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 모의고사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한국사 단원 배분과 6월 모평 대비

by 부이쌤91 2020.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 코치 부이쌤입니다. 며칠 전 5월 21일에는 코로나 이후 첫 등교 후의 2020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치러졌습니다. 그날그날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한국사와 사회 탐구 전 과목을 연구하다 보니 다른 분들보다 늦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 시간에는 이번 학평에서 한국사가 단원 별로 어떻게 배분되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고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대비하여 무엇을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준비물로 기출문제가 있어야 보기가 편하니 꼭 준비해 주세용 ^.

p.s 고1, 고2 친구들도 참고하세용

 


■1단원 선사 시대 ~ 통일신라와 발해

1단원은 우리가 잘 아는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를 시작으로 청동기 시대, 고조선, 여러 나라의 성장, 고구려, 백제, 신라, 수와 당의 침입, 신라의 삼국 통일, 통일 신라의 체제 정비, 발해의 성립과 발전, 고대의 문화와 대외 교류>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3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1번. 청동기 시대 : 밑줄 친 '이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다. 군장, 고인돌, 지자 등을 통해 청동기 시대임을 파악하고 그 생활 모습을 찾는 문제이다. 다가오는 학평 또는 모평을 위해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도 파악해야 한다.

 

02번. 백제의 문화 :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다. 수도인 웅진과 사비, 주요 문화유산인 공산성, 정림사지 5층 석탑, 부소산성을 통해 (가) 국가가 백제임을 파악하고, 백제의 문화를 찾는 문제이다. 다가오는 학평 또는 모평을 위해 각 국가별 정치와 문화를 엮어 파악하거나 문화끼리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13번. 발해의 성립과 발전 :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다. 고구려 출신의 대조영, 숙신 병합, 관부 제도, 5경 15부 62주, 거란에 의해 멸망된 것으로 (가) 국가가 발해임을 파악하고, 발해 왕의 업적을 고르는 문제이다. 다가오는 학평 또는 모평을 위해 발해 왕들의 정치를 파악하고 제시문과 정치를 엮어서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2단원 고려

2단원은 왕 전문 배우의 최수종 씨가 열연했던 태조 광건이 세운 고려 시대입니다. 고려에서는 <태조의 정치, 광종의 정치, 성종의 성지, 고려의 체제 정비,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 거란과 여진의 침입, 무신 정권의 성립과 동요, 몽골과의 전쟁, 원의 내정 간섭, 공민왕의 정치,  신흥 무인 세력과 신진 사대부의 등장, 토지 제도와 수취 제도, 고려의 전기 산업, 고려의 신분제, 가족 제도, 고려의 대외 교류, 고려의 유학과 불교, 건축>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3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5번.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 다음 사건의 발생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다. 묘청이 서경을 근거지로 반란을 일으키고, 국호를 대위, 연호를 천개, 군대를 천견충의군, 개경의 김부식을 통해 문벌 귀족 사회의 동요를 알리는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임을 파악한다. 다가오는 학평 또는 모평을 위해 문벌 귀족 사회의 동요를 알리는 또 다른 사건인 이자겸의 난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한다.

 

06번. 고려의 문화 : 밑줄 친 '이 문화유산'을 남긴 국가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다. 몽골이 침략하자 이를 부처의 힘으로 물리치려는 영원을 담아 제작, 해인사 장경판전,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 등을 통해 이 국가가 고려임을 파악하고 고려의 문화를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 모평을 위해 불교를 주장한 인물들과 역사서, 건축 등의 문화를 파악해야 한다.

 

09번. 공민왕의 정치 : 밑줄 친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다. 원 왕후 기 씨, 기철을 처단,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격파, 수복하였다를 통해 고려의 공민왕임을 파악하고 그의 정책을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고려의 또 다른 왕인 태조, 광종, 성종에 대해서 파악하고, 몽골 이전의 거란과 여진의 침입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한다.

