륙은 해안보다 기온의 연교차가 큽니다. 이때, 연교차1년 동안 측정한 기온으로 최댓값과 최솟값의 차이를 말합니다.

 

 

셋째, 지형땅의 생긴 모양이나 형세로, 높은 산지의 바람받이 사면은 비그늘 사면보다 강수량이 많습니다. 이때, 바람받이 사면바람이 불어오는 곳, 즉 바람이 산의 경사를 따라 상승하는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섬진강 유역, 한강 중상류 지역, 청천강 중상류 지역이 해당됩니다. 비그늘 사면강수를 가져오는 탁월한 풍계속에 있는 산 또는 산맥이 불어오는 쪽보다 불려가는 쪽에 강수량이 훨씬 적은 지역을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영남분지지대가 대표적입니다.

 

넷째, 해발 고도평균 해수면을 기준으로 하여 잰 어떤 지점의 높이를 말하는데, 해발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이 낮아집니다. 이때, 해수면바닷물의 표면을 말합니다.

 

다섯 째, 해류양과 바다에서 일정한 방향으로 바닷물이 흐르는 것을 말하며, 해류를 일으키는 힘에는 바람, 압력차, 중력, 코리올리 힘 등이 있습니다. 이때, 코리올리 힘회전하는 물체 위에서 보이는 가상적인 힘으로 원심력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기온

우리나라의 기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평균 기온은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해안에서 내륙으로 갈수록 대체로 낮아지며, 연평균 기온의 지역 차는 동서 간보다 남쪽 간 차이가 더 큽니다. 

 

 

우리나라의 기온 분포는 크게 1월 평균 기온과 8월 평균 기온으로 분류하는데요. 1월에는 수륙 분포의 영향으로 해안 지역이 기온이 높고, 지형과 해양의 방향으로 동해안이 기온이 높습니다. 8월에는 1월 평균 기온에 비해 지역 차가 작고, 위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이 낮아지며, 남부 대륙 지역의 기온이 높고, 해발 고도가 높은 산지는 주변에 비해 기온이 낮습니다.

 

■기온 역전 현상과 열섬 현상

기온 역전 현상해발고도가 높아지면서 기온이 올라가는 비정상적인 현상을 말하는데, 일교차가 큰 계절이나 산간분지에서 잘 나타나며, 안개, 농작물의 냉해, 스모그 현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열섬 현상은 인구와 건물이 밀집되어 있는 도심지는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보다 온도가 높게 나타나는데, 이처럼 주변의 온도보다 특별히 높은 기온을 나타나는 지역을 열섬이라 하고, 열섬현상은 여름보다 일교차가 큰 봄과 가을 또는 겨울에 뚜렷하며, 낮보다 밤에 심하게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의 강수

우리나라의 강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수는 연 강수량이 약 1,200~1,300mm로 습윤 기후에서 많은 편입니다. 강수의 계절 차가 큰 편인데, 여름철에 강수가 집중됩니다. 강수는 기단의 발달, 장마 기간, 태풍의 내습 횟수 및 강도, 집중 호우의 발생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크고, 홍수와 가뭄이 주로 발생합니다.

 

 

이때, 기단은 넓고 평평하며 광대한 지역에 걸쳐 형성되어, 비교적 일정한 성질을 갖는 거대한 공기덩어리를 말합니다. 장마는 여름철 우리나라에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많은 비를 내리는 주요 강수현상을 말하고, 태풍북태평양 서부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m/s 이상으로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바람

우리나라의 바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바람은 계절풍과 높새바람이 있는데요. 계절풍은 계절에 따라 바람의 방향이 크게 바뀌는 바람으로 몬순이라고도 합니다. 여름의 경우에는 강한 태양열을 받을 때 비열이 상대적으로 작은 육지는 온도 상승폭이 큰 반면, 비열이 상대적으로 큰 바다는 온도 상승이 적습니다. 겨울의 경우에는 여름과는 반대 현상이 일어나 기압배치가 바뀌어 바람은 대륙에서 바다로 불게 됩니다.

 

 

높새바람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푄 현상을 말합니다. 푄이란 지중해의 습기를 머금은 바람이 알프스를 넘으면서 고온건조해 진 채 스위스를 향해 부는 현상을 가리켰으나 현재는 보편적으로 산을 넘으면서 공기의 성질이 고온 건조한 바람으로 변하는 현상으로 가리키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온, 강수, 바람의 특징이라는 주제로 날씨와 기후의 개념, 기후 요소의 기온, 강수, 바람, 습도와 기후 요인의 위도, 수륙 분포, 해발 고도, 해류 등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기온, 강수, 바람, 세부적으로 기온 역전 현상, 열섬 현상, 계절풍, 높새바람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유익했다면 하투하투를 주쎄용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