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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과/사회 문화

사회 문화 1강 사회 문화 현상의 이해

by 부이쌤91 2021.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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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사회 문화 1강 사회 문화 현상의 이해로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 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사회 문화 기본편이며, 과목별로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기출 위주로 사회 문화 심화편을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1.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서 학습할 내용으로는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와 특징,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서는 사회 문화 현상은 선거, 범죄, 결혼, 생산 활동 등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현상으로 사람들의 가치나 의지가 반영되어 나타나는 가치 함축성,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와 같이 사회의 규범적 요구가 반영되어 나타나기도 하는 당위적인 규범의 반영, 발생 요인과 그 결과가 법칙으로 대응하기보다 확률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어 예외적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개연성과 확률의 원리의 적용,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동일하게 나타나는 사회 문화 현상이 존재하면서 동시에 시대와 사회에 따라 특수하게 나타나는 사회 문화 현상이 존재하는 보편성과 특수성의 공존이라는 특징이 있다는 점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규범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구속되고 준거하도록 강요되는 일정한 행동양식을 말한다.

  • 당위는 있어야 하는 것을 뜻하는 윤리학과 철학의 용어이다.

  • 개연성은 절대적으로 확실하지 않으나 아마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성찰이다.

  • 확률은 하나의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수로 나타낸 것이다.

  • 보편성은 모든 것에 두루 미치거나 통하는 성질을 말한다.

  • 특수성은 집합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 중의 어느 하나가 가진 특성을 말한다.

 

둘째,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에서는 자연 현상은 태풍, 계절 변화, 지진, 나이 듦 등으로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연계 스스로의 원리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간의 의지나 가치와 무관하게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인 몰가치성을 띄고, '사실상 그러하다.'와 같이 인간의 인식 여부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원리에 따라 사실 그대로 존재하는 현상인 존재 법칙의 지배, 특정 원인에 따라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예외 없이 발생하여 인과 관계가 명확하게 나타나는 필연성과 확실성의 원리, 발생 원리는 시대와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하므로 일정한 조건만 갖춰지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보편성을 띄는 특징이 있다는 점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몰가치는 인간이나 그 삶이 지니는 중요성이나 의의 따위에 대한 고려가 없는 것을 말한다.

  • 존재 법칙은 사물을 존재하게 하는 법칙을 말한다.

  • 인과 관계는 어떤 사실과 다른 사실 사이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말한다.

  • 필연성은 우연성과 반대되는 철학 개념으로 현대 철학에서는 모든 가능 세계에서 변하지 않고 일어나는 양상을 말한다.

  • 확실성은 어떤 명제가 옳은 것으로 여겨지는 정도를 말한다.

 

 

2.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관점

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관점에서 학습할 내용으로는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이 있습니다.

 

첫째,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에서는 거시적 관점은 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할 때 사회구조나 제도 등 개개인의 행위를 초월한 사회 체계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으로, 기능론갈등론이 해당되며, 미시적 관점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간의 상호 작용이나 개개인의 주관적인 세계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으로, 상징적 상호 작용론이 해당된다는 것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사회구조는 집단과 제도, 조직 등의 복합적 전체를 말한다.

  • 사회제도는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인 요구와 사회적 기능을 충족시키려는 수단으로 만들어낸 역할과 규범 체계를 말한다.

 

둘째, 기능론에서는 기능론은 사회는 유기체처럼 다양한 부분들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이루며 하나의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회 유기체설을 전제로 하여 사회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은 사회 속의 한 부분으로서 각기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하고 그러한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 사회는 본질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조화와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 규범이나 사회 제도 등이 수행하는 역할은 사회 전체의 합의가 반영된 것으로, 전체 사회의 통합과 존속,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는 주장을 하며, 사회 안정이 유지되고 통합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지만 사회 안정과 합의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사회 갈등 현상을 간과하고, 사회 변화를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나 권력관계의 유지에 기여하는 보수적 관점이라는 비판을 받는다는 것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유기체는 형태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분화된 여러 부분으로 되어 있고, 부분 상호 사이 및 부분과 전체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전체로서 하나로 정비된 통일체를 말한다.

  • 보수적은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반대하고 전통적인 것을 옹호하며 유지하려는 것을 말한다.

 

셋째, 갈등론에서는 갈등론은 사회는 사회적 희소가치를 둘러싼 사회 구성원들 간의 대립의 장임을 전제로 하여 사회에는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이 존재하고 사회 질서나 안정은 지배 계급의 강요나 억압에 의해 나타난 결과이고,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의 이익은 양립할 수 없기 때문에 갈등은 필연적이며, 그 갈등이 사회 변동의 원동력이 되며, 사회 규범이나 사회 제도 등은 지배 계급이 자신의 기득권을 보호하고, 계급을 재생산하기 위해 만들어 낸 수단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하며, 사회 구조 속에 존재하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 및 갈등의 측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지만 사회 각 부분 간의 복잡한 관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로 단순화하고, 사회에서 나타나는 협동과 합의 및 조화를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 질서와 안정의 중요성을 경시한다는 비판을 받는다는 것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희소가치는 드물기 때문에 인정되는 가치를 말한다.

  • 사회 변동은 사회의 정치, 경제 체제나 가치체계 등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기득권은 특정한 개인이나 국가가 정당한 절차를 밟아 이미 차지한 권리를 말한다.

 

넷째, 상징적 상호 작용론에서는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인간은 자율성을 지닌 능동적인 존재이며, 사물이나 행위에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의 주체임을 전제로 하여 인간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정의인 상황정의에 기초하여 행동하고, 인간은 상징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인간의 일상생활은 상호 작용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며,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는 그것이 발생하는 상황과 행위 주체에 따라 달라진다는 주장을 하고, 인간의 능동적인 사고와 행위의 측면을 잘 설명할 수 있지만 개인의 행위가 사회 구조나 제도의 영향에 의해 나타날 수 있음을 경시한다는 비판을 받는다는 것을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 자율성은 자기 스스로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자기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여 절제하는 성질이나 특성을 말한다.

  • 능동적은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아니하고 스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상황정의는 외부자에 의하여 관찰이 가능한 행위와 가공물로 형성된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내부자들이 부여하는 의미나 규정을 말한다.

0.마무리

지금까지 사회 문화 1강 사회 문화 현상의 이해를 통해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의미와 특징, 사회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의 기능론과 갈등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회문화 교재를 따로 구입하거나 요점 정리를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장문으로 읽으며 이해나는 것이 적응되면 어떤 지문이 나와도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회 문화 2강 사회 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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