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사전/사회탐구

수도권의 지역별 특성 포천, 파주, 인천, 화성

by 부이쌤91 2020. 6.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도권이 지역별 특성 포천, 파주, 인천, 화성이라는 주제로 고등학교 사회탐구영역 한국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이번 주제는 2020년 6월 모의고사 6번 문항을 토대로 재구성하였으며, 수도권 도시의 포천, 파주, 인천, 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6번 문항에서는 다음은 수도권 도시에 대한 학습 노트의 일부이다. (가), (나)를 지도의 A~D에서 고른 것은? 이라고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가), (나)의 특징을 통해 수도권 도시 중 해당되는 도시를 찾아 지도에 나타난 A~D에서 고르면 되겠습니다.

 

문제

 

(가)의 특징 : 수도권의 관문 역할을 하며,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국제공항과 서해안의 대표적 항구가 있음.

 

(나)의 특징 : 남북한을 연결하는 경의선이 지나는 곳에 위치하고, 수도권 2기 신도시가 위치하고 있으며 출판 단지가 입지함.

 

A는 포천, B는 파주, C는 인천, D는 화성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수도권 중 포천, 파주, 인천, 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천

포천은 경기도 동북부에 위치한 시로, 양평군과 가평군에 이어 3번째로 크며 경기도 내의 자치시, 행정시 중에서는 가장 큽니다. 포천의 교통은 세종포천고속도로, 수도권 제2 순환 고속도로, 43번 국도 등 교통망이 있지만, 대중교통망은 빈약한 편입니다.

 

포천

 

포천은 의정부의 배후지역이자 서울의 2차 배후지역으로 중소 규모의 공장들이 늘어나면서 인구가 늘기 시작했으며, 산과 물이 맑고 공기가 좋은 곳이라고 광고중이지만 공업지구가 많아 하천의 경우 오염도가 심합니다. 

 

포천은 인구가 분산되어 중심 상권이 빈약하지만 의정부와 인접한 지역, 대학교와 산업단지가 조성된 지역, 포천동 인접 지역이 일부 지역이지만 핵심 상권은 없습니다.

 

주요 관광지로는 산정호수, 백운계곡, 신북온천, 광릉수목원 비둘기냥 폭포, 허브아일랜드 등이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막걸리, 갈비, 포도, 달걀 등이 있습니다.

 

■파주

파주는 경기도 서북부에 위치한 시, 도농복합시로, 서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김포시, 동쪽으로 양주시와 연천군, 남쪽으로는 고양시와 접하고 있으며, 북으로는 경기도 개풍군 및 개성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파주

 

파주의 교통은 자유로, 통일로, 혜음로 및 경의선으로 분산됩니다. 제2자유로가 둟리면서 자유로를 대체하는 보조 노선이 하나 더 개통되었습니다. 수원-문산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파주 최초의 고속도로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도시철도는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이 문산역까지 들어옵니다.

 

파주는 서울과 가까우면서도 북한과의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국적이고 다채로운 관광지들이 모여있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관광도시입니다.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감악산, 금상란랜드, 도라산역, 도라전망대, 마장호수, 오두산통일전망대, 용암사&용미리 마애입불입상, 유비파크, 임진각국민관광지, 제3땅굴, 파주삼릉, 파주출판도시, 판문점, 프로빙스 마을, 하니랜드, 헤이리 예술마을, 화석정, 황희선생유적지, 임진강 황포돛배 등이 있습니다.

 

파주는 LG그룹 계열사의 대규모 포진으로 산업도시로 변모함을 동시에 전방도시 이미지를 벗고 있습니다. 또한, 고교 비평준화 지역인데, 인구 증가 추세로 향후 평준화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문화시설로는 출판도시답게 인구 대비 도서관이 많은 편입니다. 또, 파주출판도시 내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 숲에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야 책을 뺄 수 있는 높이의 책장이 있습니다. 출판사, 기증자별로 도서를 모아났습니다. 또한 음식으로 호불호의 대명사 고수를 먹는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마지막으로, 북한과 밀접한 지역이고, 유사시 북한군의 주 기동로가 될 것이 뻔할 만큼 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인천

인천은 한반도 중서부에 위치한 광역자치단체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어 대한민국의 관문도시이자 항구도시로 기능하며, 국내의 대부분의 항공사는 국제선 허브공항을 인천국제공항으로 삼고 있습니다.

