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몬순 아시아와 건조 아시아의 주민 생활 베트남과 사우디아라비아

by 부이쌤91 2020.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몬순 아시아와 건조 아시아의 주민 생활 베트남과 사우디아라비아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세계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세계지리 2번 문항을 재구성하였으며, 몬순 아시아와 건조 아시아를 대표하는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의 주민 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시문

2번 문항은 다음 자료는 두 지역의 전통적인 주민 생활을 설명한 것이다. (가) 지역에 대한 (나) 지역의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A~E에서 고른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음 자료에 나타난 (가)와 (나) 지역에 대한 특징으로 (가)와 (나)의 지역이 어디인지 파악하고 (나) 지역에 대한 특징을 정육면체에 나타난 상대적 특징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가) : 베트남의 수도 (가)에서는 기후와 풍토에 맞게 얇은 비단이나 나일론과 같은 천으로 만들어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다. 전통 음식으로는 쌀로 만든 국수인 ''가 있다.

 

(나) :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나)에서는 뜨거운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남성들은 흰색 옷에 머리 두건을 착용하며, 여성들은 검은색 옷에 검은색 스카프를 머리에 두른다. 즐겨 먹는 음식으로는 말린 대추야자가 있다.

 

(가)는 몬순 아시아에 위치한 베트남의 하노이, (나)는 건조 아시아에 위치한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입니다. 베트남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기후 조건과 생활 모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에 위치한 공산주의 국가로, 수도는 하노이입니다. 수도는 하노이지만, 도시 규모는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이 더 큽니다.

 

베트남은 남북으로 긴 지형 때문에 남북간의 기후차가 있습니다. 또한 이런 긴 지형 덕분에 지역차이도 존재하고 지역감정도 오랜전부터 있었으며 베트남의 대표 도시인 호찌민과 하노이가 각각 남과 북에 존재하는 탓에 도시문화마저 다릅니다.

 

 

주요 하천으로 홍강과 매콩강이 있습니다. 이 강 하류의 상각주에는 넓은 평지가 펼쳐져 있어 논농사가 활발하며 후에가 위치한 중북부 해안지역은 해안평야가 펼쳐져 있으며 중남부 해안지역은 리아스식 해안입니다. 또, 캄보디아 국경 지대엔 고원 지대가 커피 산지로 유명하며, 중국과는 호앙사 군도와 쯔엉시 군도의 영유권 문제를 다투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하노이를 중심으로 하는 북부 지방은 대만 및 중국 남부와 흡사한 아열대기후로 여름옷으로는 가끔 추울 수 있을 만큼 나름대로 뚜렷한 겨울이 있고 일부 고산 지대의 경우 온대 기후에 가깝습니다. 난방이 부실하여 오히려 체감상으로는 추울 수도 있습니다.

 

반면, 호치민 시를 중심으로 하는 남부 지방은 전형적인 건기-> 혹서기 -> 우기의 인도차이나 기후이며 다낭 등 중부 지방은 이 중간쯤되는 기후를 띄며 12월 낮 기온이 25도 정도 됩니다. 베트남의 강수량은 2,000mm 조금 안되는 정도입니다. 

 

강우량은 전국적으로 연 평균 1,800mm 정도이나 우기 때는 더 높은 강우량을 기록합니다. 우기 시에는 하루 30분 정도의 폭우가 내리는데 최근에는 기후 변화 이상으로 인해 하루 종일 비가 오는 때가 많습니다.

 

의외로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 지역은 강수량은 적은데 높은 습도를 보이며, 겨울 체감온도가 꽤 쌀쌀한 편입니다. 참고로 베트남의 기온이 영상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7도 이하로 떨어지면 중학교가 휴교하는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는 아라비아 반도에 있는 전제군주게 국가입니다. 수도는 정원이라는 의미의 리야드입니다. 과거에는 세계 최대의 산유국이었으나 베네수엘라, 미국, 러시아 등에 밀렸습니다. 하지만 석유 수출국 기구에서는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페르시아 만을 건너면 바로 이란이 있는데 다른 이슬람 국가와 달리 시아파가 절대다수인 나라인 데다 정치 체제도 나름 민주주의 국가 vs 절대왕정국가라는 극단적인 모습 때문에 사이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도시로는 리야드, 제다, 메카, 담맘, 메디나가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기후 특성상 낮에는 온도가 높은 반면, 밤에는 온도가 낮은 특징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된 기후는 이집트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기후의 성질을 가진 더운 사막 기후로 분포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한랭 사막 기후와 남서부 지역처럼 덜 건조한 특성을 가진 스템 기후를 가끔 띄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역에 따른 온도차의 편차가 심한 것 외에도 강수량도 큰 편차를 가지고 있어 자생하게 되어 있는 대추야자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리야드인 경우 최고 기온이 6월에 53도, 최고 평균 기온이 36도, 최고 강수량은 .2.9cm입니다.

 

■정리

건조 기후 지역은 비교적 일교차가 크고, 단위당 식생 밀도는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 높습니다. 따라서 기온의 일교차는 하노이보다 리야드가 크고, 단위 면적당 식생 밀도는 리야드가 하노이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연 강수량도 하노이보다 적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몬순 아시아와 건조 아시아의 주민 생활 베트남과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28도에도 엄청난 더위를 느끼고 있는데, 저기서는 주민들이 잘 맞춰서 사는 것에 대해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기념으로 아아 하나 사먹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