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국어

시적 화자의 정서, 소재, 어조와 태도

by 부이쌤 2020. 6.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적 화자의 정서, 소재, 어조와 태도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국어영역 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적 화자의 정서에서는 정서가 무엇인지, 정서의 대한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정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소재에서는 소재의 개념과 의미, 어조와 태도에 대해서도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로록 하겠습니다.

 

■정서의 개념

정서어떤 외부 자극에 대해서 보이는 주관적인 느낌과 관찰 가능한 행동, 상황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수반되는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이나 기분을 말하고,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의 희로애락이 대표적입니다. 시적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반영됩니다.

 

 

■정서의 종류

정서는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긍정적인 정서에는 사랑, 존경, 예찬, 환희, 동경, 희망, 기대가 있고, 부정적인 정서로는 미움, 분노, 공포, 비애, 우수, 절망, 원망 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사랑은 어떤 사람이나 존재를 몸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을 말합니다.

 

둘째, 존경은 남의 인격이나 사상, 행위 등을 받들어 공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예찬은 무엇이 훌륭하거나 좋거나 아릅답다고 찬양하는 것을 말합니다.

 

넷째, 환희는 매우 기뻐하거나 큰 기쁨을 말합니다.

 

다섯 때, 동경은 어떤 것을 간절히 그리워하여 그것만을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섯 째, 희망은 어떤 일을 이루거나 하기를 바라는 것을 말합니다.

 

일곱 째, 기대는 어떤 일을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기다리는 것을 말합니다.

 

 

여덟 째, 미움은 증오하거나 혐오 등 미워하는 일이나 미워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아홉 째, 분노는 분개하여 몹시 성을 내거나 그렇게 내는 성을 말합니다.

 

열번 째, 공포는 두렵고 무서움을 말합니다.

 

열한번 째, 비애는 슬퍼하고 서러워 하거나 그런 것을 말합니다.

 

열두번 째, 우수는 시름에 잠겨 헤어나지 못하거나 그런 사람을 말합니다.

 

열세번 째, 절망은 바라볼 것이 없게 되어 모든 희망을 끊어 버리거나 그런 상태를 말합니다.

 

열네번 째, 원망은 못마땅하게 여기어 탓하거나 불평을 품고 미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서의 특징

서정시는 다른 갈래에 비해 화자의 정서가 핵심적인 내용이 되는 갈래이며, 정서는 시의 주제가 되기도 합니다. 한작품 안에는 여러 가지 정서가 공존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지배적인 정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재의 개념과 의미

소재시를 창작하는 데 바탕이 되는 모든 재료를 말합니다. 다른 갈래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체험, 자연, 사회 현상, 인생 등 세상의 모든 것이 시의 소재가 됩니다. 또한, 한 작품 안에 있는 다양한 소재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을 제재라고도 합니다.

 

 

시에서 쓰이는 주요 소재는 대체로 함축적 의미를 지니는데, 소재의 함축적 의미는 시 작품의 내 외적 맥락에 의해 규정된다는 점에서 지시적 의미와 구별됩니다. 이때, 함축적 의미는 사전적 의미 외에 작품 속의 문맥으로 보아 암시되거나 구성되는 의미를 말하고, 지시적 의미는 언어가 가지는 객관적인 의미 또는 사전에 나오는 의미를 말합니다.

 

소재의 함축적 의미는 집단적으로 전승되어 공유된 것도 있고, 시인이 개성적으로 창조해 낸 것도 있습니다.

 

 

■어조와 태도

어조는 제재나 청자, 혹은 자기 자신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보여주는 목소리의 결을 가리키는데, 어조는 말의 가락으로 우리가 말을 할 때 함께 쓰는 억양, 높낮이와 함께 반언어로 쓰입니다. 어조는 말을 할 때 표현을 더욱 적극적으로 하면서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게 해 주며 어조의 변화로써 말하는 이의 감정과 기분을 함께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화자의 태도는 대상에 대한 감정이나 정서가 겉으로 드러난 모습을 말합니다.

 

어조에는 딱딱한/부드러운, 거만한/겸손한, 냉정한/감정적인, 직설적/반어적, 명령/부탁/간청/위로/격려 등의 구별이 있으며, 이는 곧 어떤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를 반영합니다.

 

 

첫째, 딱딱한은 태도나 말씨, 분위 등이 엄격한 것을 말하고, 부드러운은 성질이나 태도가 매우 따뜻한 것을 말합니다.

 

둘째, 거만한은 잘난 체하며 남을 업신여기는 것을 말하고, 겸손한은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냉정한은 생각이나 행동이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침착한 것을 말하고, 감정적은 마음이나 기분의 의한 것을 말합니다.

 

넷째, 직설적은 바른대로 말하는 것을 말하고, 반어적은 실제와 반대되게 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섯 째, 명령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무엇을 하게 하는 것을 말하고, 부탁은 어떤 일을 해 달라고 칭하거나 맡기는 것을 말하며, 간청은 간절히 청하는 것을 말하며, 위로는 따뜻한 말이나 행동으로 괴로움을 덜어 주거나 슬픔을 달래 주는 것, 격려는 용기나 의욕이 솟아나도록 복돋워 주는 것을 말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시적 화자의 정서, 소재, 어조와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서에는 사랑, 존경, 예찬, 환희, 동경, 희망, 기대와 마음, 분노, 공포, 비애, 우수, 절망, 원망이 있고, 어조에는 딱딱한과 부드러운, 거만한과 겸손한, 냉정한과 감정적인, 직설적과 반어적, 명령과 부탁, 간청, 위로, 격려 등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알찬 학습 정보를 들고 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