 

인천

 

인천은 조선 후기, 외국에 문호를 개방하며 서양 문물을 가장 받아들인 항구도시로 대한민국에서 최초인 것들이 많습니다. 예시로는 짜장면, 쫄면, 축구, 야구, 자유공원, 경인선, 대불호텡, 영화학당, 내리교회, 제물포 구락부, 애관극장, 팔미도 등대, 하와이, 조선인촌회사, 동양연초회사, 인천탄산수제조소, 존스톤별장, 통제영학당, 인천기상대, 원리도 조탕, 주안염전, 진화소, 훈맹정음, 새나라자동차, 인천시립박물관이 그 예입니다.

 

인천은 섬 지역을 제외하고 크게 네 개의 생활권으로 구성됩니다. 동구-중구의 동인천, 미추홀구와 남동구 및 연수구의 남인천, 계양구와 부평구의 북인천, 마지막으로 서구의 서인천, 섬 지역은 인천국제공항을 위시한 영종도 생활권, 강화도 및 기타 군소도서지역 생활권으로 구성됩니다.

 

인천은 대한민국의 광역시 중 유일하게 최전방에 위치해 있으며 북한과 바로 맞닿아 있어 군부대들이 많이 주둔해 있습니다. 

 

인천은 교통의 중심지로 KTX 및 일반 열차, 광역철도(인천국제공항철도, 경인선, 수인선, 신안산선), 도시철도(인천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서울 지하철 7호선, 인천공항 자기 부상철도), 인천항, 인천 국제 공항과 백령공항, 고속도로 등 다양한 루트의 교통편이 존재합니다.

 

한편, 인천광역시에서 추진중인 경제 자유 구역 사업인 인천 경제 자유 구역은 인천광역시의 경제 체제를 바꾸는 사업으로 인천 시민의 주 소득 기반이었던 한국수출산업국가산업단지에서 금융업, 서비스업, 정보산업, 첨단산업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 구역으로는 송도, 영종, 청라가 있습니다.

 

인천의 주요 관광지로는 화평동 냉면거리, 화도진공원/화도진지, 배다리 헌책방 거리, 수봉공원, 물텀벙이거리, 소래포구, 인천대공원, 소래습지 생태공원,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송도국제도시, 청서진, 경인 아라뱃길, 청라호수공원, 부평 문화의 거리, 부평역지하상가, 계양산, 부평향교, 갑곶돈대, 강화읍성당, 강화작은영화관, 광성보, 초지진, 덕진진, 마니산, 고려산, 전등사, 서해5도, 대이작도 등이 있습니다.

 

■화성

화성은 경기도 서남부에 위치한 시로 북으로는 수원시, 안산시, 동으로는 용인시, 오산시와 평택시, 충남 당진시, 서로는 서해와 접합니다.

 

화성

 

화성에도 다양한 교통편이 갖추어져 있는데요. 철도(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고속철도 및 일반 철도, 트램), 버스(시내, 마을, 공항, 시외, 고속, H버스), 도로(고속도로, 고속화도로, 국도, 지방도) 등이 있습니다. 트램은 선로 자리 부족과 예산 문제 등으로 실제 개통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H버스는 자체 공영버스 브랜드인데, 광역버스로 개통한 노선들이 수요가 너무 없어서 곧 일반 버스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화성시 경제의 가장 큰 축은 제조업입니다. 다양한 공장들이 많은데 예시로,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동탄테크노벨리, 향님제약을 비롯하여 동탄, 전곡, 화남 등의 일반 산업단지들이 분포해 있습니다.

 

화성의 주요 관광지로는 융건릉, 용주사, 제부도, 궁평항, 공룡알 화석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암리 순국기념관이 있으며 테마파크가 건설예정입니다.

 

■정리

선지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공항과 서해안의 대표적 항구가 있어 수도권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곳은 인천이며, 남북한을 연결하는 경의선이 지나며 수도권 2기 신도시와 출판 단지가 위치하는 곳은 파주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수도권의 지역별 특성 포천, 파주, 인천, 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사실 제가 사는 oo시는 어떤 지를 모르지만 업무상 수도권부터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얼마나 대단하고 아름다운지를 아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물러나겠습니다. 지금까지 학습코치 부이쌤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