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 모의고사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문화 단원 배분과 6월 모평 모의고사 대비

by 부이쌤91 2020. 5.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월 21일에 치루어진 2020년 4월(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 문화의 단원 배분과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의 대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로 기출 문제를 뽑아주세요. 저는 저작권 문제로 문제는 올리지 않을 거거든요. ㅠㅠ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고2 친구들도 공부할 겸 꼭 보세용^.

 


■1단원 사회 문화 현상의 탐구

1단원 사회 문화 현상의 탐구는 사회 문화의 자기 소개와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1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 사회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과정, 자료 수집 방법, 사회 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태도, 연구자의 연구 윤리 등이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총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1번. 사회 문화 현상의 특징 : 밑줄 친 ㄱ~ㄷ과 같은 현상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ㄱ,ㄴ,ㄷ의 현상을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으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올바르게 찾는 문제입니다. ㄱ의 황토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한다는 것은 자연이 아니라 인간이 하는 것이므로, 사회 문화 현상입니다. ㄴ의 맑은 물에 황토를 넣어 만든 저장수를 마시는 것도 자연이 아니라 인간이 하는 것이므로, 사회 문화 현상입니다. ㄷ의 황토의 악성이 인체네서 나오는 독성을 중화는 인간이 아니라 자연 그 자체를 설명하는 것이므로, 자연 현상입니다. 이렇게 ㄱ,ㄴ,ㄷ의 현상을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으로 구분하여 특징을 올바르게 선택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을 구분하고, 각 특징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03번. 자료 수집 방법의 특징 : 다음은 질문에 따라 자료 수집 방법 A~C를 구분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단, A~C는 각각 면접법, 실험법, 질문지법 중 하나이다.)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자료 수집 방법 다섯 가지 중에 친절하게 면접법, 실험법, 질문지법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제시문에는 '인위적인 통제 상황에서 변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나타난 변화를 측정하는가?'라는 질문이 주어졌는데요. 이 질문은 실험법이며, A와 B중에 하나입니다. 다음 질문인 '주로 양적 연구에서 활용하는 자료 수집 방법인가?'는 실험법과 질문지법을 말하며, B와 C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B는 실험법이라는 것을 알고난 뒤, 마지막 질문인 (가)라는 질문으로 A와 C를 구분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앞에 질문에서 B와 C를 구분할 수 없으니 C는 양적 연구이며, A는 질적 연구를 말합니다. 즉, C는 질문지법, A는 면접법을 말합니다. 이렇게 A,B,C의 자료 수집 방법을 구분하고, 각 특징을 올바르게 선택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자료 수집 방법의 각 특징을 파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04번.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갑, 을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갑과 을의 주장하는 바를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으로 구분하면 되는데요. 제시문에 갑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계층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지배구조를 이용했다는 것으로 갈등론을, 을은 안정적 유지를 통해 기능론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기능론과 갈등론을 구분하여 특징을 올바르게 선택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의미를 통해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10번.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사례 : 다음 연구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는 연구의 주제, 가설, 분석 결과에 대해 나타나 있습니다. 제시문의 우리나라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기에 노인이 모집단이 되며, 가설에 나타난 소득 수준과 여가 활동이 영향을 주는 변수라서 독립 변수, 생활 만족도와 노인의 생활 만족도는 영향을 받는 변수라서 종속 변수입니다. 가설에 대한 내용을 파악했으니 분석 결과에 대입하여 풀면 되는 문제입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절차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16번.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는 사회 문화 연구 방법 A와 B가 나와 있는데,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묻는 것입니다. A는 규칙성을 갖고 있다고 하니 양적 연구, B는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하니 질적 연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적 연구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공통점 (나), 질적 연구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다)를 대입해서 풀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2단원 개인과 사회 구조

