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이야기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문화 창조의 전승의 기반인 국어라는 과목

by 부이쌤91 2020.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1의 공통과정의 교과인 국어에 대해 간단하게 쫘악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어란?

국어대한민국의 공용어로서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문화 창조와 전승의 기반인 과목으로, 국어를 활용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세계를 이해합니다. 또,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문화를 이해, 향유하며 새로운 문화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어 교과는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비판적으로 창의적인 국어 사용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문화에 이르기 위해 이바지하려는 뜻을 게우며, 바람직한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과목입니다.

 

국어의 학습을 통해 국어가 추구하는 역량인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와 정보의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 계발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국어는 하나의 영역인 아닌 다양한 하위 영역이 존재하는데요. 국어의 하위 영역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등이 있습니다. 이들 영역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각 영역의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기름으로써 국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

국어 교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다양한 유형의 담화,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익힌다.

 

둘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및 문법 탐구와 문학 향유에 도움이 되는 기본 지식을 갖춘다.

 

셋째, 국어의 가치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국어생활을 하는 태도를 기른다.

 

■내용 구성

고등학교 1학년의 국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듣기, 말하기, 둘째, 읽기, 셋째, 쓰기, 넷째, 문법, 다섯째, 문학으로 총 5가지로 영역이 구분됩니다.

 

■1. 듣기, 말하기

국어의 첫 번째 영역인 듣기와 말하기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의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듣기, 말하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셋째, 논재에 따라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넷째, 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색하여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 째,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섯 째,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와 말하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듣기와 말하기 방법의 다양성, 대화하기, 토론하기, 협상하기, 과정 점검하며 듣고 말하기, 담화 관습 성찰하기, 의사소통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 갖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대화에서 상황과 대상을 고려하여 말하는 일이 중요함을 파악하며, 둘째, 담화 상황을 선정하고 완곡하고 차분하게 말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정중하고 공손한 표현이 된다는 것을 실제 대화 자료를 활용해야 하며, 셋째, 토론을 할 때 자신의 주장이 타당함을 입증해야 하므로 효과적으로 논증을 구성하여 주장해야 함을 파악해야 하며, 넷째, 협상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 상황도 개선할 수 있음을 파악한다. 다섯 째, 언어 공동체가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에 대하여 고전이나 속담, 각종 매체에 반영된 담화 자료 등을 통해 비판적으로 살피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2.읽기

국어의 두 번째 영역인 읽기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읽기는 읽기를 통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둘째, 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셋째,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읽을 수 있습니다.

 

넷째,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자신의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다섯 째,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닐 수 있습니다.

 

읽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읽기,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 평가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읽기, 과정을 점검하여 읽기, 자발적으로 읽는 태도 갖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 분위기를 마련해야 하며, 둘째, 매체에 드러난 필자의 관점이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할 때, 관점이나 의도, 어떤 점에 중점을 두어 표현하였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셋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읽기를 할 때에는 다양한 경험과 비교하도록 한다. 넷째, 읽기 방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읽기를 할 때에는 목적이나 특성을 파악해야 하며, 다섯 째,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가져야 함을 파악애햐 합니다.

 

■3.쓰기

국어의 세 번째 영역인 쓰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둘째, 주제, 독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득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셋째, 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넷째,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 조정하며 글을 고쳐 쓸 수 있습니다.

 

다섯 째,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닐 수 있습니다.

 

쓰기의 학습 내용으로는 크게,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설득하는 글 쓰기, 경험과 성찰을 담은 글 쓰기, 쓰기 맥락, 과정 점검하며 쓰기, 고쳐쓰기, 책임감 있는 쓰는 태도 갖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쓰기의 특징을 단편적인 설명이 아니라 학습자가 글을 썼던 경험이나 글을 쓰는 활동을 통해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파악해야 하며, 둘째, 교과 내 다른 영역이나 다른 교과 학습과의 연계, 비교과 활동이나 학교 밖 쓰기 활동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쓰기 활동을 장려해야 하며, 셋째, 쓰기의 가치와 본질을 자연스럽게 인식해야 함을 파악하며, 넷째, 자신의 경험 속에서 가치 있는 소재를 탐색하거나 일산의 경험에 가치를 부여해야 하며, 다섯째, 설득하는 글을 쓸 때에는 주제, 독자에 따라 제시해야 할 근거가 달라짐을 파악, 여섯째, 고쳐쓰기를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반응이나 비평을 검토해야 하며, 일곱째, 쓰기 활동이 독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4.문법

국어의 네 번째 영역인 문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음운의 변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섯 째,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습니다.

 

문법의 학습 내용으로는 국어의 역사성,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 음운 변동, 문법 요소,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국어의 발전에 관심 갖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로 한정하여 쉬운 언어 자료를 사용하여 파악한다. 둘째, 음운의 변동을 학습할 때에는 실제 발음이나 표기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는 것을 파악하며, 셋째, 문법 요소가 실제 담화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파악해야 하며, 넷째, 한글 맞춤법을 학습할 때에는 실제 언어생활을 적용하며, 국어사전이나 한글 맞춤법 규정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다섯째, 국어에 대한 태도를 학습할 때에는 고유어와 외래어 사용 문제, 가상 공간에서의 언어 사용 문제, 한국어의 위상 등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문학

국어의 마지막 영역인 문학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문학 작품은 구성 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넷째,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화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섯 째,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습니다.

 

문학의 학습 내용으로는 작품 전체와 구성 요소의 관계, 갈래의 개념과 특징, 문학적 형상화 방법, 문학사의 흐름, 작품에 담긴 사회, 문화적 가치 평가하기, 주체적 수용, 문화 활동을 생활화하기 등이 있습니다.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문학을 생활하여 평생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면화 과정에 중점에 두어야 하며, 둘째, 갈래의 특성에 따른 형상화 방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해야 하며, 셋째, 연속성 있게 작품을 감상하며 한국 문화 고유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며, 넷째,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진 인물, 집단, 세계 등과 관련된 작품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다섯 째,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같거나 다른 점을 비교하여 평가하고, 창의적으로 표현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지금까지 고1 공통 교과인 국어의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