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 모의고사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엽합학력평가 생활과 윤리 단원 배분과 제시문 풀이법, 모평 모의고사 대비

by 부이쌤91 2020.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날씨는 좋고 등교 개학은 시작되었는데, 이것 저것 할 것이 많은 부이쌤이다 보니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할 시간이 많이 부족하네요. 고3 4월(5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모의고사 한국사를 시작으로 사회 문화까지 올렸지만 생활과 윤리를 이제야 올립니다. 사탐 전과목을 올려야 하는데 어여 빨리 부지럼을 좀 떨어야겠어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번 시간에는 고3 4월(5월)전국연합학력평가 생활과 윤리의 단원 배분과 제시문 분석, 다가오는 학평 및 모평을 위해 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2 생활과 윤리를 준비하는 친구들도 꼭 보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준비물은 저작권 문제로 문제를 올리지 못하니 꼭 기출 문제를 들고 보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단원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1단원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에서는 규범 윤리학, 메타 윤리학, 기술 윤리학, 실천 윤리학, 유교 윤리, 불교 윤리, 도교 윤리, 칸트의 의무론,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아리스토텔레스와 매킨타이어의 덕 윤리,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 요나스와 베버의 책임 윤리, 도덕적 탐구와 도덕적 추론, 윤리적 성찰, 토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1번. 메타 윤리학과 실천 윤리학 :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갑은 도덕적 언어의 의미를 밝히고, 논리적인 타당성을 입증함을 주장함으로, 메타 윤리학임을 알 수 있고, 을은 윤리적 쟁점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해결과 탐구를 핵심 과제로 삼아야 함을 주장함으로, 실천 윤리학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갑과 을이 각각 메타 윤리학, 실천 윤리학임을 파악했으니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실천 이론 윤리학, 이론 규범 윤리학과 기술 윤리학, 메타 윤리학의 특징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05번. 도가와 유교의 사상 : (가), (나) 사상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는 도, 무위, 만물은 스스로 자라나는 법이며 간섭할 필요가 없음을 강조하여 도가임을 알 수 있고, (나)는 인을 통해 유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 (나)가 각각 도가와 유교임을 파악했으니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동양 윤리(유교, 불교, 도가), 서양 윤리(칸트의 의무론, 공리주의, 덕 윤리, 배려 윤리, 책임 윤리)의 특징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2단원 생명과 윤리

2단원 생명과 윤리에서는 죽음관(공자, 석가모니, 장자, 플라톤, 에피쿠로스, 하이데거), 인공 임신 중절, 자살, 안락사, 뇌사, 동물 복제, 인간 복제, 개체 복제, 유전자 치료, 동물 실험, 인간 중심주의(데카르트, 아퀴나스), 동물 중심주의(벤담, 싱어, 레건), 사랑과 성의 관계(보수주의, 중도주의, 자유주의), 성의 자기 결정권, 성 상품화, 성 차별, 결혼, 부부 윤리, 가족 윤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8번. 죽음에 대한 도가와 불교의 입장 : (가), (나) 사상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는 죽음과 삶의 이치는 낮과 밤의 변화와 같고, 삶이란 기와 모임이고, 죽음이란 기의 흩어짐을 통해 도가임을 알 수 있고, (나)는 열반, 윤회, 괴로움을 통해 불교임을 알 수 있다. (가), (나)가 각각 도가와 불교임을 알았으니 옳바르게 설명되지 않은 것을 찾으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동양의 죽음관(유교, 불교, 도가), 서양의 죽음관(플라톤, 에피쿠로스, 하이데거)의 특징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8번. 동물 학대에 대한 칸트의 입장 :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 A에게 제시할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인간에 대한 의무 외에는 어떤 존재자에 대한 의무도 지닐 수 없음을 통해 사상가는 칸트를 말합니다. <문제 상황>에는 A가 SNS의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동물을 괴롭히는 장면을 게시하였는데, 의무에 대한 내용을 <문제 상황>에 대입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동물 중심주의(벤담, 싱어, 레건), 인간 중심주의(데카르트, 아퀴나스)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9번. 성의 자기 결정권에 대한 쟁점 :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는 토론을 하는 과정이 나타나 있습니다. 갑은 성과 관련된 부분에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을은 갑의 주장에 동의는 하지만, 성을 상품화하는 행위는 자기 결정권을 행사하였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제 갑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다면 올바르게 행사한 것이라고 보는데, 대립 되는 부분을 쟁점으로 잡고,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찾으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윤리적 쟁점에 대해 공통적으로 묻는 주제, 대립되는 주장을 찾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3단원 사회와 윤리

