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 모의고사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엽합학력평가 세계사 단원 모평 모의고사 대비

by 부이쌤 2020.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월 21일에 치루어진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모의고사 세계사의 단원 배분과 다가올 학평과 모평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차례 글을 써봤는데 글자 수가 너무 많아서 제시문 풀이는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단원 문명의 발생

1단원은 문명의 발생입니다. 앞에 인류의 출현이 붙기는 하지만 모의고사에서는 문명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문명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1단원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도 문명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 문명은 동아시아사에서 다루는 부분이라 저는 배제하겠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01번 메소포타미아 문명 : (가) 문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이집트 문명, 인도 문명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2단원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

2단원은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입니다. 2단원에서는 춘추 전국 시대, 제자백가, 진나라, 한나라, 위진 남북조 시대, 수나라, 당나라,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 일본 고대 국가의 발전, 송나라, 북방 민족, 몽골 제국과 원나라, 일본의 무사 정권, 명나라, 청나라, 무로마치 막부, 에도 막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6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05번 한 무제의 정책 : (가) 황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춘추 전국 시대, 진나라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07번 헤이안 시대 : 밑줄 친 '이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일본 고대 국가와 무로마치 막부, 에도 막부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08번 몽골 제국 : (가) 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몽골 제국과 원나라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0번 위진 남북조 시대 : 밑줄 친 '이 시대'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수나라와 당나라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1번 송의 경제 : 밑줄 친 '우리 나라'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송나라와 북방 민족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4번 정 왕조 : 다음 상황이 나타난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명과 청, 에도막부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3단원 서아시아와 인도 지역의 역사

3단원은 서아시아와 인도 지역의 역사입니다. 3단원에서는 아시리아와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 파르티아와 사산 왕조 페르시아, 이슬람교, 이슬람 세력, 오스만 제국, 티무르 왕조와 사파비 왕조, 불교와 자이나교, 마우리아 왕조와 쿠샨 왕조, 굽타 왕조, 인도 고전 문화, 인도의 이슬람화, 무굴 제국, 동남아시아 각국의 발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03번 무굴제국의 문화 :  밑줄 친 '이 제국'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마우리아 왕조와 쿠샨 왕조, 굽타 왕조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3번 오스만 제국 : (가) 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티무르 왕조와 사파비 왕조, 그 이전의 서아시아 세력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4단원 유럽과 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4단원은 유럽과 아메리카 지역의 역사입니다. 4단원에서는 폴리스, 아테네와 스파르타, 페르시아 전쟁과 펠로폰네소스 전쟁, 그리스의 문화, 알렉산드로스 제국, 헬레니즘 문화, 로마 공화정, 로마 제정, 로마의 문화, 크리스트교, 프랑크 왕국, 봉건제, 봉건 국가, 중세 서유럽의 문화, 비잔티움 제국, 십자군 전쟁, 도시의 성장, 장원의 해체, 교황권의 쇠퇴, 르네상스, 종교 개혁, 신항로 개척,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세계의 변화, 절대 왕정, 과학 혁명, 사회 계약설과 계몽사상, 17세기와 18세기의 유럽 문화, 영국 혁명, 미국 혁명,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빈 체제와 자유주의, 민족주의, 산업 혁명, 노동 운동과 사회주의, 19세기의 문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7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02번 카롤루스 대제 :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프랑크 왕국, 비잔티움 제국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04번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의 영향 :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전쟁의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그리스의 문화, 로마 공화정, 로마 제정, 로마 문화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06번 비잔티움 제국 : (가) 제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봉건 사회와 문화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2번 루이 14세 : (가)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절대 왕정 왕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15번 미국 혁명의 전개 과정 : (가), (나) 문서가 발표된 시기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미국 혁명, 영국 혁명,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17번 차티스트 운동 : 다음 자료를 활용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산업 혁명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9번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 (가) 인물이 활동하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르네상스과 종교 개혁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5단원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

5단원은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입니다. 5단원에서는 제국주의, 열강의 아시아와 태평양의 분할, 열강의 아프리카 분할, 아편 전쟁과 청의 개항, 중국의 근대화 운동, 일본의 근대화 운동과 제국주의 침략, 인도의 민족 운동, 동남아시아의 민족 운동, 서아시아의 민족 운동, 아프리카의 민족 운동, 제1차 세계 대전, 러시아 혁명, 중국의 민족 운동,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민족 운동, 서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민족 운동, 제2차 세계 대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3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09번 이집트 혁명 :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인도의 민족 운동, 동남아시아의 민족 운동, 서아시아의 민족 운동, 아프리카의 민족 운동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6번 제1차 세계 대전 시기의 사실 : 밑줄 친 '이 전쟁'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8번 쑨원의 활동 : 밑줄 친 '그'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중국와 일본의 근대화 운동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6단원 현대 세계의 변화

6단원은 현대 세게의 변화입니다. 6단원에서는 냉전 체제의 형성과 확대, 제3세계의 등장, 냉전 체제의 변화, 공산주의의 붕괴, 중국의 변화, 세계 각지의 분쟁과 세계 경제의 재편, 세계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총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0번 냉전 체제 :  다음 연설이 행해진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다가오는 모의고사를 위해 냉전 체제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