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과이야기

우리 역사가 형성, 발전되어 현재의 전 과정인 한국사라는 과목은?

by 부이쌤91 2020.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사라는 과목이 무엇인지 교과서에는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

'한국사'는 우리 역사가 만들어지고 발전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여 역사적으로 생각하고 현대 사회를 통찰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입니다. 한국사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역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사에 통사적 이해를 도모하여 그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도록 하고, 다양한 자료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 인식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한국사'를 통해 얻을 역량으로 첫째, 역사 용어나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인 역사 사실 이해, 둘째, 자료를 읽고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셋째,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얻은 역사 정보를 분석, 토론, 종합, 평가하는 능력인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넷째, 과거 사례에 비추어 오늘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다섯째, 우리의 관점에서 오늘날 요구되는 역사 의식을 함양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능력인 정체성과 상호 존중이 있습니다.

 

■목표

'한국사'는 우리 역사가 형성, 발전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는데, '한국사'의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경제, 사회, 문화사를 아우르면서 한국사의 특성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인식하기, 둘째, 오늘날의 우리 삶이 역사의 산물임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를 역사적으로 인식하기, 셋째, 우리 민족이 다양한 문화적 성격을 가짐과 동시에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해 왔음을 인식하기, 넷째, 역사적 사고력 키우기, 다섯째, 능동적인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기입니다.

 

■내용 구성

한국사의 내용 체계 및 구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6단원으로 되어 있으며, 1단원에서는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등장, 2단원에서는 고려의 성립과 발전, 3단원에서는 조선의 성립과 발전, 4단원에서는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5단원에서는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6단원에서는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원 :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등장

한국사의 1단원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형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단원에서는 첫째, 선사 문화의 세계사적 흐름속에서 한반도와 그 주변 지역에서 살았던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뗀석기, 주먹 도끼, 간석기, 빗살무늬 토기, 움집 등이 있습니다.

 

둘째,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 등장한 부여, 고구려, 옥저와 동예, 삼한 등 여러 나라의 사회 모습과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비파형 동검, 민무늬 토기, 미송리식토기, 계급, 군장, 고인돌, 세형동검, 반달돌칼, 단군 신화, 위만 조선, 8조선,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의 사회와 문화 등이 있습니다.

 

셋째, 삼국의 성장 과정을 통해 고대 국가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야의 성립과 성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태조왕, 고국천왕, 소수림왕, 고이왕, 내물왕, 금관가야 등 삼국 초기의 왕들이 있습니다.

 

넷째, 삼국 간의 항쟁가야 세력의 쇠퇴 고구려와 수, 당의 전쟁 과정을 살펴보고,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근초고왕, 광개토대왕, 장수왕, 남진 정책, 웅진 천도, 나제 동맹, 지증왕, 법흥왕, 진흥왕, 무령왕, 성왕, 대가야, 고구려와 수, 당과의 전쟁, 삼국 통일, 백제 부흥 운동, 고구려 부흥 운동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통일 신라의 발전 모습과 발해의 발전 과정으로 두 나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신문왕, 관료전, 녹읍, 집사부, 6두품, 9주 5소경, 9서당 10정, 청해진, 신라 말 사회 동요, 호족, 후삼국, 대조영, 무왕, 문왕, 선왕, 해동성국, 5경 12부 62주 등이 있습니다.

 

여섯째, 고대 문화와 예술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대 국가들이 주변 나라들과 다양하게 교류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불교, 도교, 풍수지리설, 유교, 과학 기술, 고분 양식, 건축과 탑, 불상, 그림, 삼국과 가야 문화의 일본 전파, 남북국 시대의 대외 교류 등이 있습니다.

