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이야기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통합사회라는 과목

by 부이쌤91 2020.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통합시회(공통 교과)라는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합사회란?

통합사회인간, 사회, 국가, 지구 공동체 및 환경을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 소양과 미래 사회의 대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목입니다. 이때, 중학교 사회와 역사, 도덕 교과 및 고등학교 선택 과목과 긴밀하게 연계를 갖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합사회는 글로벌 지식 정보 사회와 개인의 일상에서 성공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 결정 능력, 자기 존중 및 대인 관계 능력, 공동체적 역량, 통합적 사고력 등과 같은 교과 역량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목표

통합사회는 사회과와 도덕과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통합 과목으로서의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습니다. 첫째,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을 통해 인간의 삶과 사회현상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기릅니다.

 

둘째, 인간과 자신의 삶, 이를 둘러싼 다양한 공간, 그리고 복합적인 사회현상을 과거의 경험, 사실 자료와 다양한 가치 등을 고려하면서 탐구하고 성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셋째, 일상생활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랍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성찰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내용 구성

통합사회는 총 9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원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2단원 자연환경과 인간, 3단원 생활공간과 사회, 4단원 인권 보장과 헌법, 5단원 시장경제와 금융, 6단원 사회 정의와 불평등, 7단원 문화와 다양성, 8단원 세계화와 평화, 9단원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입니다.

 

■1단원 :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

통합사회 1단원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 인간, 사회, 환경의 탐구에 통합적 관점이 요청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사례를 통해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행복의 기준을 비교하여 평가하고,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의 의미를 성찰할 수 있습니다.

 

셋째,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의 발전 및 도덕적 실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통합적 관점, 행복의 의미와 기준, 행복의 조건 등이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하나의 사회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음에 있어 통합적 관점이 요청되는 이유와 특성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행복 실현을 위한 다양한 조건을 마인드맵 등으로 표현하여 다양한 관점이 서로 연계되었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2단원 : 자연환경과 인간

통합사회 2단원 자연환경과 인간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시민의 권리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셋째,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시민사회, 기업 등의 다양한 노력을 조사하고, 개인적 차원의 실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자연관 ,환경 문제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기후와 지형 등 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의 삶을 위협한 사례를 파악해야 하며, 둘째,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시민사회, 기업 들의 노력을 파악해야 한다.

 

■3단원 : 생활공간과 사회

통합사회 3단원 생활공간과 사회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교통, 통신의 발달과 정보화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사례로 공간 변화가 초래한 양상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가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등으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양상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한 지역을 사례로 공간 변화가 초래한 양상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파악해야 합니다.

 

■4단원 ; 인권 보장과 헌법

통합사회 4단원 인권 보장과 헌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근대 시민 혁명 등을 통해 확립되어 온 인권의 의미와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주거, 안전, 환경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인권이 확장되고 있는 사례를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인간 존엄성 실현과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을 파악하고, 준법 의식과 시민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적 소수자 차별, 청소년의 노동권 등 국내 인권 문제와 인권지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인권 문제의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시민 혁명, 인권 보장, 헌법, 인권 문제가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인권 보장의 역사와 그 과정에서 등장한 인권 관련 문서와 주장, 우리나라 헌법 등을 통해 인권의 확대 과정, 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파악해야 하며, 둘째, 준법과 시민 참여, 국내외의 인권 문제를 파악해야 하며, 셋째, 다양한 측면의 인권지수를 묶어 지역별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5단원 : 시장경제와 금융

통합사회 5단원 시장경제와 금융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 그 특징을 조사하고, 시장경제에서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시장경제의 원할한 작동과 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정부, 기업자, 노동자, 소비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자원, 노동, 자본의 지역 분포에 따른 국제 분업과 무역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무역의 확대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넷째,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위해 금융 자산의 특징과 자산 관리의 원칙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생애 주기별 금융 생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크게, 시장경제, 합리적 선택, 기업가 정신, 국제 분업, 금융 설계 등이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 첫째, 자본주의 성립 과정의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시장의 한계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극복하기 위한 경제 주체들의 역할에 대해 파악해야 하며, 셋째,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 상품에 대한 분석으로 국제 분업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파악해야 하며, 넷째, 올바른 금융 관리 습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인별로 생애 주기별 금융 설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6단원 : 사회 정의와 불평등

통합사회 6단원 사회 정의와 불평등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정의가 요청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정의의 의미와 실질적 기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정의관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를 조사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실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크게, 정의의 의미, 정의관 ,사회 및 공간 불평등이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정의의 실질적 기준에 대한 업적, 능력, 필요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자유주의를 극단적인 이기주의로, 공동체주의를 집단주의로 이해하지 않음을 파악해야 하며, 셋째, 사회 계층의 양극화, 공간 불평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등의 사회 불평등을 파악해야 하며, 넷째, 사회 불평등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실천 방안을 파악해야 합니다.

 

■7단원 : 문화와 다양성

통합사회 7단원 문화와 다양성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문화 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가 갖는 의의를 알 수 있습니다.

 

셋째, 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문화를 성찰할 수 있습니다.

 

넷째, 다문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문화권, 문화 변동, 문화 상대주의, 보편 윤리, 다문화 사회 등이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파악하고, 변동 양상을 유형화해야 하며, 둘째, 문화상대주의의 필요성을 깨닫고, 특정 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된 맥락을 파악해야 하며, 전통문화가 갖는 의의, 다문화 사회의 갈등 해소 방안을 파악해야 합니다.

 

■8단원 : 세계화와 평화

통합사회 8단원 세계화와 평화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세계화 양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하고, 세계화 시대에 나타나는 문제를 조사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국제 갈등과 협력의 사례를 통해 국제 사회의 행위 주체의 역할을 파악하고, 평화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남북 분단과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세계화, 국제 사회의 행위 주체, 행위 등이 있으며,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세계화와 지역화에 대해 사례의 적절성과 분석의 타당성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국제 갈등과 협력에 대해 파악해야 하며, 셋째, 남북 분단과 역사 갈등 해결을 위해 쟁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적절한 시사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9단원 : 이래와 지속가능한 삶

통합사회 9단원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등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인구 문제 양상을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지구적 차원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의 분포와 소비 실태를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개인적 노력과 제도적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미래 지구촌의 모습을 다양한 측면에서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인구 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미래 삶의 방향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인구 및 자원 통계 등을 바탕으로 세대 갈등을 유발하는 대립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에 대해 파악해야 하며, 둘째, 델파이법과 시나리오법을 활용하여 미래 삶의 방향을 설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관점들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고1 공통 교과인 통합사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교과를 소개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