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한국사

수능 한국사 범위

by 부이쌤91 2024. 3. 13.
반응형

수능 한국사 범위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수능 한국사 범위 총정리를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한국사의 범위는 크게 1단원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2단원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3단원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4단원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수능 한국사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원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1단원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에는 4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고대 국가의 정치 ●사회와 문화, 둘째, 고려의 정치 ●사회와 문화, 셋째, 조선 시대 정치 운영과 세계관의 변화, 넷째, 양반 신분제 사회와 상품 화폐 경제입니다.

 

1)고대 국가의 정치 ●사회와 문화

고대 국가의 정치 ●사회와 문화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신석기 시대 모습, 고조선의 건국, 고조선의 발전 과정, 부여의 발전 과정, 고구려의 발전 과정, 고구려 소수림왕의 업적, 가야 연맹의 발전 과정, 백제 근초고왕의 활동, 고구려 장수왕의 남진 정책이 끼친 영향, 신라 진흥왕 제위 기간의 사실, 백제의 발전 과정,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경제 상황, 발해의 건국과 발전 과정, 신라 말기의 상황, 원효의 활동, 도교의 특징 등이 있습니다.

 

2)고려의 정치 ● 사회와 문화

고려의 정치 ● 사회와 문화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고려 태조의 업적, 고려 광족 재위 시기의 사실, 고려 성종의 통치 체제 정비, 고려의 통치 체계, 고려의 지방 행정 제도, 윤관의 활동, 고려의 해동 천하 세계관,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전개 시기, 강화도 천도의 배경, 원 간섭기의 상황, 고려 공민왕의 정책, 고려 무신 정권 시기 하층민의 봉기, 고려의 특수 행정 구역, 지눌의 활동, 고려의 문화, 삼국유사의 특징 등이 있습니다.

 

3)조선 시대 정치 운영과 세계관의 변화

조선 시대 정치 운영과 세계관의 변화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조선의 정책, 사헌부의 기능, 조선의 과거 제도, 붕당의 특징, 붕당 정치의 변질, 조선 정조의 탕평 정치, 세도 정치의 폐해, 조선 전기의 대외 관계,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 임진왜란, 정묘호란의 발발 시기, 북벌 운동의 배경 등이 있습니다.

 

4)양반 신분제 사회와 상품 화폐 경제

양반 신분제 사회와 상품 화폐 경제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양반 신분의 특징, 대동법의 영향, 균역법 시행의 영향, 조선 후기 경제 변동, 조선 후기 상업의 발달, 홍경래의 난, 조선 후기 신분 변동, 임술 농민 봉기 등이 있습니다.

 

2단원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2단원 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에는 4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흥선 대원군의 정책과 개항 이후 근대적 개혁의 추진, 둘째,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셋째, 일본의 침략 확대와 국권 수호 운동, 넷째, 개항 이후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입니다.

 

1)흥선 대원군의 정책과 개항 이후 근대적 개혁의 추진

흥선 대원군의 정책과 개항 이후 근대적 개혁의 추진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흥선 대원군의 정책, 병인양요의 전개 과정, 신미양요의 배경, 강화도 조약의 내용, 1880년대 조선의 개화 정책, 수신사와 보빙사의 특징, 위정척사 운동의 주장, 임오군란의 결과, 갑신정변 직전의 상황, 갑신정변의 영향, 갑신정변의 전개 과정, 조선 중립화론 대두 배경 등이 있습니다.

 

2)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동학 농민군의 활동,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과정, 동학 농민 운동의 특징, 제1차 갑오개혁의 내용, 제2차 갑오개혁의 내용,을미사변이 일어난 시기, 을미개혁의 내용, 아관 파천의 영향, 독립 협회의 특징, 독립 협회 활동 시기의 사실, 대한 제국의 정책, 광무개혁의 특징 등이 있습니다.\

 

3)일본의 침략 확대와 국권 수호 운동

일본의 침략 확대와 국권 수호 운동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일본의 국권 침탈 과정, 을사늑약의 결과, 헤이그 특사의 파견 시기, 을사늑약에 대한 항거 사례, 정미의병의 특징, 대한 자강회의 특징, 신민회의 활동 등이 있습니다.