 

1단원의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구석기 시대에서 철기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별 유물과 유적 사진을 통해 시대별 차이점을 이해하고, 둘째, 고조선의 건국과 8조법 등의 사료 학습을 통해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파악해야 하며, 셋째, 부여, 고구려, 옥저와 동예, 삼한 사회의 풍속을 알려주는 사료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지리적 위치를 통해 나라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넷째, 4세기부터 6세기까지 삼국 간의 경쟁 과정에서 나타난 국경선의 변화, 수도의 이동, 한강 유역 장악의 의미 등을 지도를 활용해야 합니다. 다섯째, 삼국 통일의 민족사적 의미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여섯째, 삼국과 가야의 문화와 일본 아스카 문화를 비교하여 고대 문화의 전파 경로와 교류 양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2단원 : 고려의 성립과 발전

한국사의 2단원 고려의 성립과 발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고려의 후삼국 통일과 고려 전기의 제도 정비를 통해서 문벌 귀족 사회가 형성되었음과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사심관 제도, 기인 제도, 북진정책, 노비안검법, 과거, 음서, 최승로의 시무 28조, 전시과, 공음전, 거란, 여진, 강동 6주 귀주 대첩, 별무반 등이 있습니다.

 

둘째, 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등 문벌 귀족 사회가 동요한 내용을 살펴보고, 무신 정권의 성격과 무신 집권기에 일어난 농민, 천민 봉기의 사회적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무신 정변, 망이 망소이의 난, 만적의 난 등이 있습니다.

 

셋째, 대몽 항쟁의 노력원 간섭기에 성장한 권문세족의 특징을 파악하고, 반원 개혁 정책의 추진 과정에서 신진 사대부가 성장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몽골, 처인성, 강화도 천도, 팔만대장경, 삼별초, 일본 원정, 쌍성총관부, 정동행성, 권문세족, 공민왕, 신진 사대부, 성리학 등이 있습니다.

 

넷째, 유교, 불교 문화의 특징와 문화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고려가 개방적 사회로서 여러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였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국자감, 대장경, 목판 인쇄술, 금속 활자, 청자, 문헌공도, 의천, 천태종, 지눌, 조계종, 풍수지리설, 주심포 양식, 화약 무기 등이 있습니다.

 

2단원의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후삼국의 통일, 5도 양계 등 관련된 지도를 통해 고려의 영토를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와 관련한 사료 학습을 통해 고려의 대외 관계와 외교 정책을 추론해야 합니다. 셋째, 고려 후기 권문세족과 신진 사대부의 특징을 비교해야 합니다.

 

■3단원 : 조선의 성립과 발전

한국사의 3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조선 초 통치 체제의 정비대외 정책을 이해하고, 사림의 성장과 붕당의 출현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위화도 회군, 과전법, 6전 직계제, 의정부 서사제, 경국대전, 3사, 8도, 향리, 훈구, 사림, 서원과 향약, 훈민정음, 4군 6진, 동서 분당 등이 있습니다.

 

둘째, 동아시아의 국제 질서 속에서 일어란 왜란호란이 일어난 배경과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 양 난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의병, 수군, 명군, 평양성 전투, 한산도 대첩, 명량 대첩, 후금, 광해군, 주화론과 척화론, 비변사, 5군영 체제, 북벌론, 통신사, 신분제의 동요 등이 있습니다.

 

셋째, 조선 후기의 정치적 변동 상황을 살펴보고, 근대 사회를 향한 새로운 움직임을 사회, 경제적 변동과 관련하여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예송, 환국, 탕평, 규장각, 세도 정치, 삼정의 문란, 홍경래의 난, 임술 농민 봉기,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 이앙법, 광작, 공인, 사상, 도교, 신분제의 동요 등이 있습니다.

 

넷째, 새로운 사상과 종교의 등장을 사회 변동 상황과 관련짓고, 국학과 과학 기술 및 서민 문화의 발달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실학, 북학, 서학, 동학, 거중기, 한글 소설, 판소리, 탈춤, 풍속화 등이 있습니다.

 

3단원의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조선의 건국과 통치 체제 정비 과정을 이해해야 하며, 둘째, 서인의 인조반정, 주화파와 척화파의 논쟁 등을 통해 비판 의식을 함양해야 하며, 서민 문화 발전이 반영된 문화재를 파악해야 합니다.

 

■4단원 :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한국사의 4단원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흥선 대원군의 통치 체제 재정비의 노력과 통상 수교 거부 정책, 강화도 조약 체결의 대내외적 배경, 개항 이후 추진된 개화 정책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복궁 중건, 서원 정리, 병인양요, 신미양요, 운요호 사건, 강화도 조약, 통리기무아문, 조미 수호 통상 조약 등이 있습니다.

