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외/사회탐구

북위, 효문제의 한화정책

by 부이쌤91 2020.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북위, 효문제의 정책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동아시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북위와 효문제의 한화정책 대해 알아보고, 배경지식으로는 5호 16국 시대, 육진의 난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 동아시아사 3번 문항을 가지고 재구성하였습니다.

 

■제시문

제시문에서는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된 자료와 설명에 나타난 내용을 통해 (가)국가가 어디인지 파악하고 옳은 설명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제시문>

지도의 가센동은 (가)를 세운 선비족 탁발부의 발상지라고 합니다. 화북을 통일한 (가)의 태무제 때 새긴 석각이 이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석각에는 선비족 탁발부가 화북으로 남하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해설>

(가) 국가를 세운 것이 선비족이며, 화북을 통일하였다고 하니, (가) 국가는 북위입니다. 북위의 효문제는 한화 정책을 실시하여 유목 민족 문화와 한족 문화가 점차 융합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지금부터는 북위와 효문제의 한화정책을 더불어서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호 16국 시대

5호 16국 시대는 중국의 역사 중에 위진남북조시대에 속합니다. 오호흉노, 선비, 갈, 강, 저 등의 오랑캐를 뜻하며, 16국 중에 전량, 서량, 북연 빼고는 오호들이 세운 국가입니다. 5호 16국 시대의 전개는 화북 지역을 차지한 이민족 왕조들의 대립양상으로 대체로 관중과 관동의 지역을 차지한 두 패권국들의 동서 대치 상태로 이어졌습니다. 최후로는 흉노와 선비의 전쟁으로 선비족이 승리하면서 화북 지역을 통일하게 된 것입니다.

 

■북위

북위는 선비족의 탁발부가 중국 화북지역에 세운 북조 최초의 왕조를 말합니다. 3세기 중엽 탁발부는 내몽골의 바옌타라 지방에서 세력을 넓혔으나, 4세기 초 이들의 세력을 이용하여 북변의 보위를 도모하려는 서진으로부터 산시성 북부의 땅을 얻음으로써, 그곳에서 세력을 키웠습니다. 탁발 십익건 때 전진의 부견과의 싸움에서 패하여 정권이 와해되었지만, 부견이 비수전투에서 패한 기회를 이용하여 탁발 규는 위라는 나라를 재건하였습니다.

 

위는 중국 전통에 의한 국가 체제를 채용하기로 정하고, 화북지방을 평정하기 위해 몽골에서 데려온 여러 유목 부족을 해산시켜 부민을 군현의 호적에 편입하고, 훈공이 있는 부족에게는 한족의 명문과 똑같이 고급관리로 채용하여 귀족제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명원제 때 남조의 송을 공략하여 허난 지방의 땅을 빼앗고, 태무제 때 하, 북면 , 북량을 멸망시킴으로써 5호 16국의 난을 종식시켜, 439년에 북위가 하북 지역 통일을 완성하였습니다.

 

■효문제 

효문제는 남북조시대 북위의 제 7대 황제입니다. 471년 5세의 나이에 즉위하였는데, 어려서 초기에는 태황태후인 문성문명황후가 섭정을 하였습니다. 이 시기 삼장제와 균전제를 시행하며 황제권 강화와 국가 재정을 튼튼히 하였습니다. 1490년, 풍태후가 죽자 친정을 시작하였습니다.

 

■한화 정책

한화 정책은 효문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선비족이 적극족으로 한족으로 동화되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러한 정책을 추진한 이유는 선비족이 포함된 5호는 아무래도 농업경제가 바탕이 된 고대국가를 경영한 적이 없어서 나라를 세워도 지키지 못하고 쉽게 망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문화수준도 상대적으로 밀리고, 지배 계층과 피지배 계층 사이의 풍습도 달라서 정치에도 서툴었습니다. 그리하여 낮은 문화수준의 선비족으로 문화수준이 더 높은 한족을 지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한화 정책을 펼칩니다.

 

한화 정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낙양 천도, 둘째, 한족과의 결혼 장려, 셋째, 한족의 성으로 개변, 넷째, 선비족의 풍습과 선비어의 금지, 다섯 째, 선비족 귀족들 간의 등급을 정하고 같은 급끼리의 귀족들만 결혼 가능, 여섯 째, 제천 행사 금지, 일곱 째, 관제 개혁입니다.

 

■육진의 난

육진의 난의 6진은 북방의 유연을 방어하기 위해 낙양 천도 이전의 원래 수도인 평성 부근에 설치된 군사 도시를 말합니다. 낙양 천도 이후, 귀족 집단에서는 소수 선비족이 다수 한족에게 동화되고, 소수 한족이 다수 선비족에게 동화되는 현상이 벌어지면서 둘 집단 사이에서 이질감이 생겼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수도인 낙양으로 이주한 귀족들에게는 최상층으로의 진입으로 혜택을 주었지만, 6진의 주둔군은 처우가 열악했는데요. 그 결과 육진의 난이 터집니다. 육진의 난은 이주영에게 진압되었으나 암투로 암살당하며, 북위를 두고 전쟁이 시작됩니다.

 

■차시 예고

지금까지 북위, 효문제의 한화정책라는 주제로 5호 16국, 북위, 효문제, 한화정책, 육진의 난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에도 막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