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이슬람의 사회 문화와 이슬람 제국의 변천

by 부이쌤91 2020.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에는 이슬람의 사회 문화와 이슬람 제국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 영역 세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슬람의 성립과 사회, 문화는 어떻게 바뀌었고, 이슬람 제국의 정통 칼리프 시대, 우마이야 왕조, 아바스 왕조, 후우마이야 왕조, 파티마 왕조, 셀주크 튀르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슬람의 사회 문화와 이슬람 제국의 주제는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세계사 3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제시문

3번 문항은 (가), (나)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역사적 사실을 가지고 (가), (나) 왕조를 파악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찾으면 됩니다.

 

 

<제시문>

바그다드를 수도로 삼은 (가) 왕조의 세력이 약화되면서 독립 왕조들이 여러 지역에서 생겨나고 칼리프의 권위가 추락하였다. 북부 아프리카에서는 파티마 왕조가 들어서서 4개 칼리프 알리의 정통 후계자임을 자처하며 칼리프 칭호를 사용하였다. 한편, 8세기 중엽에 이베리아반도에 세워졌던 (나) 왕조의 군주도 칼리프를 칭하였다.

 

<해설>

제시문의 바그다드를 수도로 삼은 점, 칼리프 등을 통해 (가)는 아바스 왕조이며, 8세기 중엽 이베리아반도에 세워졌다는 점을 통해 (나)는 후우마이야 왕조입니다. 11세기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는 바그다드에 입성한 셀주크 튀르크의 지배자에게 술탄의 칭호를 부여받았습니다.

 

바그다드는 지금의 이라크의 수도이며, 칼리프는 이슬람 제국의 지배자를 뜻합니다. 이베리아반도는 유럽의 남서부, 스페인과 포르투갈을 포함하는 반도이며, 술탄은 이슬람교의 종교적 최고 권위자인 칼리프가 수여한 정치적 지배자의 칭호를 말합니다.

 

지금부터는 이슬람과 이슬람의 사회와 문화, 이슬람 제국의 변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슬람의 사회 문화

1.이슬람의 사회

이슬람은 무함마드를 신의 사도로 여기는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입니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동굴에서 자다가 날개가 600개 달린 대천사 지브릴이 전해준 계시에 의해 아내와 어린 조카에게 신의 말씀을 전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슬람은 아랍어로 신에게의 복종이라는 뜻을 가졌으며, 평화를 뜻하며, 마음의 안식과 평온함을 의미합니다.

 

이슬람의 기본은 6대 믿음에서 비롯됩니다. 첫째, 유일신에 대한 믿음, 둘째, 쿠란에 대한 믿음, 셋째, 선지자에 대한 믿음, 넷째, 최후의 심판에 대한 믿음, 다섯 째, 천사에 대한 믿음, 여섯 째, 정명에 대한 믿음입니다.

 

이슬람에는 5대 의무가 존재합니다. 첫째, 샤하다는 신앙 고백을 말하며, 둘째,, 썰라트는 하루에 5번 예배를 드리는 것이며, 셋째, 써움은 라마단 달의 금식, 넷째, 자가트는 빈자에 대한 자선, 다섯째, 핫지는 둘힛자 달에 메카로의 성지순례를 말합니다.

 

 

이슬람의 생활 율법으로는 첫째, 금, 은, 비단으로 만든 물건 사용 금지, 둘째, 담배 금지, 셋째, 소변, 대변, 개의 침이 옷에 묻으면 기도와 예배가 무효, 넷째, 개가 있는 장소에서는 예배 무효, 다섯 째, 수염 면도 금지, 여섯 째, 화장실에서 쿠란을 보는 행위 금지, 일곱 째, 무술림 남성이라면 여성의 권리를 무시하고 아내에게 3번의 이혼 통보만으로 즉시 이혼 성립 가능, 여덣 째 무술림 부부가 이혼하거나 사별하였을 경우, 여자는 3개월 ~ 4개월 10일 동안 재혼 금지, 아홉 째,  금융거래에서 이자 금지, 열번 째, 다른 사회와 달리 이슬람권에서는 식사 후에 대놓고 트림을 하더라도 비스밀라 라고만 하면 예의 있는 행위로 간주된다. 열한번 째, 이슬람 찬송가인 나쉬드를 뺀 모든 음악과 춤 금지, 열두번 째, 여성을 극도로 차별하는 와하브파 이슬람에서는 남성이 이성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조차 금지한다. 열세번 째, 하나님 외의 어떤 누구에게라도 고개를 숙이는 것을 금지, 열네번 째, 인도 문화권과 비슷하게, 오른손을 깨끗하거나 좋은 일에 쓰고, 왼손은 더러운 일에 쓴다. 열다섯 번째, 용변 후에는 물로 씻어낸다.

