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영어

수능 영어의 심경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단어

by 부이쌤91 2020. 6.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능 영어의 심경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단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영어영역 영어 독해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수능 영어는 크게 영어 문법과 영어 듣기,, 영어 독해로 나뉘어지지만 상호 보완적이라 하나라도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영어 독해의 출제 유형으로는 글의 목적 파악, 심경과 분위기 파악, 필자의 주장, 요지 추론, 주제 추론, 제목 추론, 도표, 내용 일치, 안내문, 빈칸 추론(어휘, 어구, 문장), 무관한 문장 찾기, 문장 배열, 주어진 문장의 위치 파악, 문단 요약, 장문, 의미 추론 등이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심경과 분위기에 대한 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심경, 분위기 파악

심경과 분위기 파악은 이 글을 통해 글쓴이의 마음이나 여기서 말하는 분위기가 어떤 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문제에서는 '다음 글에 드러난 oo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또는 '다음 글에 드러난 oo의 심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다음 글의 상황에 나타난 분위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으로 출제됩니다.

 

심정, 분위기

 

선택지는 평가원 기준으로 delighted, ashamed, relieved, worried, nervous, confident, indifferent, excited, bored, embarrassed, pleased, upset, frightened, calm, annoyed, disappointed, thrilled, amazed, horrified, surprised, jealous, grateful, satisfied, confused, alarmed, frustrated, furious, relaxed, ashamed, discouraged, comforted, anxious, envious, puzzled, stressed, joyful, lonely, scared 등이 있습니다.

 

■delighted, ashamed, relieved, worried, nervous, confident

delighted는 '아주 기뻐하는' 이라는 뜻이며, 기본형은 delight로 '기쁨' 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ashamed는 '부끄러운' 이라는 뜻을 가지며, 숙어로는 be ashamed of '볼 낯이 없다', be ashamed to face '부끄러워 낯을 들지 못하다', an ashamed look '부끄러워하는 얼굴', ashamed of' '을 부끄러워하여' 등이 있습니다.

 

relieved는 '안도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며, relieve는 '불쾌감, 고통 등을 없애 주다, 안도하게 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뻐하는

 

worried는 '걱정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며, worry는 '걱정하다'라는 뜻을 가지며, 숙어로 be worried sisk은 '극도로 걱정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ervous는 '불안해 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며, nerve는 '신경, 긴장, 불안'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onfident는 '자신감 있는, 확신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며, confidece는 '신뢰, 자신감'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indifferent, excited, bored, embarrassed, pleased, upset

indifferent는 '무관심한' 이라는 뜻을 가지며, indifference는 무관심, 무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cited는 '신이 난, 흥분한'이라는 뜻을 가지며, excite는 흥분시키다, 자극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bored지루해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며, bore은 지루하게 만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루하다

 

embarrassed쑥스러운, 어색한, 당황스러운 이라는 뜻을 가지며, emnarrass는 당황스럽게 만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숙어 be emvarrassed는 겸연찍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pleased기쁜, 기뻐하는, -하여 기쁜 이라는 뜻을 가지며, please는 부디 제발, 정말 이라는 뜻을 가지고, only too pleased는 무척 기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upset속상하게 만들다 라는 뜻이며, 숙어 be upset은 냉정을 잃다라는 뜻입니다.

 

 

■calm, annoyed, disappointed, thrilled, amazed, horrified

calm침착한, 차분한 이라는 뜻이며, 숙어 calm down은 진정하다, keep calm 흥분하지 마라 라는 뜻입니다.

 

annoyed 짜증이 난 이라는 뜻이며, annoy는 짜증나게 하다 라는 뜻이며, 숙어 be annoyed는 귀찮다, annoyed with는 ~에 짜증이 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disappointed실망한, 낙담한 이라는 뜻이며, disappoint는 실망시키다, 실망을 안겨 주다 라는 뜻을 가졌으며, maioly  disappointed 극도로 실망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분한

 

thrilled황홀해 하는, 아주 흥분한 이라는 뜻이며, thrill은 황홀감, 흥분, 전율 이라는 뜻이며, thrilled at은 ~에 감격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amazed놀란 이라는 뜻이며, amaze는 놀라게 하다, be amazed는 어안이 벙벙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horrified겁에 질린, 충격받은 이라는 뜻이며, horrify는 몸서리치게 만들다, horrified at는 ~에 섬뜩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urprised jealous, grateful, satisfied, confused

surprised놀람, 놀라는 이라는 뜻이며, surprise는 뜻밖의 일, 놀라움 이라는 뜻을 가지며, be surprised는 눈이 커다래지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jealous질투하는, 시기하는 이라는 뜻이며, jealous는 질투, 질투심을 드러내는 행동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족하다

 

grateful고마워하는, 감사하는 이라는 뜻이며, fell grateful는 고맙게 여기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atisfied만족하는, 만족스러워 하는, 납득하는 이라는 뜻이며, satisfy는 만족시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onfused혼란스러워 하는, 분명치 않은 이라는 뜻이며, confuse는 혼란시키다, A와 B를 혼동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alarmed, frustrated, furious, relaxed, ashamed, discouraged

alarmed불안해하는 이라는 뜻이며, alarm은 불안, 공포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frustrated좌절감을 느끼고, 좌절당한 이라는 뜻이며, frustate는 좌절감을 주다, 방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furious몸시 화가 난, 맹렬한 이라는 뜻이며, fury는 분노, 격노한 상태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끄러워 하다

 

relaxed느긋한, 여유 있는, 편안한 이라는 뜻이며, be relaxed는 발을 뻗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ashamed부끄러운 이라는 뜻이며, be ashamed of는 볼 낯이 없다, be ashamed to face는 부끄러워 낯을 들지 못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discouraged낙담한, 낙심한 이라는 뜻이며, discourage는 의욕을 꺾다, 좌절시키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omforted, anxious, envious, puzzled, stressed, joyful

comforted안락, 편안, 위로 라는 뜻이며, be comforted는 위안을 받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anxious불안해하는, 염려하는 이라는 뜻이며, anxiety는 불안, 염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nvious부러워하는, 선망하는 이라는 뜻이며, envy는 부러움, 선망을, envious of는 ~을 부러워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서워 하다

 

puzzled얼떨떨한 이라는 뜻이며, look puzzled는 어리둥절한 표정을 짓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tressed스트레스를 받는, 압력이 가해진 이라는 뜻이며, stressed -out은 스트레스로 지친, 스트레스가 쌓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joyful아주 기뻐하는, 기쁨을 주는 이라는 뜻이며, joy는 기쁨, 환희, 성공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lonely, scared

lonely외로운, 씁쓸한 이라는 뜻이며, be lony는 적적하게 지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cared무서워하는, 겁먹은 이라는 뜻이며, you scared me는 놀랐잖아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수능 영어 심경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단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년간 평가원에서 나온 단어들인데 생각보다 엄청많네요ㄷㄷㄷ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학습 사전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의 목적 파악의 힌트  (17) 2020.06.20
미국의 생활 스포츠와 프로 스포츠  (23) 2020.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