 

■3단원 조선

3단원은 신흥 무인 세력과 신진 사대부들의 힘으로 나라를 세운 조선 시대입니다. 조선에서는 <태종의 정치, 세종의 정치, 세조의 정치, 성종의 정치, 통치 체제 정비, 사림과 사화, 붕당의 형성, 토지 제도와 수취 제도, 상공업과 농업, 양반 중심의 신분제, 성리학, 민족 문화, 과학 기술, 임진왜란,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붕당 정치의 전개와 변질, 영조의 정치, 정조의 정치, 조세 제도의 변화, 상업과 화폐의 발달, 수공업과 공업의 발달, 농업의 발달, 신분제의 동요, 실학, 서민 문화>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4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3번. 조선 후기의 신분제의 변화 : 다음 자료를 활용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공명첩과 족보를 통해 신분과 관련 있음을 파악하고, 이것들이 조선 후기의 신분제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파악하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의 신분제에 대해서 파악하고, 신분을 상승하기 위해 중인층과 상인, 노비층은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04번.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 : 밑줄 친 '이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상평통보, 사상과 보부상 등을 통해 '이 시기'가 조선 후기임을 파악하고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을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조선 후기의 조세 제도인 대동법, 영정법, 균역법에 대해서 파악하고, 사상과 보부상 등 상인들의 활동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07번. 임진왜란의 영향 : 밑줄 친 '이 전쟁'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지도에는 한산도가 표시되어 있고, 왜군의 침략, 이순신, 학익진 등을 통해 '이 전쟁'이 임진왜란임을 파악하고 그의 영향을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과 국가별 영향,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2번. 조선 성종의 정치 : (가)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서는 조선의 법과 예악을 정비, 할아버지 세조, 경국대전을 완성, 악학궤범 등을 통해 (가)의 왕이 성종임을 파악하고, 그의 정책을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조선의 통치 체제를 정비한 태조, 태종, 세종, 세조와 탕평 정책을 펼친 영조와 정조에 대해서 파악하고, 특징을 통해 왕을 파악하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4단원 근대

4단원은 개화와 제국주의가 등장한 근대 시대입니다. 근대에서는 <세도 정치의 전개와 폐해, 흥선 대원군의 왕권 강화 정책과 통상 수교 거부 정책,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강화도 조약, 조미 통상 조약, 개화파, 개화 정책, 위정척사 사상, 임오군란, 갑신정변, 동학 농민 운동, 갑오개혁, 독립협회, 대한 제국과 광무개혁, 국권 피탈 과정, 항일 의병 운동, 신민회, 국채 보상 운동, 열강의 이권 침탈, 언론의 발달과 탄압, 한국사와 국어 연구, 근대 문물의 도입, 독도와 간도>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4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8번. 갑신정변 : (가)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3일 천하, 김옥균, 급진 개화파, 14개 조 개혁 정강, 청군의 개입 등을 통해 (가) 사건이 갑신정변임을 파악하고, 그 과정을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근대 수립 운동 과정인 위정척사 운동, 임오군란, 동학 농민 운동, 독립 협회의 전개와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 파악해야 한다.

 

10번. 대한 제국의 정책 : (가) 정부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태극기, 고종, 연호를 광무, 환구단에서 황제로 즉위, 구본신참 등을 통해 (가) 정부가 대한 제국임을 파악하고, 대한 제국의 개혁 정책인 광무개혁의 내용을 찾으면 된다. 정부는 보통 현대 시대의 정부를 지칭하는데, 유일하게 정부라고 표현한다면 대한 제국이라는 것을 파악하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대한 제국의 시발점이 된 독립협회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11번. 신미양요의 배경 : 밑줄 친 '이 사건'의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강화도 광성보, 미군이 침입, 어재연을 통해 '이 사건'이 신미양요임을 파악하고, 그 원인이 제너럴 셔먼호 사건이었다는 것을 파악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병인박해와 병인양요를 파악해야 한다.

