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거란, 서하, 금이라는 북방 민족 국가

by 부이쌤91 2020.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거란, 서하, 금이라는 북방 민족 국가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동아시아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거란의 성장과 정책], [서하의 성장과 정책], [금의 성장과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북방 민족의 성장

동아시아에서는 당 멸망 이후 국제 질서가 바뀌게 됩니다. 당 멸망 후 5대 10국이 성립됩니다. 5대 10국이란 5왕조의 10개의 국가라는 뜻으로 후량, 후당, 후진, 후한, 후주의 왕조에 초, 오, 오월, 전촉, 민, 남평, 남한, 후축, 남당, 북한의 국가가 존재하던 춘추 전국 시대에 이어 중국의 혼란한 시기를 말합니다.

 

■거란(요나라)

907년 야율아보기가 거란족을 대통합하였습니다. 그리고 해족, 습족, 실위를 정복하고 서하, 회골, 조복을 복속시ㅣㄴ 다음 발해까지 멸망시킨 후에 요나라를 건국하였습니다.

 

요나라의 영토가 몽골, 만리장성 이남 연운 16주, 만주에 이르게 되었지만 몽골 고원은 직할 지배가 아닌 간접 지배의 형태였고, 만주 역시 요동, 연해주와 발해 지방에서 여진족과 발해의 반동이 일어나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실질적인 영토는 축소된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연운 16주만리장성 이남의 극도로 중요한 군사 요충지이자 풍부한 경제 생산력을 통해 큰 가치를 가진 땅입니다.

 

 

요나라는 송을 압박하여 전연의 맹약을 체결했는데요. 전연의 맹약은 요의 성종이 송나라의 찬저우의 북성을 포위하여 군사력이 약했던 송은 최대한 강경하게 나와 화의를 맺는데 그 내용은 이렇습니다. 첫째, 송을 형으로 하고 요를 아우로 하는 대등조약, 둘째, 송나라에서 세폐를 요에게 낸다. 셋째, 양국간의 국경의 현상을 유지한다.

 

거란의 정책으로는 첫째, 북면관제, 남면관제를 통해 이원적 통치 정책을 펼쳤습니다. 북면관제는 유목민을, 남면관제는 농경민에 대한 통치 체제를 말합니다. 둘째, 거란 문자를 통해 고유 관습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서하

서하는 북송 시대의 송나라 서북쪽에 있었던 티베트 계열의 탕구트족이 세운 왕조로 자신들의 나라를 크고 높은 나라라고 불렀습니다. 탕구트인은 강족에서 갈라져나온 집단으로 강족은 오호십육국 시대 때 일시적이나마 좁은 의미를 중원 을 지배했습니다. 이후 강족은 크게 발당과 당항상으로 나뉘었는데, 강족은 토번을 세웠고 탕구트족은 간쑤성에 서하를 세웠습니다.

 

 

서하는 비단길을 통해 동서 무역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비단길중국과 서역을 연결하던 무역의 길로 이 루트를 통해서 동서 간의 문물이 왕래했으며 이로 인해 비단길을 지나가는 곳마다 크고 작은 도시나 마을이 생겼는데, 보통 실크로드라고 부릅니다. 이 실크로드는 바닷길을 제외한 사막과 오아시스 일대의 도시들을 거치는 교역 경로 전체를 뜻합니다.

 

또, 송과 책봉 교역을 둘러싸고 전쟁을 하게 되었는데, 화약을 맺고 송으로부터 은과 비단, 차 등을 제공받았습니다. 그리고 서하 문자를 통해서 고유 관습을 유지하려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금

여진족이 동아시아에 세운 나라로 아구타가 여진족을 통합하여 건국하였습니다. 여진족은 발해 멸망 뒤로 한동안 만주 지역을 떠돌며 거란족에게 숨죽이며 지냈는데, 이 거란이 슬슬 세력을 키우기 시작해 12세기 초 부족 통일 완수합니다. 이후 금태종이 거란에게 당하면 송나라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송나라는 괴롭히던 요나라를 제거할 기회로 받아들였습니다. 이렇게 송과 연합하여 거란을 공격하게 되고 금이 거란을 정복하게 됩니다.

 

 

거란이 멸망한 이후 북송이 요의 잔당들과 금을 노리자, 금이 1년만에 북송의 수도 카이펑을 함락시키고 화북 지방을 점령하였습니다. 이를 정강의 변이라고 하는데, 송의 황제, 상황, 황후, 황자, 황녀가 모두 금에 끌려갔습니다. 이후 남송, 고려, 서하와 군신 관계를 체결하며 강성한 국가의 위엄을 보였습니다.

 

금의 정책으로는 맹안 모극제와 주현제가 있습니다. 맹안 모극제는 행정 및 군사제도로, 300호를 1모극, 10모극을 1맹안으로 하며, 1모극부에서 100명의 병사를 징집하여 1모극군으로 하고 10모극군을 1맹안군으로 편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금의 지배를 받는 모든 민족에게 적용했으나 이후 한족과 농경민에게도 주현제를 적용하게 되면서 유목민에게만 맹안모극제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또, 주현제는 지방 행정 제도로 주와 현으로 나누어 통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거란, 서하, 금이라는 북방 민족 국가의 주제로 거란의 성립과 정책, 서하의 성립과 정책, 금의 성립과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주요 단어까지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유익한 학습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