 

4)개항 이후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

개항 이후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의 영향, 조일 통상 장정의 내용, 화폐 정리 사업, 황국 중앙 총상회의 설립 배경, 국채 보상 운동의 특징, 독립신문의 특징, 국학 연구, 대종교의 특징 등이 있습니다.

 

3단원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

3단원 일제 식민지 지배와 민족 운동의 전개에는 4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1910~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3 ●1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둘째, 다양한 민족 운동의 전개, 셋째, 사회 ●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 넷째,, 전시 동원 체제와광복을 위한 노력입니다.

 

1)1910~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3 ●1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1910~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3 ●1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조선 총독부의 특징, 1910년대 일제 식민 통치의 특징, 이른바 문화 통치 시기의 정책, 토지 조사 사업의 특징, 1910년대 일제의 식민 통치 방식, 산미 증식 계획의 배경, 대한 광복회의 활동 이해, 상하이에서의 독립운동, 3 ●1운동의 전개 과정, 3 ●1운동의 영향,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국민 대표 회의 개최 시기 등이 있습니다.

 

2)다양한 민족 운동의 전개

다양한 민족 운동의 전개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홍범도의 활동, 간도 참변, 자유시 참변의 시기, 미쓰야 협정, 3부의 통합 노력, 의열단의 활동, 김원봉의 활동, 한인 애국단, 물산 장려 운동,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브나로드 운동, 치안 유지법, 자치론, 6 ●10 만세 운동, 신간회,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등이 있습니다.

 

3)사회 ●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

사회 ●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일제 강점기 사회 모습, 암태도 소작 쟁의 발생 시기, 원산 총파업, 방정환의 활동, 조선어 학회의 활동, 신채호의 활동, 사회 경제 사학 등이 있습니다.

 

4)전시 동원 체제와 광복을 위한 노력

전시 동원 체제와 광복을 위한 노력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민족 말살 통치, 국가 총동원법 시행 시기, 민족 말살 통치 시기 사회 모습, 양세봉의 활동, 한국 독립군의 활동, 민족 혁명당 창당 시기, 조선 의용대, 1940년대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과정, 충칭 시기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조선 건국 동맹, 조선 독립 동맹, 카이로 회담 등이 있습니다.

 

4단원 대한민국의 발전

4단원 대한민국의 발전에는 3가지의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6 ●25 전쟁, 둘째, 민주화를 위한 노력과 경제 성장, 셋째, 6월 민주 항쟁 이후 사회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입니다.

 

1)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6 ●25 전쟁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6 ●25 전쟁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의 특징,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의 특징,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와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 시기 사이의 사실, 대한민국 수립 과정, 제주4 ●3 사건, 5 ●10 총선거, 반민족 행위 처벌법, 농지 개혁, 6 ●25 전쟁, 이승만 정부 시기의 사실, 사사오입 개헌의 특징, 이승만 정부 시기의 경제 상황 등이 있습니다.

 

2)민주화를 위한 노력과 경제 성장

민주화를 위한 노력과 경제 성장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4 ●19 혁명, 장면 정부, 5 ●16 군사 정변 직후 군정 시기의 사실, 박정희 정부의 정책, 3선 개헌 시기, 유신 헌법의 특징, 유신 체제에 대한 저항 운동, 5 ●18 민주화 운동, 1970년대 경제 상황, 새마을 운동, 전태일 분신 사건 당시의 경제 상황, 전두환 정부 등이 있습니다.

 

3)6월 민주 항쟁 이후 사회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6월 민주 항쟁 이후 사회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에서 수능 출제가 가능한 범위에는 6월 민주 항쟁, 3당 합당의 배경, 김영삼 정부 시기의 사실, 외환 위기의 극복 배경, 7 ●4 남북 공동 성명의 발표 시기, 노태우 정부 시기의 사실, 김대중 정부의 통일 노력, 동아시아 역사 갈등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수능 한국사 범위라는 주제로 수능 한국사 출제 범위에 대해서 1단원에서 4단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