 

14번. 을사늑약 : (가)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안중근이 뤼순 감옥, 1905년, 이토 히로부미, 외교권 박탈, 하얼빈역을 통해 (가) 조약이 을사늑약임을 파악하고 그 영향에 대해 찾으면 된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을사늑약에 대한 반발,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과 시기별 항일 의병에 대해서 파악해야 한다.

 

■5단원 일제 강점기

5단원은 우리 역사에서 가장 아픈 시기인 일제 강점기 시대입니다. 일강기에서는 <무단 통치, 문화 통치, 민족 말살 통치, 국내 비밀 결사 운동, 3.1 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물산 장려 운동,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문맹 퇴치 운동, 민족 유일당 운동, 신간회, 한국사의 연구, 사회주의와 학생 운동,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 형평 운동, 소년 운동, 여성 운동,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 한인 애국단과 의열단, 한중 연합 작전, 임시 정부의 정비, 한국광복군>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4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5번.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의 정책 : 밑줄 친 '이 시기'에 일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위안부', 국가 총동원법, 인적과 물자의 수탈 등을 통해 '이 시기'가 1930년대 민족 말살 통치 시기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무단 통치와 문화 통치 시기의 특징과 시기별 경제 침탈 정책을 파악해야 합니다.

 

16번. 신간회 : (가)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비타협적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민동 협동 전선, 창립총회, 이상재, 정치적, 경제적 각성, 단결, 기회주의 부인 등을 통해 (가) 단체가 신간회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신간회가 지원한 학생 운동이 광주 학생 항일 운동임을 파악하고, 6.10 만세 운동과 조금은 다른 성격인 실력 양성 운동의 물산 장려 운동, 민립 대학설립 운동, 문맹 퇴치 운동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18번. 무장 독립 전쟁 : (가), (나) 시기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 (가)의 봉오동, 홍범도 등을 통해 1920년대 무장 독립 전쟁임을, (나)의 대전자령, 지청천, 한국광복군 등을 통해 1930년대~광복 전의 무장 독립 전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무장 독립 전쟁 전개와 한인 애국단, 의열단의 의열 투쟁, 1930년대 한중 연합 작전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9번. 3.1 운동의 영향 : 밑줄 친 '만세 운동이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미국 대통령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 고종 황제의 인산, 경성에 모여, 도쿄의 유학생들이 독립을 선언 등을 통해 '만세 운동'이 3.1 운동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3.1 운동의 전개 과정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6단원 현대

6단원은 지금과 아주 밀접한 광복 이후부터의 현대입니다. 현대에서는 <미, 소 군정의 실시, 모스크바 3상 외상 회의, 미소 공동 위원회, 좌우 합작 운동, 남북 협상, 제주 4.3 사건, 여수 순천 10. 19 사건, 5.10 총선거와 제헌 국회, 6.25 전쟁, 이승만 정부, 4.19 혁명, 박정희 정부 5.16 군사 정변, 유신 체제, 전두환 정부,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노태우 정부,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 통일 정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2문제가 출제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7번. 6.25 전쟁 :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전쟁 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국군과 유엔군, 인천에 대한 공격 작전을 전개를 통해 6.25 전쟁 중의 인천 상륙 작전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6.25 전쟁의 과정과 통일 정부의 수립 과정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20번. 김대중 정부의 통일 정책 : 밑줄 친 '이 선언'이 발표된 시기의 정부가 추진한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남북 정상 회담, 화해와 단합, 평화와 번영 등을 통해 '이 선언'이 김대중 정부의 6.15 남북 공동 선언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박정희 정부의 대북 정책, 노태우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 한국사의 단원 배분과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대비하여 학습해야 할 부분을 알려드렸습니다. 정상적인 일정이라면 다가오는 6월 18일에 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평이 있습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시간은 촉박하다고 생각되겠지만 3월 학평의 내용부터 살펴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저는 다른 과목의 글을 쓰기 위해 물러나겠사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