2단원은 개인과 사회 구조입니다. 2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사회 실재론과 사회 명목론, 사회화, 사회화를 바라보는 관점, 사회화 기관, 지위와 역할, 사회 집단과 사회 조직, 관료제와 탈관료제, 일탈 행동 등이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총 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6번. 개인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 :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을의 관점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는 개발로 인한 개인의 재산권 침해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을은 개인의 재산권 제한은 불가피하고, 공익은 사익의 총합으로 설명되지 않는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고 하는데, 이는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인 사회 명목록과 사회 실재론중에 사회 실재론에 해당됩니다. 사회 실재론에 대한 설명을 <보기>에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문제인 경우 개인을 중시한다면 사회 명목론, 사회를 중시한다면 사회 실재론으로 쉽게 풀 수가 있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사회 실재론, 사회 명목론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파악하고 구분을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08번. 일탈 이론 : 다음 글에 나타난 일탈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서는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경험, 자신에 대한 일탈자라는 평가에 순응한 개인은 일탈자로서의 정체성을 형성, 또 다른 일탈로 이어짐을 통해 일탈 이론 중에 낙인 이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특징을 올바르게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일탈 이론의 세 가지 이론인 낙인 이론, 차별적 교제 이론, 아노미 이론에 대해서 파악하고, 제시문에 나타나는 사례를 통해 각각의 일탈 이론을 연결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1번. 사회 집단의 특징 : 그림은 질문을 통해 사회 집단 A, B를 구분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그림에는 선택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형성되는가의 대답으로 '예'인 경우 A, '아니오'인 경우에는 B로 나타나 있습니다. A는 선택 의지에 의해 형성되므로 이익 사회이며, B는 그 반대인 공동 사회임을 알 수 있다. (가)는 공동사회의 특징임을 알 수 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서 사회 조직과 사회 집단, 관료제와 탈관료제를 엮어서 해결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2번. 지위, 역할, 사회화 : 밑줄 친 ㄱ~ㅂ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ㄱ의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여, ㄴ의 기업가, ㄷ의 가장, ㄹ의 독립운동 단체, ㅁ의 고민, ㅂ의 아버지 등으로 사회학적 개념을 하나로 몰아났습니다. ㄱ~ㅂ에 대한 지위와 역할, 사회화에 대한 올바른 내용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지위, 역할, 사회화, 사회 조직과 사회 집단 등 사회학적 개념들을 단독으로가 아닌 복합적으로 같이 파악하고 연결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8번. 사회 조직 : 표는 사회 조직 원리 A, B를 비교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단, A와 B는 각각 관료제, 탈관료제 중 하나이다.)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표에는 A,B와 각각의 질문들이 있는데요. 상향식 의사결정 방식을 강조하는가?에 예라고 대답한 A는 관료제이며, 자동적으로 B는 탈관료제입니다. 구분이 끝났다면 ㄱ,ㄴ과 질문 (가)를 대입해서 올바른 답을 찾으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서 관료제와 탈관료제의 구분과 사회 집단 간, 사회 조직 간의 구분을 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3단원 문화와 일상생활

3단원은 문화와 일상 생활입니다. 3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문화의 의미, 물질문화와 비물질문화, 문화의 속성,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문화 이해 태도, 하위문화, 대중문화, 대중 매체, 문화 변동 등이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총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5번. 문화 이해의 관점 : 갑과 을이 가진 문화 이해의 관점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갑은 유령이 멕시코에서는 환영의 대상, 미국에서는 피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 차이에 주목했다는 것으로, 상대론적 관점임을 알 수 있고, 을은 차 문화의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에 주목함을 통해 총체론적 관점임을 알 수 있다. 갑과 을이 각각 상대론적 관점, 총체론적 관점임을 알았으니 <보기>에서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문화 이해의 관점인 상대론적 관점, 비교론적 관점, 총체론적 관점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07번. 문화 변동의 요인 및 양상 : (가), (나)에 나타난 문화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가)는 이 지역을 지배한 포르투갈이 투피어 사용을 금지하여 사라진 후에 원주민의 후손들이 포르투갈어를 사용한다는 것으로, 문화 동화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필리핀의 전통 춤과 음악에 가톨릭 종교 의례가 접목된 형태가 됨을 통해 문화 융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와 (나)가 각각 문화 동화, 문화 융합임을 알았으니 올바르게 설명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문화 동화, 문화 공존, 문화 융합에 대해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4번. 하위문화 : 밑줄 친 ㄱ~ㄹ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음식은 물질문화, 청년 문화는 넓은 의미의 문화, 네오비트족의 문화는 하위문화, 반항했던 비트족의 문화는 반문화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화 개념들을 파악했다면 <보기>에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문화의 의미, 하위문화, 반문화, 문화의 속성 등 문화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17번. 문화의 속성 : 밑줄 친 ㄱ,ㄴ에 부각되어 있는 문화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ㄱ의 당시 만들어진 태극기의 형태는 지금과 차이가 있었다는 문화의 변동성을 말하며, ㄴ의 이는 우리나라 국민에게 국가를 위하여 희생한 사람들을 추모하는 의미를 갖는다는 공유성을 말한다. ㄱ과 ㄴ이 변동성과 공유성이라는 것을 파악했으니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을 찾으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문화의 속성인 변동성, 공유성, 전체성, 학습성, 축적성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4단원 사회 계층과 불평등