 

둘째, 개화 정책을 둘러싼 갈등과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근대 문물 수용에 따른 사회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개화파, 위정척사 운동, 임오군란, 갑신정변, 동학 농민 운동, 갑오개혁, 독립 협회, 대한 제국, 광무개혁, 근대 시설, 근대 교육 등이 있습니다.

 

셋째, 일제의 국권 침탈에 맞선 의병 운동, 애국 계몽 운동, 경제적 구국 운동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러일 전쟁, 을사늑약, 헤이그 특사 파견, 의병 운동, 애국 계몽 운동, 보안회, 신민회, 국채 보상 운동 등이 있습니다.

 

넷째,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역사적 연원을 통해 증명하고, 일제에 의해 이루어진 독도 불법 편입 과정의 문제점과 간도 협약의 부당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대한 제국 칙령 제41호, 일제의 독도 불법 편입, 간도 협약 등이 있습니다.

 

4단원의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병인양요 때 프랑스의 외규장각 도서 박탈과 반환 과정에 대해 파악해야 하고, 둘째,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움직임이 주도 계층에 따라 성격이 달랐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5단원 :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한국사의 5단원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1910년대 일제의 식민 지배 정책과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을 살펴보고, 3.1 운동과 이를 계기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조선 총독부, 무단 통치, 헌병 경찰 제도, 조선 태형령, 토지 조사 사업, 3.1 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등이 있습니다.

 

둘째, 3.1 운동 이후 일제 식민 지배 정책의 변화를 살펴보고, 1920년대 국내외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의 흐름과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문화 통치, 산미 증식 계획, 실력 양성 운동, 6.10 만세 운동, 민족 유일단 운동, 신간회,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사회, 경제 운동,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3부 통합 운동, 의열단 등이 있습니다.

 

셋째, 1930년대 이후 일제가 추진한 징병, 징용, 위안부 등의 전시 수탈과 우리말 사용 금지와 같은 민족 말살 정책을 파악하고, 1930~1940년대 국내외 민족 운동의 흐름과 건국 준비 활동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민족 말살 통치, 황국 신민화 정책, 전시 수탈, 위안부, 민족 문화 수호 운동, 한중 연합 작전, 한인 애국단, 민족 혁명당, 조선 의용대, 충칭 대한민국 임시 정부, 한국 광복군, 대한민국 건국 강령, 조선 독립 동맹, 조선 건국 동맹 등이 있습니다.

 

5단원의 학습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문학 작품을 통해 당시의 사회 분위기와 생활상을 파악해야 하며, 둘째, 독립 운동가들에 대한 인물 학습을 해야 하며, 셋째, 독립 운동 노선별로 주요 단체들의 경향과 변화를 파악해야 합니다.

 

■6단원 :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한국사의 6단원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8.15 광복 이후 전개된 대한민국의 수립 과정을 파악하고, 6.25 전쟁의 발발 배경 및 전개 과정과 전후 복구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는 냉전,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찬탁과 반탁, 미소 공동 위원회, 좌우 합작 운동, 제주 4.3 사건, 남북 협상, 5.10 총선거, 제헌 헌법, 대한민국 수립,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 농지 개혁, 북한의 남침, 유엔군 참전, 인천 상륙 작전, 1.4 후퇴, 정전 협정, 한미 상호 방위 조약 등이 있습니다.

 

둘째, 4.19 혁명으로부터 오늘날까지 이룩한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 3.15 부정 선거, 4.19 혁명, 장면 내각, 5.16 군사 정변, 한일 협정, 베트남 파병, 유신체제, 부마 항쟁,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6.29 민주화 선언, 직선제 개헌 등이 있습니다.

 

셋째, 경제 성장의 성과 및 과제를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문화의 변화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원조 경제, 삼백 산업,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외환 위기, 새마을 운동, 전태일 분신 사건 등이 있습니다.

 

넷째, 평화 통일을 위해 남북한 사이에서 전개된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 내용으로 7.4 남북 공동 성명, 이산가족 상봉,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남북 기본 합의서, 6.15 남북 공동 선언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사의 선사시대와 고대부터 현대사까지의 내용에 대해 한번 똬악 훑어보았습니다. 다음 설명할 교과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