 

2.이슬람의 문화

이슬람의 문화에는 정복지의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이슬람교와 아랍어를 사용했으며, 쿠란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신학과 법학이 발달하고, 자연 과학이 발달했다는 내용이 많은데 이번 시간에는 건축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스크는 이슬람의 예배당으로, 무술림들이 모여서 종교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우상숭배를 철저하게 금지하는 이슬람의 교리 때문에 모스크내부는 성상은 물론이거니와 사람이나 동물의 형체는 일절 찾아볼 수 없고, 아라베스크 문양이나 아랍어 서체 도안을 활용한 문양으로만 장식됩니다. 방위는 메카의 방향과 일치합니다.

 

 

건축 양식은 특유의 양파 모양 돔 지붕과 뾰족한 첨탑이 일반적인 이미지로, 흔히 미나레트라 불리는 첨탑은 사실 터키어인데 고유명사가 아니라 그냥 탑이란 뜻의 미나래와 같은 말입니다. 에배 시간이 되면 이곳에 무아진이라 부르는 사람이 아잔을 부르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정통 칼리프 시대, 우마이야 왕조

이슬람 제국의 정통 칼리프 시대(무함마드 사후~ 661)는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로 칼리프를 선출하였습니다. 이집트를 정복하고, 사산 왕조 페르시아를 멸망시킬 정도로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어 중앙아시아로 세력을 확대하였습니다.

 

우마이야 왕조(661~750)는 제4대 칼리프 알리가 피살을 당했습니다. 알리의 뒤를 이어 무아위야가 칼리프가 되었는데, 이때부터 우마이야 가문이 칼리프를 세습하였고, 가장 큰 종파이자 정통파인 수니파와 알리를 예언자의 자리에 있는 자로서 받는는 분파인 시아파가 대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마이야왕조는 시리아의 수도인 다마스쿠스에 도읍을 하여 인더스강 유역에서 북아프리카와 이베리아반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였습니다. 하지만 프랑크 왕국과의 투르, 푸아티에 전투에서 패배하면서 국력이 약해졌습니다. 이들은 아립인을 우대하고 비아랍인을 차별하는 통치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아바스 왕조

이슬람 제국의 아바스 왕조(750~1258)는 아바스 가문이 우마이야 왕조에 불만을 가진 비아랍인, 시아파의 도움으로 건국하여 바그다드에 도읍했는데요. 이들의 통치 방식은 아랍인의 특권을 폐지하고 비아랍인도 능력에 따라 등용하여 나름 비아랍인들의 설움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당과의 탈라스 전투에서 승리하여 동서 무역에 대한 주도권을 장악하고, 민족을 초원한 범 이슬람 제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방 세력과 이민족이 침입하던 중 셀주크 튀르크에 정치적 실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몽골의 침략으로 멸망하였습니다.

 

■후우마이야 왕조, 파티마 왕조

후우마이야 왕조는 우마이야 왕조의 일족이 이베리아반도에 건국하고, 지금의 스페인 남부에 해당하는 코르도바에 도읍하였습니다. 유럽에 이슬람 문화를 전파하고, 10세기 전반에 칼리프 선언을 하였습니다.

 

 

파티마 왕조북아프리카에 건국하여 아바스 왕조의 권위를 부정하고자 칼리프의 칭호를 사용하였습니다.

 

■셀주크 튀르크

셀주크 튀르크중앙아시아에서 서아시아로 이동하면서 등장하였고, 이슬람 세계에서 용병으로 활약을 하였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이슬람교로 개종하면서 성장하였는데요.

 

 

그다드에 입성하여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로부터 술탄의 칭호를 획득하고 정치적 실권을 받습니다. 그리고 지중해에서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를 아우르는 대제국을 건설하고, 예루살렘을 비롯한 소아시아 지역으로 세력을 확대하여 비잔티움 제국을 압박하지만, 십자군 전쟁의 장기간 지속됨으로써 제국이 분열하고 멸망하게 됩니다.

 

■차시 예고

지금까지 이슬람의 사회 문화, 이슬람 제국의 변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카롤루스 대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