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

공매도란? 대차 거래와 대주 거래만 알면 됩니다.

by 부이쌤91 2020. 12.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매도란? 대차 거래와 대주 거래만 알면 됩니다 라는 주제로 공매도의 의미와 그 유형인 대차 거래와 대주 거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란?

공매도는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입니다.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인데,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주식대여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깁니다.

 

공매도

 

공매도는 매도와 매입 사이에 자산 가격이 떨어질수록 수익이 커지지만 자산 가격이 음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기대 수익은 100% 미만입니다. 반면 자산 가격의 상한선은 없기 때문에 기대 손실이 무한대인데 하루에 최대 85% 가량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쓰는 방법이긴 합니다.

 

공매도의 분류

1.무차입 공매도

무차입 공매도는 미리 대상 주식(혹은 자산)을 빌려두지 않고 하는 공매도로, 가장 단순한 방법입니다. 빌려 둔 주식이 없기 때문에 공매도 실행자의 약속을 사는 셈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4월 공매도한 주식이 결제되지 않는 일(일명 우풍금고 사건)이 발생하면서 2000년 이후 무차입 공매도가 금지되었습니다.

 

미국 대침체 이후 시장 조성 등 특수한 상황에서만 허용하며. 전 세계적으로 무차입 공매도는 그 특성상 금지되거나 강하게 규제되고 있습니다.

 

공매도

 

2.차입 공매도

차입 공매도는 먼저 주식 혹은 자산을 빌린 다음 그것을 팔고, 나중에 다시 낮은 값에사들여서 갚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먼저 주식을 빌려두지 않더라도 단기간 빌려주겠다는 사람을 찾을 수 있다면 차입 공매도로 쳐주기도 하는데요.

 

일반 매도는 주식 소유자가 하는 데 비해 공매도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대차거래를 통한 계약 상 근거로 소유주가 아닌 사람이 하게 되는데. 즉 일반 매도와 공매도의 차이점은 누가 매도자인가 하는 점에 있습니다.

 

힌국 주식 시장에서의 공매도 : 차입 공매도

1.대차 거래

증권사가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에 주식을 빌려주는 것으로, 증권사가 자사 고객을 통해 조달할 수 없는 경우 한국예탁결제원 또는 한국증권금융을 이용하는 기관 간 거래이며 보통 억대 단위 금액이 오고 갑니다.

 

공매도

 

또한 여기에는 대차 거래 참가 대상에 자본시장법에 따른 '전문 투자자'도 포함되는데, 2016년 현재 자본시장법 시행령 제10조에서는 50억 이상의 금융 투자 상품 잔고 보유, 계좌 개설 후 1년 이상 지날 것, 관련 자료 제출로부터 2년 내일 것 등을 전문 투자자의 조건으로 들고 있다. 즉 50억 이상의 자산가라면 대차거래할 수 있습니다..

 

자금력이 되는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만큼 대주거래보다 오래 주식을 빌릴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위는 3~6개월이며 연장할 수 있습니다.

 

2.대주 거래

증권사가 개인에게 주식을 빌려 주는 것. 개미들도 할 수 있다. 다만 인지도 부족, 높은 이자율, 대주 물량 부족 등 이유로 성행하지 않을 뿐인데요.

 

공매도

 

사실 대주거래는 개별 증권사가 담당하므로 당연히 물량이 적습니다. 

 

해 볼 만한 종목은 빌릴 수 있는 주권이 없다 증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상환 기한이 대차거래보다 꽤 짧습니다.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

공매도의 장점으로는 첫째, 주식시장의 효율성이 늘어납니다. 둘째,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집니다. 셋째, 가격의 연속성에 도움이 됩니다. 넷째, 공매도는 현재 회사의 방향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다섯 째, 위험의 혜징에 도움을 줍니다.

 

공매도

 

공매도의 단점으로는 첫째, 주식을 빌리는 과정이 포함되는 만큼, 채무불이행 리스크가 있습니다. 둘째, 도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의 경영자는 안 좋은 평가를 받게됩니다. 넷째, 우리나라에서는 제도 자체가 잘 정비되고 유지/감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식

공매도

개인 투자자들의 의견은 대체로 악의 축이라고 보는데 주가 하락을 조장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이고, 기업이 경영에 집중할 수 없으며, 개인 투자자가 공매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고 불공평합니다. 또한, 언론에서 무조건 옹호로 일관한다는 인식으로 대체적으로 좋은 인식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