3단원 사회와 윤리에서는 직업관(맹자, 순자, 정약용, 플라톤, 그리스도교, 루터, 칼뱅), 직업 윤리, 기업가 윤리, 근로자 윤리, 전문적 윤리, 공직자 윤리, 니부어의 사회 윤리, 사회 정의, 정의관(롤스, 노직, 왈처, 마르크스, 벤담), 우대 정책, 교정적 정의(응보주의, 공리주의), 사형 제도(칸트, 루소, 베카리아), 국가 권위의 관점(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홉스와 로크, 공리주의), 국가의 역할론(공자, 맹자, 묵자, 한비자, 정약용, 홉스, 로크, 루소, 밀, 롤스), 민주 시민의 권리와 의무, 시민 불복종(소로, 롤스, 마틴 루터 킹, 드워킨, 싱어)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7번. 롤스의 시민 불족종 :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자유롭고 평등, 비록 법의 바깥 경계선에 있더라도 법에 대한 충실성의 한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통해 롤스의 시민 불복종임을파악하고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롤스를 비롯한 소로, 싱어 등의 시민 불복종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1번. 형벌에 대한 칸트와 베카리아의 입장 : 갑 사상가는 긍정, 을 사상가는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갑은 동등성의 원리, 사형 외에 범죄와 보복의 동등성이 없음을 강조하며, 칸트임을 알 수 있고, 을은 사형보다 노역을 강조함을 통해 베카리아임을 알 수 있다. 갑과 을이 각각 칸트와 베카리아임을 알았으니, 갑의 주장인 칸트에 대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형벌에 대한 입장인 칸트, 루소, 베카리아의 특징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2번. 국가와 시민에 대한 의무 : 다음 사상가의 관점에만 모두 'v'를 표시한 학생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자연 상태에서 가졌던 행동, 자유 및 집행권을 사회의 선이 요구, 입법부를 강조함을 통해 사회 계약 사상가인 로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로크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학생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사회 계약 사상가인 홉스, 로크, 루소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4번.  분배 정의에 대한 왈처, 롤스, 노직의 입장 :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D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가)의 갑은 다원적, 상이한 절차에 맞게 상이한 주체에 대한 분배를 강조함으로써 왈처, 을은 무지의 입장에서 무지의 베일을 강조함으로 롤스, 병은 개인의 소유권이 최우선적으로 보장되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이며, 재화의 보유 상태는 정의로움을 강조한 노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갑, 을, 병이 각각 왈처, 롤스, 노직임을 파악했으니 (나)의 알고리즘에 대입하여 올바른 설명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분배 정의관을 주장한 롤스, 노직, 왈처, 마르크스, 벤담 등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6번. 니부어의 사회 윤리 : 다음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이기주의의 또 다른 형태에 지나지 않으며, 이런 집단은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해지며, 사회적 제도도 물리침을 강조함으로 니부어의 사회 윤리임을 알 수 있다. 니부어의 사회 윤리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의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17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프리드먼과 애로우의 입장 : 갑, 을 사상들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갑은 사회적 책임은 속임수나 부정행위 없이 공개적이고 자유로운 경쟁에서 관념함을 강조함으로 프리드먼임을 알 수 있고, 을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경영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도 증진 됨을 강조함으로 애로우임을 알 수 있다. 갑과 을이 각각 프리드먼과 애로우임을 알았으니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직업관과 직업 윤리를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4단원 과학과 윤리

4단원 과학과 윤리에서는 과학 기술,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가치 중립성(야스퍼스, 하이데거), 과학 기술자의 내적책임과 외적 책임, 요나스의 책임 윤리, 정보 기술의 발전과 윤리적 문제, 정보 사유론과 정보 공유론, 뉴미디어, 매체 윤리, 자연관(유교, 불교, 도가), 인간 중심주의(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패스모어), 동물 중심주의(싱어, 레건), 생명 중심주의(슈바이처, 테일러), 생태 중심 주의(레오폴드, 네스), 환경 문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9번. 뉴 미디어 시대와 매체 윤리 : 다음 가상 편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상 편지에는 뉴 미디어, 거짓 정보의 생산이 증가하여 제대로 판단해야 하며, 뉴 미디어 이용자들이 비판적 이해력을 지녀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체 윤리의 리터러시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매체 윤리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10번. 자연을 바라보는 싱어, 테일러, 레건의 입장 :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E에 해당하는 적절한 내용만을 <보기>에서 잇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 (가)의 갑은 이익 평등 고려의 원리, 고통을 동일하게 고려할 것을 요구하는 싱어이며, 을은 고유한 선을 지니며 이들은 목적론적 삶의 중심을 강조한 테일러, 병은 삶의 주체, 포유류를 포한한 목적적 존재로 대우받음을 강조한 레건이다. 갑, 을 ,병이 각각 싱어, 테일러, 레건임을 파악되었으니,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나)의 그림에 대입하여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인간 중심주의(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동물 중심주의(싱어, 레건), 생명 중심주의(슈바이처, 테일러)의 특징을 파악하여 구분하는 연습을 애햐합니다.