4단원은 사회 계층과 불평등입니다. 4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 사회 불평등 현상을 보는 관점, 계층 구조의 유형과 특징, 사회 이동의 유형,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 사회 보장 제도, 생산적 복지 등이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총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9번. 사회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 사회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갑, 을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단, 갑과 을의 이론은 각각 계급론, 계층화 현상 중 하나이다.)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갑은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가 불평등의 요인으로 말하였기에 계급 이론을, 을은 정치적, 사회적 요인 등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으로 계층 이론을 말합니다. 주장하는 바를 해석하여 계급이론과 계층이론을 구분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계급 이론을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13번. 우리나라 사회 보장 제도 : (가)~(다)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단, (가)~(다)는 각각 공공 부조, 사회 보험, 사회 서비스 중 하나이다.)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는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신청했다고 하니 사회 서비스를 말하고, (나)는 보험료와 연금을 언급한 것으로 사회 보험을 말하며, (다)는 생계가 어려워져 주거 급여, 의료 급여 등을 통해 공공부조를 말합니다. 이렇게 사회 보장 제도의 사회 서비스, 사회 보험, 공공 부조의 특징을 통해 구분하여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찾으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사회 보장 제도인 사회 서비스, 사회 보험, 공공 부조를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15번. 다양한 사회 불평등 현상 : 표는 갑국의 연도별 소득 5분위 배율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은?(단, 갑국의 가구 유형은 남성 가구주 가구, 여성 가구주 가구로만 구분된다.)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은 도표로서, 전체 가구, 남성 가구주 가구, 여성 가구주 가구들의 2016~2019년에 따른 비율이 나타나 있습니다. 도표 문제인 경우 각 단원의 개념보다는 분석하는 스킬이 필요한데, 소득 5분위 배율은 상위 20%인 5분위/하위 20%인 1분위로 계산이 됩니다. 예를 들어 2016년 여성 가구주 가구는 13%인데, 5분위는 1300, 1분위는 100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나머지는 선택지 하나 하나 대입해서 풀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도표를 분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0번. 계층 구조와 계층 이동 : 다음 자료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전체 자녀 중 부모와 계층의 일치하는 자녀의 비율과 부모 세대 계층 대비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의 계층 불일치 비율이 나와 있습니다. 이 문제도 15번 문제와 같이, 표 분석 문제입니다. 자녀-부모 기준으로  상층-상층 5%, 중층-중층 40%, 하층-하층 20%이라고 나타나 있습니다. 이때, 불일치 비율을 보았을때, 중층간 불일치는 없습니다. 상층 간의 불일치가 50%이므로 상층 부모를 둔 자녀의 전체 비율은 10%이다. 자동으로 하층 부모를 둔 상층 자녀는 25%임을 알 수 있다. 나머지는 선택지 하나 하나 대입해서 풀면 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도표를 분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5단원 현대의 사회 변동

5단원은 현대의 사회 변동입니다. 5단원에서 배울 내용은 사회 변동에 대한 구조적 관점, 사회 운동, 정보사회,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 저출산과 고령화 등이 있습니다. 이번 4월 학평에서는 총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2번. 정보 사회의 특징 : 다음 글에서 부각된 정보 사회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인터넷 공간에서 생성되는 경로가 방대해지면서 이를 활용해 경쟁력을 높이려는 기업이 경영 전략도 다양해지며,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느냐갸 중요함을 통해 정보 사회의 특징에 대해 묻는 것이다. 농업 사회와 산업 사회와 다르게 소품종 대량 생산이 아니라 다품종 대량 생산이 하나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정보와 지식이라는 것을 알면 단순 풀이 가능합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정보 사회의 문제점과 새롭게 대두되는 다문화 사회, 저출산과 고령화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19번. 사회 변동을 설명하는 이론 : 다음 글에서 나타난 사회 변동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에 문화에도 생애주기가 있어 문화마다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를 경험하며, 모든 유기체가 성장 이후 소멸의 과정을 거치듯이 문화도 정점을 지난 후에는 쇠퇴기가 온다는 것으로 사회 변동 이론의 순환론과 진화론 중에 순환론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순환론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보기>에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다가오는 학평과 모평을 위해 순환론과 진화론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2020년 4월(5월) 전국학력연합평가 모의고사 사회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사, 사회문화를 비롯한 사회 탐구 전과목을 다룰 예정이니 많이 놀러와주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