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많이 힘드시죠?
자영업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매우 춥고 힘든 시기가 바로 지금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을 알려주는 책 한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강제로 집에 있을 시간에
많은데 꼭 읽었으면 하는데요.
바로 바로
트렌드 코리아 2021입니다.
김난도 교수님이 선정한 10대 트랜드
키워드를 이 책에 담았으며,
"지금 중요한 것은 변화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기업도 개인도, "빠른 생애사 전략"으로 거침없이
피보팅하라를 주제로 쓴 글읍니다.
여기서 말하는 피보팅이란?
현재의 비즈니스 비전을 중심축으로 삼아
사업전략을 회전, 전환, 변환시켜
기존의 실패를 메꾸는 방법을 말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은 김난도 교수님을
비롯하녕 전미영, 최지혜, 이향은, 이준영,
이수진, 서유현, 권정윤, 한다혜 등 많은
분들이 연구하여 쓴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리뷰를 했던 책인 만큼
아직 읽지 않은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책이 될 것입니다.
시작글
서문에서는 '날뛰는 소를 길들여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 이라는 내용으로
이 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불러온
대유행병 코로나 19로 전세계가
큰 상처로 입었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경기 침체, 일상 생활이 바뀌었으며,
소비트랜드를 비롯한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 19도 메르스 사태처럼
1~2개월 내에는 끝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루어 지지 않았고, 백신 개발 전까진
자연종식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백신을 맞을
때 까지는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우리가 시간을 갖고 인내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어 보인다.
이러한 코로나 19는 우리 삶의 일부이며,
생활의 변화에 맞게 대응을 해야한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언택트이다.
이전에도 여러 키워드가 존재했지만
새로 등장한 트랜드를 설명할
키워드는 존재하지 않았었다.
즉, 코로나 사태로 바뀌는 것은
트랜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현실을 직시하되 믿음을 잃지 말라
변화하는 트랜드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교훈이다.
일찍이 2020년에 대비를 했다면
일어나질 않았겠지만 언젠가
코로나 21, 코로나 22 등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즉, 코로나 19로 인한 트랜드의 변화를
냉철하게 인식하고, 희망을 끈을 놓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백신의 시작이 된 소
2021년은 신축년으로 소의 해이다.
소는 우리 인간에게 친근하고 도움을
주는 동물 중 하나이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를 종식시킬
유일한 방안으로 백신 개발에 전 세계인이
희망을 걸고 있는 데
이 백신이라는 말이 소에서 유래했다.
한번이라도 들어온 종두법이 소 우자를
따서 우두법이라고 한다.
2021년 10대 트렌드의 흐름
2020년이 된 이후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모든 트랜드가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브이노믹스가 첫번째 키워드가
된 것은 매우 필연적이다.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기 될 경제"라는 의미이다.
바이러스의 창궐로 바깥 생활이 제한되고
위험해지면서 집의 역할이 새롭게 정의된다.
이러한 트랜드를 변화시키는 동력으로
사람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그 이유는 바로 세대를 구성하는
사람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세대의 변화하는 가치관을 가장
잘 설명하는 키워드는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 키즈는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고 자본주의적 생리를 잘 이해하는
소비자가 주류화됨을 뜻한다.
자본주의 키즈는 구매와 처분의
방식이 아주 남다르다.
SNS 등을 기반으로 세포마켓에서
활발해지더니 이제는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리셀로 진화했다.
단지 절약의 목적이 아닌
N차 신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러한 세대적 변화가 소비 문화도
재미있게 바꿔준다.
또한 롤코라이프 트랜드는 이러한
새로운 세대적 변화가 빠르고 짧은
요즘 문화와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롤러코스터를 타듯 유행하는 것에
자발적으로 합류하고 유행이 끝나면
하차하고 다음 유행으로 갈아타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서 우리가 대응할
것은 이 세가지 전략이다.
첫째, 빅데이터를 비롯한 고객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휴먼터치 등의 인간적 요소의
강화이다.
셋째, 사업의 방향 전환 즉,
피보팅이다.
1.2020년 소비트렌드 회고
1장에서는 2020년의
소비트렌드를 회고하고자
10개의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1.멀티 페르소나
2,라스트핏 이코노미
3.페어 플레이어
4.스트리밍 라이프
5.초개인화 기술
6.팬슈머
7.특화생존
8.오팔세대
9.편리미엄
10.업글인간
2.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2장에서는 2020년과 다른
2021년 소비트렌드의 전망을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였습니다.
1.브이노믹스
2.레이어드 홈
3.자본주의 키즈
4.거침없이 피보팅
5.롤코라이프
6.#오하운, 오늘하루운동
7.N차 신상
8.CX 유니버스
9.레이블링 게임
10.휴먼터치
마치며
트렌드 코리아 2021은
2020년 10월 13일에 출간하였으며
가격은 정가 18,000원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언젠가 전국 3단계가 될지 모르는
이런 시국에 꼭 한번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