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생활과 윤리, 목차와 수능 범위

by 부이쌤91 2024. 3. 13.
반응형

수능 생활과 윤리 목차와 범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생활과 윤리의 목차와 수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활과 윤리의 목차를 보시면 크게 1단원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2단원 생명과 윤리, 3단원 사회와 윤리, 4단원 과학과 윤리, 5단원 문화와 윤리, 6단원 평화와 공존의 윤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생활과 윤리, 목차와 수능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원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1단원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에는 2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실천 윤리와 문제에 대한 탐구, 둘째,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입니다.

 

1)실천 윤리와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

실천 윤리와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메타 윤리학의 특징, 기술 윤리학의 입장, 이론 윤리학과 기술 윤리학의 입장, 표현의 자유와 토론에 대한 밀의 입장, 도덕적 탐구의 과정, 실천 윤리학의 입장, 이론 윤리학과 실천 윤리학의 입장,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 등이 있습니다.

 

2)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공자와 맹자의 입장, 석가모니의 입장, 도에 대한 장자의 입장, 자연법에 대한 아퀴나스의 입장, 도덕과 행복에 대한 칸트의 입장, 칸트와 벤담의 입장, 매킨타이어의 덕 윤리 입장, 도덕성에 대한 뇌 신경 과학적 입장 등이 있습니다.

 

2단원 생명과 윤리

 

2단원 생명과 윤리에는 3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삶과 죽음의 윤리, 둘째, 생명 윤리, 셋째, 사랑과 성 윤리입니다.

 

1)삶과 죽음의 윤리

삶과 죽음의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죽음에 대한 공자와 석가모니의 입장, 죽음에 대한 장자의 입장, 죽음에 대한 에피쿠로스와 플라톤의 입장, 죽음에 대한 하이데거의 입장, 인공 임신 중절에 대한 입장, 안락사에 대한 윤리적 쟁점, 안락사의 유형, 뇌사에 대한 윤리적 쟁점 등이 있습니다.

 

2)생명 윤리

생명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동물 복제에 대한 입장, 배아의 도덕적 지위에 대한 윤리적 쟁점, 인간 개체 복제에 대한 입장, 유전자 정보에 대한 윤리적 쟁점, 유전자 치료에 대한 입장, 동물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와 벤담의 입장, 동물에 대한 싱어의 입장, 동물에 대한 칸트와 레건의 입장 등이 있습니다.

 

3)사랑과 성 윤리

사랑과 성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사랑에 대한 프롬의 입장, 성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입장, 성에 대한 보수주의, 중도주의, 자유주의 입장, 양성평등에 대한 밀의 입장, 성차별에 대한 보부아르와 길리건의 입장, 성의 자기 결정권, 나딩스의 배려 윤리, 부부와 가족 윤리 등이 있습니다.

 

3단원 사회와 윤리

 

3단원 사회와 윤리에는 3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직업과 청렴의 윤리, 둘째, 사회 정의와 윤리, 셋째, 국가와 시민의 윤리입니다.

 

1)직업과 청렴의 윤리

직업과 청렴의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순자의 직업관, 맹자의 직업관, 플라톤의 직업관, 칼뱅의 직업관, 마르크스의 직업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입장, 퍼트넘의 사회적 자본, 정약용의 공직자 윤리 등이 있습니다.

 

2)사회 정의와 윤리

사회 정의와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사회 윤리에 대한 니부어의 입장, 분배적 정의에 대한 롤스의 입장, 분배적 정의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 분배적 정의에 대한 노직의 입장, 분배적 정의에 대한 왈처의 입장, 형벌에 대한 루소와 칸트의 입장, 우대 정책에 대한 찬반 입장

 

3)국가와 시민의 윤리

국가와 시민의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맹자와 한비자의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관, 플라톤의 국가관, 맹자와 묵자의 국가관, 로크의 국가관, 루소의 국가관, 시민 불복종에 대한 롤스와 소로의 입장, 시민 불복종에 대한 싱어의 입장 등이 있습니다.

 

4단원 과학과 윤리

 

4단원 과학과 윤리에는 3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과학 기술과 윤리, 둘째, 정보 사회와 윤리, 셋째, 자연과 윤리입니다.

 

1)과학 기술과 윤리

과학 기술과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과학에 대한 베이컨의 입장, 과학 기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 논쟁, 과학 기술에 대한 하이데거의 입장, 과학자의 책임, 요나스의 입장, 과학 기술에 대한 가치 판단의 필요성, 과학 기술에 대한 평가와 통제 방안 등이 있습니다.

 

2)정보 사회와 윤리

정보 사회와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잊힐 권리의 필요성, 저작권 보호를 주장하는 입장, 사이버 폭력 문제의 특징, 뉴 미디어의 특징, 사이버 공간의 표현의 자유 문제,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허위 정보 문제의 해결 방안, 매체 이해력 증진을 위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3)자연과 윤리

자연과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칸트의 입장, 베이컨과 데카르트의 입장, 아퀴나스와 테일러의 입장, 싱어의 입장, 레건의 입장, 불교와 유교의 자연관, 심층 생태주의의 특징, 도가의 자연관 등이 있습니다. 

 

5단원 문화와 윤리

 

5단원 문화와 윤리에는 2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둘째, 의식주 윤리와 다문화 사회 윤리입니다.

 

1)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음악에 대한 유교의 입장, 스핑건의 심미주의,예술에 대한 플라톤의 입장, 예술 작품의 검열에 대한 다양한 입장, 예술에 대한 칸트의 입장, 예술의 상업화에 대한 다양한 입장, 아도르노의 입장,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관 등이 있습니다.

 

2)의식주 윤리와 다문화 사회 윤리

의식주 윤리와 다문화 사회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거주에 대한 윤리적 문제, 먹을거리에 대한 윤리적 문제, 종교와 관용에 대한 로크의 입장, 다문화 사회의 문화 정체성에 대한 입장, 엘리아데의 사상적 입장,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의 특징, 베블런의 과시 소비에 대한 입장, 패스트 패션의 윤리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6단원 평화와 공존의 윤리

 

6단원 평화와 공존의 윤리에는 2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갈등 해결과 소통, 민족 통합의 윤리, 둘째, 지구촌 평화와 윤리입니다. 

 

1)갈등 해결과 소통, 민족 통합의 윤리

갈등 해결과 소통, 민족 통합의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는 볼테르의 관용론, 갈등의 기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 소통과 조화에 대한 공자의 사상, 원효의 화쟁 사상, 하버마스의 담론 윤리 사상, 통일 한국의 미래상, 남북 관계의 특수성, 통일 비용, 통일 편익 등이 있습니다.

 

2)지구촌 평화의 윤리

지구촌 평화의 윤리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는 국제 관계에 대한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입장, 평화에 대한 갈퉁의 입장, 세계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해외 원조에 대한 싱어의 입장, 칸트의 영구 평화론, 해외 원조에 대한 롤스의 입장, 해외 원조에 대한 롤스와 노직의 입장, 글로컬리즘의 특징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생활과 윤리의 목차와 수능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