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이야기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영어라는 과목

by 부이쌤91 2020.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 있는 고1들의 공통 과정의 교과인 영어라는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어란?

영어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언어로서 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 및 지식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되었습니다.

 

이에 영어 교과의 성격에 기반을 둔 영어과 핵심역량은 의사 소통 역량,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이 있는데, 고등학교 영어 교과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학습자 각자의 지적 역량을 신장시켜 학습자들이 미래의 주역으로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글로번 시민으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과입니다

 

■목표

.고등학교 영어는 중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심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첫째, 영어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가지고 영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킨다. 둘째, 친숙한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목적과 상황에 맞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셋째, 영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진로에 따라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기른다. 넷째, 우리 문화와 외국 문화에 대해 관심과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각 문화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총 4가지입니다.

 

■구성

고등학교 영어의 교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총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듣기

고등학교 영어의 영역 중 듣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듣기는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와 중심 내용을 이해하고, 목적 및 상황에 맞게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중점을 두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부 정보를 파악, 둘째, 주제 및 요지를 파악, 셋째,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 넷째,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파악, 다섯 째,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듣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와 줄거리, 주제, 요지가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의사소통 중심의 듣기 활동을 통해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 중심 내용, 맥락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효율적 듣기 활동을 위해 듣기 전 활동, 듣기 중 활동, 듣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셋째, 의사소통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상황을 파악해야 하며, 넷째, 다양한 시청각 자료 및 웹 기반 동영상 등으로 학습해야 하며, 다섯 째, 듣기 상황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며, 여섯 째, 말하기와 읽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학습하도록 해야 합니다.

 

■2.말하기

고등학교 영어의 영역 중 말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하기는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상황과 목적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계발하여 의사소통하는데 중점을 두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부 정보를 설명할 수 있으며, 둘째, 중심 내용을 말할 수 있으며, 셋째,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넷째,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주제, 요지, 경험, 계획 등과 일이나 사건의 순서/전후관계/원인/결과, 의견, 감정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 첫째, 실제적인 상황에서 의미를 전달하고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며, 둘째,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며, 셋째, 말하기 활동을 위해 단계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넷째,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을 피하도록 해야 하며, 다섯 째, 체험 중심의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해야 하며, 여섯 째, 친숙한 주제를 선정하여 말하기 연습을 해야합니다. 일곱 째, 듣기, 읽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학습을 해야 합니다.

 

■3.읽기

고등학교 영어의 영역 중 읽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영역에서는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와 중심 내용을 이해하고 논리적 구조를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둘째,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셋째,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넷째,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며, 다섯 째,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으며, 여섯 째,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읽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와 줄거리, 주제, 요지와 일이나 사건의 순서/전후 관계/원인/결과, 필자의 의도/목적, 필자의 심정/태도가 있으며, 문맥 속 낱말/어구/문장의 의미, 글의 숨겨진 의미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세부 정보, 중심 내용, 논리적인 관계를 파악해야 하며, 둘째,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의미와 글의 내용을 유추해야 하며, 셋째, 단계별 읽기 활동을 해야하며, 넷째,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해야 하며, 다섯 째, 다양한 종류의 실제적인 읽기 자료를 활용해야 하며, 여섯 째, 듣기, 말하기, 쓰기 기능과 연계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4.쓰기

영어의 쓰기 영역에서는 목적, 상황, 형식에 맞는 글을 조리 있고 정확하게 쓰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두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으며, 둘째, 간단하게 요약을 할 수 있으며, 셋째,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으며, 넷째,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으며, 다섯 째,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여섯 째, 그림, 도표 등을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쓰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주제, 요지와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을 단계별로 써야 하며, 둘째, 계획 단계, 쓰기 단계, 수정 단계 같이 단계적으로 쓸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오류에 대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받아야 하며, 넷째,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소재를 활용해야 하며, 다섯 째,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높여야 하며, 여섯 째, 협력 학습을 통해 불안감을 낮추어야 하며, 일곱 째, 듣기, 말하기, 읽기 기능과 연계하여 학습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듣기와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통 교과인 고1 영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도 학생과 학부모님들께 알찬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