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세계 도시 체계의 의미와 주요 세계 도시

by 부이쌤91 2020.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계 도치 체계의 의미와 주요 세계 도시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세계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세계 도시 체계에 앞서 도시와 도시화에 대한 간단한 의미와 세계 도시의 의미, 세계 도시 체계와 주요 세계 도시에는 어디가 있는 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시와 도시화

도시현대인들의 중요한 생활 공간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를 말합니다. 이런 도시가 되기 위해 도시화라는 과정을 겪는데요. 도시화란 도시 거주 인구의 증가, 도시 수의 증가 및 도시권의 확대, 촌락에 도시적 요소가 확대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총인구 중 도시 거주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인 도시화율의 정도에 따라 도시는 초기, 가속화, 종착 단계로 구분됩니다.

 

 

 

■세계 도시

세계 도시세계화 시대에 국가의 경계를 넘어 세계적인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대도시를 말합니다. 전 세계의 경제 활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중심지, 세계적 교통과 통신망의 핵심적인 결절, 세계의 자본이 집적되고 축적되는 장소를 말합니다. 이런 세계 도시는 교통수단 및 정보 통신에 따른 세계화를 통해 자유 무역이 확대되고 다국적 기업의 등장으로 도시 간 연계와 네트워크가 강화됨으로써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도시의 선정 기준은 첫째, 경제적 측면입니다. 다국적 기업의 본사의 수가 얼마인지, 금융 기관 수가 얼마인지, 법률 회사의 수가 얼마인지가 지수에 해당합니다.

 

 

둘째, 정치적 측면입니다. 국제회의의 개최 수가 몇 번인지, 국제기구와 본부의 수가 얼마인지가 지수에 해당합니다.

 

셋째, 문화적 측면입니다. 문화 예술 기관과 대중 매체, 스포츠 및 시설 기관의 수가 지수에 해당합니다..

 

넷째, 도시 기반 시설 측면입니다. 국제공항이나 각종 편의 시설, 첨단 정보 통신 시스템 등의 구비 정도가 지수에 해당합니다.

 

 

 

■세계 도시 체계

세계 도시 체계도시의 규모와 기능 및 영향력에 따라 세계 도시 간 계층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세계 도시들 간에 기능적으로 연계된 체제를 말합니다. 세계 도시 체계 중에 최상위 세계 도시는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추고 있는 선진국에 위치하며, 뉴욕, 런던 도쿄가 해당됩니다. 상위 및 하위 세계 도시는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의 도시들로 대륙 차원에서 허브 역할을 수행합니다. 상위 세계 도시로는 파리, 로스엔젤레스, 브뤼셀 등이 있으며, 하위 세계 도시로는 토론토, 홍콩, 시드니, 서울 등이 있습니다.

 

 

 

■최상위 세계 도시

1.뉴욕

뉴욕은 미국 최대의 도시로서, 1790년 이래 수도로서의 지위는 상실했으나, 미국의 상업, 금융, 무역의 중심지로서, 공업도시로서 경제적 수도라 하기에 충분한 지위에 있으며, 많은 대학, 연구소, 박물관, 극장, 영화관 등 미국 문화의 중심지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런던

런던은 남동부 템스강 하구에서부터 약 60km 상류에 있습니다. 영국의 정치, 경제, 문화 그리고 교통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영국연방의 사실상의 중심도시입니다. 

 

3.도쿄

도쿄는 일본의 수도로 혼슈 동부에 있는 세계 최대의 도시권인 도쿄 광역권의 핵심 도시입니다.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금융, 산업, 교통, 패션의 중심지입니다. 도쿄는 세계 최대의 광역권을 형성하고 있고, 세계 최대의 지하철 교통망도 형성되어 있습니다.

 

 

 

■상위 세계 도시

1.파리

파리는 프랑스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입니다. 유럽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인데, 세계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끼치는 대도시이며, 영국의 런던, 독일의 프랑크부르트와 함께 유럽의 금융과 경제를 담당하는 중요한 거점 도시입니다.또한, 세계 예술과 문화, 낭만의 수도라고도 불리는데, 각국의 예술가들에게 있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의 예술가들이 모이는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2.로스엔젤레스

로스엔젤레스는 미국 서부에서 제일 큰 지역이자 미국 전체에서는 뉴욕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로스엔젤레스는 광역의 행정 구역과 전세계 각지의 이민자들이 몰려와 문화권 구역이 형성되며,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산업 도시 중 한 곳입니다.

 

3.브뤼셀

브뤼셀은 벨기에 수도 브뤼셀 지구는 19개의 시가 합병하여 이루어진 곳으로 수도 브뤼셀은 일반적으로 지역 전체를 뜻합니다. 그 중 가장 중심이 되는 브뤼셀시는 이 지구의 수도로서 벨기에를 대표하고 정치, 경제, 문화, 학문의 중심지로써 역할을 감당합니다.

 

 

■하위 세계 도시

1.토론토

토론토는 온타리오호 북쪽 연안에 있는 캐나다 제1의 도시입니다. 오대호 수운의 요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호항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834년 이후 토론토로 부르게 되어 몬트리올이 프랑스계 캐나다의 중심지인 데 반하여 토론토는 영국계 캐나다의 최대 중심지입니다.

 

2.홍콩

홍콩은 과거의 영국의 식민지였는데요. 1997년에 주권을 회복하고 특별행정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서 1국 2체제를 위하여 고도의 자치권을 누리는 지방행정구역으로서 50여 년 동안 변함없이 자본주의 사회, 경제 제도와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표 이슈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3.시드니

시드니 대도시권은 서쪽 블루산맥, 북쪽 호크스베리강, 남쪽 보터니만까지 뻗어 있으며, 전국 인구의 약 1/4이 몰려 있는 이 나라의 최대의 도시입니다. 시드니는 최대의 상공업도시이자, 주택가가 많으며, 문화와 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4.서울

서울은 우리나라의 수도이자 광역자치단체입니다. 1990년대 이후로 전국 주요 도시들이 쇠락하며 상대적으로 서울의 지위가 더욱 높아져 한국의 정치, 교육, 문화, 경제를 완전히 주도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세계 도시 체계의 의미와 주요 세계 도시에 대하여 도시와 도시화의 의미, 세계 도시 체계, 뉴욕, 런던, 도쿄, 파리, 로스엔젤레스, 브뤼셀, 토론토, 홍콩, 시드니, 서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