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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과/세계지리

세계화와 지역화(지리적 표시제, 장소 마케팅, 지역 브랜드화)

by 부이쌤91 2020.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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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학습코치 부이쌤입니다.

 

세계화와 지역화

 

이번 시간에는 고등학교 세계지리

세계화와 지역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셰계화와 지역화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하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화

세계화

세계화는 교통과 통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문에서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상품이나 사람의 교류를 넘어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화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른 시공간의 압축과 상호 의존성의

증가로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그 영향으로 지구적 차원의 협력과 분업을 통한 생산성과 효율성이 증대하고

소비 활동이 확대되면서 국제 무역량이 증가하고 세계 관광객 수가 증가하였지만

그 만큼 지역간의 경쟁도 심화되었습니다.

 

또,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여 초국적 세계 문화가

형성되고, 문화 갈등 및 소수 문화의 쇠퇴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역화

지역화

지역화란 지역의 생활 양식이나 사회, 문화, 경제 활동 등이 세계적 차원에서

가치를 지니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역화를 통해 지역 정체성을 확보하고, 세계에 대한 지역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세계에 대한 지역의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지역화에는 세가지의 전략이 있는데, 지리적 표시제와 장소 마케팅,

브랜드화가 있습니다.

 

지리적 표시제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우수한 상품이 그 지역에서 생산과

가공되었음을 증명하고 표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지리적 표시 인증을 받은 상품에는

다른 곳에서 임의로 상표권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적 권리가 주어집니다.

 

지리적 표시제의 예로는 횡성 한우, 영주 사과, 밀양 얼음골 사과, 순창 전통 고추장 등

전국 특산품들이 있습니다.

 

장소 마케팅지역의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이미지와 시설 등을 개발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지역의 이미지를제고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여 전 세계로부터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장소 마케팅의 예로 강릉의커피축제, 담양의 대나무축제, 보성의 다향대축제, 제주의 들불축제

등이 있습니다.

 

지역 브랜드화지역의 상품과 서비스, 축제 등을 브랜드로 인식시켜 지역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브랜드의 요소에 따라 자연 자원형, 문화 자원형,

상품 자원형, 서비스 자원형으로 구분하여 지역을 브랜드화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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