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 대학 정보

서강대에 설치된 학과 종류와 정시, 수시별 모집인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부이쌤 2020.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서강대에 설치된 학과 종류와 정시, 수시별로 모집인원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학년도 변경사항

1.공통

서강대 대입 전형의 전체적인 변경사항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수시 대 정시 모집인원 비율이 정원 내 기준으로 1,110명(59.9%), 정시 477명(30.1%)를 모집합니다.

 

둘째, 수시 정시 전 전형에 있어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문과, 이과 구분없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수능최저 학력기준이 전 모집단위 수능최저 반영 과목 응시계열별 지정이 없으며, 정시 수능성적에도 전 모집단위 점수 산출시 반영 과목 응시계열별 지정이 없습니다.

 

셋째, 전형이 간소화되었습니다. 전원내 전형방법 수가 최소화되어 수시는 2개, 정시는 1개를 모집합니다. 학생부종합의 모든 전형들이 서류평가 100%으로 통일하며, 정시전형일 경우 수능 100%를 반영합니다.

 

2.수시

서강대 수시 전형의 변경사항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수험생 부담 완화를 조치합니다. 학생부종합 전 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없애고, 제출서류가 간소화되어 추천서 제도를 폐지합니다.

 

둘째,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 선발인원 확대 및 지원 자격을 추가합니다. 2021학년도에는 작년에 비해 4명이 증가한 60명을 선발하며, 장애인대상자 지원 자격을 추가합니다.

 

3.정시

서강대 정시 전형의 변경사항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대학수학능력 시험 응시계열 구분없이 전 모집단위에 교차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계열 및 응시 계열에 따른 선택 과목의 지정 없이 수능 성적이 산출 가능합니다. 또, 본교 전 모집단위 교차 지원이 가능한데, 직업탐구 반영의 경우에는 일부 전형으로 한정합니다.

 

둘째,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점수 산출방법 일부를 변경합니다. 수학 가중치가 작년에 비해 0.1이 줄어든 1.4를 적용하게 됩니다. 수학이 힘든 친구들에겐 조금의 득이 되는 소식입니다.

 

■수시모집 지원자격

1.SW우수자

SW우수자전형은 국내, 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련된 역량을 갖춘자인데요. 2021년 2월 2학년 수료예정자 중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2.고른기회

고른기회전형에서는 다음의 자격 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국가보훈대상자, 둘째, 농어촌학생, 셋째, 기회균형선발, 넷째, 장애인대상자

 

3.사회통합

사회통합전형에서는 다음의 자격 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다문화가정, 둘째, 군인자녀, 셋째, 가톨릭지도자추천

 

4.특성화고교졸업자(정원 외)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다음의 자격 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본교 선발 모집단위 학과별 기준학과를 이주(예정)한 자, 둘째,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된 전문교과를 30단위 이상 이수한 자

 

5.논술(일반)

논술전형은 해당 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정시모집 지원자격

1.일반

수능 일반전형은 해당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2.농어촌

농어촌전형은 다음의 자격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중 고교 6년의 전 과정 이수자, 둘째, 초 중 고교 12년의 전 과정 이수자입니다.

 

3.기회균형선발

기회균형선발은 다음의 자격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수급권자, 제2호에 따른 수급자,

 

둘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자

 

셋째,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 2에 따른 지원대상자

 

 

4.장애인

장애인 대상자는 다음의 자격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하여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자

 

둘째, 국가유공자등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 등에 의해 상이등급자로 등록이 되어있는 자 중에서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한 중증장애 정도에 상응하는 자

 

5.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교졸업자는 다음의 자격기준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첫째, 본교 선발 모집단위와 관련된 전문교과를 30단위 이상 이수한 자

 

둘째,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된 전문교과를 30단위 이상 이수한 자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전형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시인 경우 논술전형을 제외하고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논술전형에서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탐구(사회/과학-1과목)의 4개 영역 중에서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이고 한국사가 4등급 이내이어야 합니다.

 

정시인 경우 농어촌학생, 기회균형선발, 장애인대상자에서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탐구(사회/과학-1과목)의 4개 영역 중에서 3개 영역이 각 3등급 이내이고 한국사가 4등급 이내이어야 합니다. 또, 특성화고교졸업자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탐구(사회/과학/직업-1과목)의 4개 영역 중에서 3개 영역이 각 3등급 이내이고 한국사가 4등급 이내이어야 합니다.

 

■전형요소 및 반영 비율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1차), 학생부종합(2차), 고른기회전형, 사회통합전형, 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100%를 반영하며 제출 서류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가 있습니다. 논술전형인 경우에는 일괄 합산의 형식으로 논술 80%, 학생부 교과 10%, 비교과 10%를 반영합니다.

 

정시모집에서 수능 일반전형은 일괄 합산으로 수능 100%를 반영하며, 그외의 전형들은 일괄 합산의 형식으로 수능 90%, 서류 10%를 반영합니다. 이때, 제출 서류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점수 산출방법

영역별 수능성적은이렇게 활용됩니다. 국어와 수학은 표준점수를, 탐구는 백분위(변환표준점수)를,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등급별 가산점을 활용합니다.

 

영역별 가중치에 해당하는 영역은 국어, 수학, 탐구(사회/과학)인데요. 국어는 1.1, 수학은 1.4, 탐구는 0.6이 적용됩니다. 수학(가) 응시자의 경우, 수학영역에 대하여 표준점수의 10%를 가산하여 반영하고, 탐구영역은 2과목을 모두 반영하는데, 특성화고교졸업자는 사회/과학 대신에 직업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적용합니다. 영어는 등급별로 1등급 100, 2등급 99, 3등급 98, 4등급 97, 5등급 96, 6등급 95, 7등급 94, 8등급 93, 9등급 92가 적용되며, 한국사는 4등급까지 10, 5등급 9.6, 6등급 9.2, 7등급 8.8, 8등급 8.4, 9등급 8이 적용됩니다.

 

■서강대 학과 종류

마지막으로, 서강대에 설치된 학과 및 전공과 모집인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괄호)는 모집인원 수를 말합니다.

 

1.인문사회계열(19개)

인문계(97), 국어국문학전공(10), 사학전공(10), 철학전공(10), 종교학전공(8), 영미문화계(90), 유럽문화전공(51), 중국문화전공(36), 사회과학부(68), 사회학전공(11), 정치외교학전공(11), 심리학전공(11), 경제학전공(169), 경영학전공(277), 지식융합미디어학부(80), 신문방송학전공(12), 미디어&엔터테인먼트전공(12), 글로벌한국학전공(12), 아트&테크놀로지전공(12)

 

2.자연과학계열(4개)

수학전공(53), 물리학전공(52), 화학전공(54), 생명과학전공(52)

 

3.공학계열(4개)

전자공학전공(101), 컴퓨터공학전공(102), 화공생명공학전공(102), 기계공학전공(84)

 

 


 

지금까지 서강대에 설치된 학과와 정시, 수시별 전형과 수능 점수 반영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도 알찬 대입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댓글과 하트 꾸욱 눌러주시면 저는 배가 부르니 과식시켜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