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제2외국어,한문

프랑스와 프랑스의 국가 공휴일

by 부이쌤91 2020.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랑스의 국가 공휴일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제2외국어영역 프랑스어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랑스의 국가 공휴일인 설날, 부활절, 노동절, 2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 예수 승천일, 성신강림일, 프랑스 혁명 기념일, 성모 승천일, 만성절, 1차 세계대전 종전 기념일, 크리스마스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

프랑스 공화국은 약칭 프랑스로, 대서양과 지중해에 맞닿은 유럽의 본토와 대양에 산대한 여러 해외 영토로 구성된 국가입니다. 영국, 독일, 러시아와 함께 유럽의 대표적인 강대국 중 하나며, 유럽에서 3위 이내 순위권에 들어가는 경제 강국입니다.

 

 

프랑스는 유럽 대서양, 북해, 지중해의 중심에 있고, 인접한 주변 국가들이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스위스 등 유럽의 국가들이 많다 보니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전파했기 때문에 문화적 영향력이 큽니다. 그리고 시민 혁명의 발상지이자 근대 민주주의의 발상지로도 유명합니다.

 

지금부터 프랑스의 국가 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주로 가톨릭의 영향을 받은 공휴일이 많습니다.

 

■새해 첫날

프랑스는 보통 가족 또는 친구들과 12월 31일의 밤을 세우며 새해를 맞이합니다. 상젤리제에서는 사람들이 누벨 아네 외뢰즈 등의 새해 인사말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 파리 에펠탑과 개선문에서의 새해 첫날 행사와 카운트다운과 불꽃놀이 등 각종 행사가 12월 31일과 1월 1일에 있습니다. 

 

 

그런데 2016년에는 이슬람 과격주의자들의 테러위협으로 축제가 취소되어 두려움과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프랑스의 새해 첫날에는 특이한 미신이 하나가 있는데요. 첫날 동양 여성과 키스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미신이 있다고 하는데, 동양 여성들은 이 때에는 프랑스에 가지 않았으면 하네요.

 

■부활절

부활절은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로 춘분이 지나고 돌아오는 첫 보름 다음 일요일입니다. 따라서 해마다 날짜가 달라지는데 올해는 이미 4월 12일로 지나갔네요. 프랑스에서는 부활절 다음 월요일이 공휴일이 됩니다.

 

■노동절

노동절은 5월 1일으로, 노동자들이 거리 행진을 합니다. 가족 및 지인들과는 행복을 가져온다는 은방울꽃을 선물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

제2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은 5월 8일로 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의 승전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은 1939년에 추축국이 일으키고 이에 연합국이 맞서면서 1945년까지 이어진 두 번째로 일어난 세계 대전으로 현재까지 인류 역사상 최악의 전쟁이자 최대의 규모의 전쟁으로 평가됩니다.

 

■예수 승천일

예수 승천일은 예수의 승천을 기념하는 날로 부활절로부터 40일되는 목요일입니다. 올해는 5월 21일이었습니다.

 

■성신강림일

성신감림일은 성령이 내린 것을 기념하는 날로 부활절로부터 50일 지난 일요일입니다. 다음 월요일이 공휴일이 되는 것으로, 올해는 5월 31일이었습니다.

 

■프랑스 혁명 기념일

프랑스 혁명 기념일은 7월 14일로, 1789년 프랑스 혁명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상젤리제에서 군사행진을 벌이고 전국에서 불꽃놀이를 합니다. 프랑스 혁명은 18세기 말, 프랑스 왕국에서 발발하여 테르미도르 반동 이전까지 지속되었던 혁명으로, 17~18세기에 걸쳐 일어난 여러 시민 혁명들 중에서도 가장 의의가 깊은 것으로 꼽히며, 내부적으로 연이어 즉위하는 무능력한 왕들과 사치와 권력 유지에 급급한 귀족들과 구체제의 모순을 뿌리뽑았고, 외부적으로는 나폴레옹 전쟁의 여파로 프랑스 혁명의 영향력이 주위 국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성모 승천일

성모 승천일은 8월 15일로 성모 마리아가 하늘로 오른 날로 가톨릭교회에서는 이 날을 크게 기념합니다.

 

■만성절

만성절은 11월 1일, 가톨릭교회에서 성인들을 기리는 날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이나 친지의 묘지를 찾아 돌보고 떠난 사람을 추모합니다.

 

■제1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

제1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은 11월 11일, 1918년 1차 세계대전 종전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세르비아 왕국의 전쟁으로 촉발하여 1914년 7월 28일부터 1918년 11월 11일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개된 전쟁을 말합니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는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로 모든 가족이 모여 만찬과 선물을 나눕니다. 크리스마스는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념일로, 아르매니아 사도 교회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독표 종파들은 이 기념일을 지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프랑스와 프랑스의 국가 공휴일에 알아보았습니다. 새해 첫날부터 부활절, 노동절, 제2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 프랑스 혁명 기념일, 성모 승천일, 만성절, 제1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 크리스마스까지..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구독과 하트, 댓글은 싸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