 

13번. 과학 기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입장 :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는 가치 중립적이며, 연구 결가가 책임질 필요가 있으며 윤리적 규제에서 벗어나야 함을 주장하고, (나)는 가치 중립적이지 않고,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책임져야 하며, 윤리적 규제를 받아야 함을 강조한다. 가치중깁성을 인정하는 (가)의 입장을 (나)에 비교하여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을 위해 가치 중립에 대해 파악해야합니다.

■5단원 문화와 윤리

5단원 문화와 윤리에서는 심미주의(와일드, 스팅건), 도덕주의(플라톤, 톨스토이), 예술의 대중화와 상업화, 대중문화, 의복 윤리, 음식 윤리, 주거 윤리, 합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 다문화 정책(차별적 배제 주의, 동화 주의, 다문화 주의, 문화 다원주의), 문화 이해의 태도(자문화 중심주의, 문화 사대주의, 문화 상대주의), 종교와 윤리의 관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3번. 예술에 대한 순자와 묵자의 입장 :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갑은 소인은 그의 욕망을 예에 맞게 채우고, 음악으로 올바른 도를 터득하여 욕망을 통제한다는 것으로 순자임을 알 수 있고, 을은 음악은 이롭지 않음을 강조하는 묵자의 비악론임을 알 수 있다. 갑과 을이 각각 순자, 묵자임을 파악했으니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심미주의와 도덕주의를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06번. 다문화에 대한 입장 :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주류 집단의 문화가 이민자들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서로 대등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정치 제도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정치적 안정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통해 다문화 정책에 대한 입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다문화 정책인 차별적 배제 주의, 동화 주의, 다문화 주의, 문화 다원주의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5번. 음식 윤리 : 다음 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신진대사작용을 통해 자연과 소통하며, 인간은 먹는 행위를 통해 자연의 순환에 참여하며, '먹는다'와 '식사한다'로 구분된다고 하였습니다. 또, '먹는다'는 것은 생물학적 성격을 갖는 행위이지만, '식사한다'는 것은 이성적인 행위이면서도 도덕적 판단의 대상이 되는 행위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음식 윤리, 주거 윤리, 의복 윤리의 특징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6단원 평화와 공존의 윤리

6단원 평화와 공존의 윤리에서는 사회 갈등(세대 갈등, 이념 갈등, 지역 갈등), 사회 통합, 소통과 담론, 담론 윤리(공자, 장자, 원효, 스토아 학파, 하버마스의 담론 윤리, 아펠), 통일 문제(분단 비용, 통일 비용, 통일 편익), 국제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현실주의, 이상주의, 구성주의), 평화에 대한 관점(칸트, 갈퉁), 세계화와 지역화, 국제 정의, 해외 원조(노직, 싱어, 롤스)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2번. 해외 원조에 대한 롤스와 싱어 :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가)의 갑은 원조의 목적이 고통받는 사회가 질서 정연한 국제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질서 정연한 만민은 고통받는 사회가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줌을 주장함으로써 롤스임을, 을은 원조의 목적이 인류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원조의 대상이 어떤 공동체의 구성원인지에 관계없이 고통받는 사람들을 도와야 함으로 싱어임을 알 수 있다. 갑과 을이 각각 롤스와 싱어임을 알았으니 (나)의 벤다이어그램에 맞는 올바르게 설명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르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해외 원조의 노직, 싱어, 롤스의 내용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04번. 평화에 칸트와 갈퉁의 입장 :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갑은 영구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시민적 정치 체제가 공화 정체에 있어야 하며, 국제법은 자유로운 국가들의 연방 체제에 기초해야 함을 강조함으로써 칸트임을, 을은 진정화 평화를 위해 언어적 폭력, 신체적 폭력, 문화적 폭력도 제거해야 함을 통해 갈퉁임을 알 수 있다. 올바르게 설명된 내용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평화에 대한 입장으로 칸트와 갈퉁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20번. 하버마스의 담론 윤리 :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A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 (가)는 시민의 의사가 공적 영역의 결정, 시민의 의사가 올바르게 반영되기 위해서는 합리적 의사소통의 과정, 이상적 감화 상황이 실현됨을 강조함으로써 하버마스의 담론 윤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담론 윤리의 하버마스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